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시가] 이백의 삶과 문학 -이백은 왜 술을 좋아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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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이백의 생애
2. 이백 시의 표현과 그 특성
3. 낭만주의 시인 이백, 그리고 달과 술의 노래
4. 다른 관련작품 분석
5. 관련 노래 모음 조사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이백의 생애

두보는 탄생이나 그 생애의 전기가 분명한 데 비하여 이백은 그의 출생부터 애매하다. 다만 그의 시 내용이나 소재를 통하여 어느 정도 파악할 수 있으나, 본래 자유분방한 인물이기 때문에 그것도 전적으로 믿을 수 없다.
이백은 방랑시인이다. 21세에 집을 떠나 62세에 객사(客死)할 때까지, 전국 각지를 떠돌아다니며 두 번의 정치적 기회를 얻기도 하였으나, 번번이 실패하였다. 이 때의 체험을 통하여 그는 더 많은 시를 썼고, 그의 시는 더욱 원숙하였고, 많았으며 깊이 있어졌다.
그는 신선사상에 몰입하여 초속적 경지를 추구하기도 했으나, 평생 정치적 포부도 버리지 않았다. 그가 평생을 방랑하며 보냈던 것도 사실은 방랑을 통해 경험과 지혜를 쌓고 정치적 포부의 밑거름을 마련하려는 것이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그의 시에는 세태에 부합하려는 면이 보이기도 하며, 각박한 인심을 야유하고, 조정의 부패를 개탄하는 등 다양한 내용도 상당수 담겨있다.
그러나 그의 생애를 통틀어 그 시에서 가장 두드러지는 점은 강렬한 표현력과 상상력이 가미된 이상성, 즉 낭만주의였다. 특히 방랑의 여정에서 달과 술이라는 소재를 통해 울분과 비해 뿐만 아니라 인간의 근원적 두려움까지도 해소하려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 그의 시의 가장 중요한 점이라 할 수 있다. 우리는 이백의 독자적이고도 낭만적인 시풍의 근원을 탐구하고, 그 낭만주의의 근원과 표현간의 유기적 관계를 이용하여 현대 사회에서도 응용해보려고 한다.

2. 이백 시의 표현과 그 특성

①이백은 선경(仙境)과 환상을 추구하는 시인이었다. 그는 끝까지 이상을 추구하려 했다. 현실 사회는 그에게 충분한 만족을 주지 못했다. 현실의 정치가 그의 기대와 반대 방향으로 진행되어 갈 때 그는 이상적 사회를 초현실적 세계에서 구하는 경향을 보였는데, 그것이 바로 이백의 이상, 구속이 없는 신선 세계였다. 그러나 그는 끝없이 이상향을 몽상하면서도 현실세계에서 탈출하지 못하였다. 그의 시경은 선경에 안주하겠다는 생각보다 무엇인가 자유의 몸이 되어 선경에서 살고 싶다는 의지를 담은 것이 많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 중국명시감상 - 이석호/위즈온
* 영원한 대자연인 이백 - 안치/이창숙
* 신연이태백 - 장기근
* 중국한시인선1 이태백 - 장기근 (출판사 석필)
* 이백의 삶과 문학 - 이해원 (고려대학교 출판부)
* 이백, 방랑의 생애와 작품세계 - 이창룡 (건국대학교 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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