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 중,장년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0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신체적 발달
1) 감각기능의 쇠퇴
2) 신체적 변화
3) 성적변화
2. 심리적 발달
1) 인지능력의 변화
2) 심리적 위기
(1) 에릭슨의 이론
(2) 레빈슨의 이론
(3) 펙(peck)의 이론
3. 사회적 발달
1) 부부관계의 유지
2) 안정된 가족생활 환경
3) 자녀교육 및 훈육
4) 직업적 성취와 직업전환
5) 여가활동
4.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심영역
1) 신체적 발달의 관심영역
2) 심리적 발달의 관심영역
3) 사회적 발달의 관심영역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중&장년기는 성인기가 끝나는 40세부터 노년기가 시작되기 직전인 64세까지로 규정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40세를 중년이라 보는 것이 일반적이고 노인복지법에서는 노인을 65 세로 규정하고 있다. 많은 사람들에게 중&장년기는 인생의 전성기라 간주된다. 경제적으로 안정되어 있고, 삶의 다양한 영역에서 경험을 통해 지혜를 터득한 상태이며, 직업에서도 높은 지위와 책임을 갖는다. 한편, 신체적 퇴행이 이루어지고 중&장년기의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하지 못할 경우 침체된 삶의 역정을 걸을 수 있기 때문에 인생의 쇠퇴기라고 규정하는 사람도 있다.
이 시기는 사람에 따라서 길게 느껴질 수도 있고, 혹은 짧게 느낄 수가 있다. 어떤 사람들은 자신들이 노년기로부터뿐 아니라 청소년기로부터 분리되어 있다고 느끼기도 하고, 어떤 사람들은 자신이 영원한 청년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이 시기에 속한 사람들은 소위 ‘샌드위치 세대’라고 부른다. 이들은 자라나는 자녀들과 노화되어 가는 양친들에 대하여 중요한 책임감을 수행해야 함과 동시에 새로운 대처방법을 발전시켜야 하는 부담을 안고 있다.
청소년기와 마찬가지로 중&장년기에도 역시 발달과업과 인생의 위기는 존재하기 때문에 인생의 전환기라 할 수 있다. 중&장년기의 중요발달 과업은 신체적 변화에 대한 적응, 부부간의 애정재확립과 중년위기의 극복, 직업 활동에 대한 몰두와 여가선용 등이라 할 수 있다.

Ⅱ. 본론
1. 신체적 발달
1) 감각기능의 쇠퇴
중&장년기에 가장 뚜렷하게 감퇴가 느껴지는 두 가지 기능이 시각과 청각이다. 시각의 감퇴는 대체로 40~49세 사이에 나타나며, 노안이 대표적 징후이다. 실제로 중&장년기 동안에는 가까운 것을 보는 데에도 어려움이 생기며 신문이나 책을 보는 거리가 점점 멀어지게 되는 원시가 된다. 눈으로 가는 혈액공급이 감소되어 시각의 범위는 좁아지는 반면에 사각범위는 커진다.
청각 신경세포도 둔화되고 쇠퇴되어서 고주파 소리를 잘 듣지 못하는데 청각 신경의 둔화는 중년여자에 비해 중년남자가 일반적으로 심하다. 그리고 맛, 냄새, 통증 등에 대한 민감성이 감소한다. 반응시간이나 감각운동기술과 같은 생리적인 기능도 감소하기 시작한다. 그러나 운동기술은 감퇴되더라도 오랜 동안 학습해 오고 사용해 온 기술들은 오랜 경험의 결과로 인하여 지속적으로 유지되는 경향이 있다.
참고문헌
송명자 저, 『발달심리학』, 학지사, 1995
최옥채 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서원,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인간행동-인간발달-성격이론-사회체계와 사회복지실천의 관계, 사회복지사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 관한 연구를 해야 될 이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이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연관성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인간행동-인간발달-성격이론-사회체계와 사회복지실천의 관계, 사회복지사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 관한 연구를 해야 될 이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이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연관성목차인간행동과 사회환경I. 인간행동과 사회복지실천1. 인간발달이란?2. 성격이란?3. 성격형성의 영향요인II. 인간발달과 사회복지실천1. 태아기2. 영아기3. 유아기4. 아동기5. 청소년기6. 성인기7. 중, 장년기8. 노년기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성년기와 중, 장년기
  • 인간관계에 직면하면서 인지발달이 이루어진다고 믿음성 년 기심리적발달-성인기 사고의 특성성년기(4) Schaie의 인지발달 단계 Schaie는 성인들이 사고하는 방식의 질적 변화가 보다 더 중요하다고보고 인지발달의 5단계를 제시성 년 기책임단계실행단계재통합단계아동기와 청소년기10대 후반~ 30대 초반청년기30대 초반~ 30대 후반장년기40대 ~ 50대장년기노년기성취단계습득단계심리적발달-지능과연령성년기(1) 결정적 지능과 유동적 지

  •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과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시오1. 동기부여론의 개요인간 행위의 근본 원인이 무엇인지, 또 행위가 일어나도록 하는 원인이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연구하는 행동과학의 분야는 다양하게 발달되어왔다. 인간이 하는 행위를 분석하기 위해 발달된 동기부여이론은 그 중심적 내용에

  • 장년기 장년기 정의 학자들이 바라본 장년기 장년기 신체적 변화 장년기
  • , 직업과 업무에서의 만족결여, 개인 생활과 직업과의 부조화 등이 있다. 따라서 사회복지실천으로 상담, 교육, 위기개입, 여가활동, 가족을 위한 서비스를 개발해야 한다. 미국에서 실시하고 있는 근로자 복지프로그램(EAP; Employee Assistance Program)도 참고할 수 있다.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복지사1급 국가시험대비 주요이론과 문제총정리 ,어대훈 저.1급사회복지사 : 1급 사회복지사 국가고시연구회, 나눔의 집

  • 어머니의 주부우울증을 걱정하는 여학생 사례
  • 장년기의 정신역동의 특성 등을 면밀히 살펴보고 어머니를 중심으로 가족의 관계형성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인본주의 심리관점에서 우울증 문제를 분석해보고 스키너의 행동주의 관점에서 어머니의 해결책을 몇 가지로 제시하고자 한다.2. 본론1) 어머니의 정신역동적 현실위 사례에서 겪고 있는 어머니의 문제원인을 정신역동 이론 관점에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정신역동은 인간내면에 흐르는 정서적 세력, 감정의 흐름, 정서적 힘의 상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