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 속의 언어 -언어, 신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0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매체 속의 언어-신문>
1. 신문 기사문의 구성
(1) 표제 (2) 부제 (3) 전문 (4) 본문
2. 신문 언어의 특징
(1) 독이성 (2) 간결성 (3) 정확성 및 명료성 (4) 품위성 (5) 공정성 (6) 진실성
3. 신문 문장의 구체적 분석
(1) 의미와 논리
1) 주관과 객관의 혼동 2) 자극적, 감정적 표현 3) 주어 감추기 4) 정보의 양
5) 논리적 모순과 비약
(2) 문법
1) 성분 사이의 호응 2) 성분 누락과 생략 3) 조사 4) 문체
(3) 어휘
1) 단어 선택 2) 형용사와 동사 3) ‘-시키다’ 4) 외국어, 외래어의 무분별한 사용 5) 기타
(4) 편견, 편파보도
4. 신문 언어가 추구해야 할 점

<매체 속의 언어-광고>
1. 광고 언어의 어순
2. 어순의 특징
(1) 부사의 문두성
(2) 문장의 동격 구조
(3) 강조 반복 구조
(4) 문장의 분리, 전위
3. 광고와 심의(참고)

◇참고문헌◇
본문내용
<매체 속의 언어-신문>
1. 신문 기사문의 구성
(1) 표제: 전체 기사 내용을 대략 짐작할 수 있게 압축 요약한 문구
(2) 부제: 표제를 보완한 간결한 문구
(3) 전문: 육하원칙에 따라 표제의 압축된 내용을 다소 구체화한 것
(4) 본문: 기사 내용을 자세히 기술한 것
-표제- 조폭전쟁 방불케 한 김승연의 북창동 ‘접수’
–소제목, 부제- 김승연 회장 “송구스럽다. 수사에 적극 협조하겠다”

-전문-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보복폭행 사건과 관련해 27일 공식 사과하고 수사에 적극 협조하겠고 밝혔다.
-본문-김 회장은 이날 한화그룹 홍보실을 통해 밝힌 성명을 통해 “개인적인 일로 물의를 일으켜 매우 송구스럽다. 현재 제기되는 사안들은 경찰 수사 과정에서 밝혀지리라 생각한다”며 “수사에 적극 협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김 회장은 사건이 불거진 뒤 일체의 공식일정을 모두 취소했으며 며칠 째 회사에 출근하지 않고 있다. 김 회장은 비서실 직원 1~2명만 대동한 채 자택과 계열사 사무실 등을 오가며 외부의 시선을 피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화그룹측은 긴급 대책회의를 수시로 열어 여론의 향방을 주시하며 대책을 논의하고 있다.
직원들은 그룹 총수가 폭력 사건에 휘말린 것에 대해 안타까움과 함께 그룹의 이미지가 훼손되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다.
조창현 동아닷컴 기자 cch@donga.com -2007.4.27. 일자 동아일보-

2. 신문 언어의 특징
신문 기사신문 기사는 각종 뉴스와 다양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독자에게 중요한 정보원이 된다. 그렇기 때문에 신문 기사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점으로는 정보의 신속성 및 정확성, 독자들로 하여금 어려움 없이 온전하게 의미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신문 언어의 전반적인 특징은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대중 매체와 언어/이석주外/도서출판 역락/2002
-매스미디어와 언어/전병용/청동거울/2002
-신문․광고의 문체와 표현/박갑수/집문당/1998
-신문 문장 분석/김세중/국립국어연구원/2003
-실용 한국어 표현론/이광호/도서출판 영한/2000
-광고언어 연구의 동향과 과제/박영준/한국국어학회/2002
-국어 어순 연구/김승렬/한신문화사/1988
-브랜드 파워/안광호, 이진용/한국언론자료간행회/1997
-광고와 언어/이현우/커뮤니케이션북스/1998
-「광고는 언어생활을 가르치는 교사가 아니다.」 류한진/한국방송광고공사/2001

◇인터넷 참조◇

인터넷 한겨레 www.hani.co.kr
동아일보 홈페이지 www.donga.com
남기심 「신문 표제의 기능과 조어 제목의 문제점」-한국신문윤리위원회 hwww.ikpec.or.kr
김지형의 국어마당 http://kugmun.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신문기사에서 나타난 언어의 오용실태 분석 신문기사 언어오용현상 이유 신문기사
  • 언어사용에 대한 무관 심(4)촉박한 편집시간(5)지면의 한계(6)편집기자 스스로의 인식 부족(7)신문사와 신문기자들의 지식의 우월성에 대한 표현(8)독자들의 잘못된 믿음과 소극적 자세결론1.올바른 언어사용을 위한 대중의 역할2.올바른 언어사용을 위한 신문사의 역할신문이 가지는 사회적 영향력현재와 같은 수많은 영상매체와 디지털, 인터넷매체들의 홍수 속에서 우리는 신문의 중요성을 쉽게 잊어버리고 한다. 화려한 영상과 다양한

  • [뉴미디어] `정보`란 무엇인가?
  • 속한 사회에서 정보행위 활동을 한다는 사회성, 여러 매체와 통신기술에 의한 기술성, 얼마든지 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하다는 경제성, 정보의 문화적 가치 활용에서의 문화성 등 5가지의 속성을 지니고 있다. 이 5가지의 속성을 통해 정보 설계가 이루어진다.정보는 전달자, 전달매체(다중매체 등 다양화), 수용자 등 세 가지 요인이 모두 갖추어졌을 때 성립된다. 그 특성으로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대화로서 정보는 시한성을 지닌다. 시효가 지나면 정보

  • 영화와 드라마 속의 성차별적 언어
  • 속 성차별적 언어의 유형 영화와 드라마 속 성차별적 언어의 실례 성차별적 언어 현상의 대안 성차별적 언어현상의 실태 현대 사회에서 사람들이 가장 쉽게 접하게 되는 대중매체 속에서의 성차별적 언어 현상이 심각한 수준이다. 성차별적 언어현상을 심각하게 받아드리지 않는 의식이 확산되어 성차별적 언어를 무의식중에 내뱉는 것이 자연스러우며 오히려 이런 성차별적 언어가 유행이 되기도 한다. 신문기사`TV속 성차별` 네티즌 심판대

  • 대중 매체에 의한 언어 파괴에 대하여
  • 대중 매체에 의한 언어 파괴에 대하여 서론대중 매체는 신문ㆍ라디오ㆍ텔레비전ㆍ영화ㆍ인터넷 등과 같이 문자ㆍ음성ㆍ기호ㆍ영상ㆍ음향 등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하여 정보를 전달한다. 이 중에 컴퓨터 통신과 인터넷은 역할과 기능면에서 텔레비전이나 라디오ㆍ영화ㆍ만화ㆍ신문ㆍ잡지와 같은 일방적인 매체와 구별되기도 한다. 이러한 수많은 매체들 속에서 쓰이는 ‘언어’는 종래의 의사소통 구조를 바꿀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우리의 사고방식

  • [광고언어] 인쇄 광고언어와 전파 광고언어
  • 언어2) 광고와 어휘적 특징의 광고 언어3) 광고와 문체적 특징의 광고 언어4. 광고언어와 단어1)생산단계2)선택단계3)가공단계4)배치단계5.광고 매체와 광고 언어1)언어 형식성2)화자와 청자의 관계성3)언어 행위의 상황성6. 광고의 텍스트 분석7.광고언어의 역기능과 순기능1)광고 언어의 역기능2)광고 언어의 순기능제 2 장 : 인쇄 광고언어와 전파 광고언어의 특징(발표)― 문어적 광고언어와 구어적 광고 언어의 특징 ― 신문 광고란? 1. 신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