요한시집 장용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0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기
1) 작가소개
2) 1950년대 대표 작가 장용학을 만든 시대적 배경
2. 요한시집 고찰
1) 줄거리
2) 작품의 주제(우화를 중심으로)
3) 작품의 의의
4) 전쟁과 요한시집
5) 요한시집과 구토
6) 작품에 나타난 상징의 의미
3. 나오기
작품에 대한 평가
4. 참고문헌
1) 기본자료
2) 단행본
3) 평론 및 기타
본문내용
1. 들어가기

1) 작가소개
장용학은 한국 현대 문학사에서 가장 난해한 작가로 알려졌으며, 1950년대 문학을 실존주의나 실험주의로 이끌어나가는데 큰 공헌을 한 대표하는 작가이다.
그는 1921년 4월 25일 함경북도 부령에서 출생하였다. 함경북도 경성의 경성중학을 졸업하고 일본에 유학하여 1942년 와세다 대학교 상과에 입학하였으나 1944년 중퇴하였다. 8·15광복 후 귀국하여 청진여중 교사로 지내다가 1948년 월남하였다. 월남 후 한양여고·무학여고 교사로 있으면서 작품창작을 병행하였다.
1949년 12월『연합신문』에 단편『희화』를 발표하였으며, 1950년과 1952년에 단편소설 「지동설」과「미련소묘」로『문예』지에 추천되었다. 특히 1955년「요한시집」을 발표하면서 문제작가로 주목 받기 시작하였다.
장용학은 광복 후, 6·25전쟁으로 인한 의식의 상처를 주로 다루었으며,「요한시집」은 종래의 소설양식과는 판이하게 토끼의 우화를 빌리고 에세이적인 요소를 혼합시켜 인간의 실존과 자유의 문제를 다루고 있는 작품이다. 인간의 비인간화 과정을 통해서 현대인의 비극성을 부각시킨「비인탄생」(1956), 현대사회가 지닌 제도적 횡포를 다룬「현대의 야」(1960) 등을 발표하여 확고한 문단적 지위를 쌓았다.

2) 1950년대 대표 작가 장용학을 만든 시대적 배경
1950년대는 6․25전쟁을 겪으며 정치적, 사회적으로 많이 혼란스러웠던 시기였다. 전쟁의 상흔은 사회 전반에 불안한 분위기를 팽배하게 했으며 반공이데올로기를 정착시켰다. 문단 역시 이러한 시대적 상황에 많은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었기 때문에 기성세대 작가들이 조국과 민족을 위한 문학을 앞세우며 민족문학론을 주장했던 것은 자연스러운 흐름이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휴전 이후 신세대 작가들이 등장하면서 이에 대한 새로운 비판과 자각이 일기 시작했다. 1950년대는 한국현대소설사에서 두 번째로 서구문학이 유입되는 시기였다. 서구 또한 2차 세계대전을 겪으면서 혼란스러운 전쟁 상황 속에서 실존주의 문학이 대두되고 있었고 이것이 우리 소설사에까지 영향을 미치게 된 것이다.
참고문헌
1) 기본자료
장용학,「요한 詩集」,『장용학 문학전집 1』, 국학자료원, 2002.

2) 단행본
김병욱․김춘섭․정덕준 엮음 및 해설,「요한시집」,『우리소설 어떻게 읽을 것인가3』, 느낌이 좋은책, 2005.
문흥술, 『한국 모더니즘 소설』, 청동거울, 2003.
송하춘․이남호 편, 『1950년대의 소설가들』, 나남, 1994.
유학영,『1950년대 한국 전쟁․전후 소설 연구』, 북폴리오, 2004.
이정석,「1. 우화적 알레고리와 열린 유토피아 :「요한시집」」,『전후소설 담론의 이데올로기와 유토피아』, 새미, 2005.
최예열,「2. 집단적 폭력현실과 실존의식 : 장용학」,『한국전후소설 연구』, 도서출판 역락, 2005.

3) 평론 및 기타
김동석,「경계의 와해와 분열 의식 - 장용학의 「요한시집론」,『어문논집』, 47, 어문학회, 2003.
김상희,「장용학 소설 연구」,『국어국문학』, 제21집, 동아대학교국어국문학과, 2002년 12월.
김윤식,「우화성과 이데올로기 비판」,『문예중앙』,1981, 봄.
박유희,「현실의 추상화와 기법의 실현-「요한시집」에 나타난 「구토」의 영향」,『비교문학』, 25, 한국비교문학회, 2000년 8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용학의 요한시집, 요한시집] 장용학의 요한시집 분석 및 감상
  • 장용학의 요한시집 분석 및 감상1. 장용학의 작품세계《요한시집》의 저자 장용학은 1921년 4월 25일 함경북도 부령에서 출생하였다. 함경북도 경성의 경성중학을 졸업하고 일본에 유학하여 1942년 와세다대학교 상과에 입학하였으나 1944년 중퇴하였다. 815광복 후 귀국하여 청진여중 교사로 지내다가 1948년 월남하였다. 월남 후 한양여고무학여고 교사로 있으면서 작품창작을 병행하였다. 1955년 《요한시집》을 발표하면서 문제작가로서 각광을 받기

  • [현대소설] 장용학의 소설 「요한 시집」에서 드러난 실존주의
  • 장용학장용학 소설의 특징으로 크게「요한시집」,「원형의 전설」,「비인탄생」등의 작품에서 보여지는 것처럼 주제의식을 실존주의 사상에 기대서 썼다는것과, 기법적 혹은 형식적 측면에서의 특징(플롯의 해체, 관념어와 한자어의 사용, 색채어의 비교, 화법연구, 시간의식)등을 꼽을 수 있다. 또, 신화비평적이론(동굴모티프, 붕릐 원형상징, 영원회귀의 순환)이 천동시대, 신화시대를 갈망하는 작가의식과 결합하여 형식, 내용적 특질을 이끌어 냈

  • [문학작품론] 장용학의 『요한시집』의 외재적 틀과 내재적 의미
  • 장용학의 『요한시집』들어가면서Ⅰ. 전후세대 소설의 이해한국의 현대 소설은 식민지시대와 해방기, 전후시대의 구분에 따라서 소설 방법뿐만이 아니라 주제가 다르게 나타난다. 식민지시대의 소설은 개인의 삶이 민족 전체의 삶과 관련을 맺고 있는 곳에서 리얼리티를 찾고, 해방기의 소설은 민족 문제에서 오는 고통을 개인이 어떻게 감당하느냐 하는 문제로부터 리얼리티를 찾았다. 그렇기 때문에 식민지시대의 소설이 근대와의 관계 속에서 민

  • [현대작가연구] 장용학, 「요한 시집」과 「원형의 전설」연구
  • 장용학, 「요한 시집」과 「원형의 전설」연구-차례-1. 장용학의 생애와 작품세계2. 작품 「요한시집」분석1)이데올로기 비판2)자유의 의미3)이분법적 세계의 부정3. 작품 「원형의 전설」분석1) 이분법적 질서의 비판과 부정의 미학2) 근친상간 모티브와 4차원의 세계4. 결론 1. 장용학의 생애와 작품세계장용학(張龍鶴)은 1921년 4월 25일 함북 부령에서 태어났다. 1940년 경성공립중학교를 졸업하고 1942년 일본으로 건너가 와세다 대학교(早稻田大

  • 요한 시집 레포트
  • 요한 시집지은이장용학 (張龍鶴 1921∼ ) 1950년 과 1952년 로 문단 데뷔. 문단의 주목을 받게 된 것은 (1955), < 비인탄생(非人誕生)>(1956)이 발표된 뒤부터이다. 이것들은 관념 소설의 극치로 기존의 소설 양식을 파괴하여 소설 성립여부 로 논란의 대상이 되기도 하였다. 60년대 이후는 주로 신문사 논설위원으로 활약. 주요 작품으로 (1955), (1956), (1958), (1962),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