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커뮤니케이션] 2007년 대선후보 연설 비교 및 분석 -설득적 스피치 이론을 바탕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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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분석기준

1. 설득적 연설의 목적
2. 설득적 연설에서의 주장
3. 수용자 분석
4. 증거 제시 기법
5. 증거의 형태


Ⅲ. 정당별 대선 후보연설 분석사례

1. 한나라당―이명박․박근혜 후보의 서울합동연설을 중심으로
1.1 이명박 후보 서울합동연설
1.2 박근혜 후보 서울합동연설

2. 대통합민주신당―정동영․한명숙 후보의 울산합동연설을 중심으로
2.1 정동영 후보 울산합동연설
2.2 한명숙 후보 울산합동연설

3. 민주노동당―권영길․심상정 후보의 대전합동연설을 중심으로
3.1 권영길 후보 대전합동연설
3.2 심상정 후보 대전합동연설

4. 후보별 분석 도표


Ⅳ. 결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미국 역사상 가장 훌륭한 연설중 하나로 에이브러햄 링컨의 ‘게티즈버그 연설’을 꼽는다. 불과 266개의 단어로 된 짧은 문장이지만 ‘국민의, 국민에 의한, 국민을 위한 정치’라는 명언을 남겼다. 이 연설은 당시 남북전쟁의 후유증으로 고통 받던 미국 국민에게 큰 힘이 되었다. 그리고 그때의 감동은 아직도 미국 국민들의 가슴 속에서 살아 숨 쉬고 있다. 이처럼 국가 최고 지도자인 대통령의 연설은 국민들을 감동시키고, 흩어진 민심을 하나로 묶어 때로는 역사를 바꾸기도 한다.
2007년 현재 우리나라의 정치권은 제 17대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뜨거운 연설 경쟁을 벌이고 있다. 각 정당의 후보들은 연이은 연설로 국민들의 지지를 얻고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과연 어느 후보의 연설이 국민들의 마음을 움직일지 이목이 집중된다. 이와 같이 대선 후보의 연설은 공중커뮤니케이션의 ‘설득적 스피치’에 해당된다.
공중커뮤니케이션은 한 사람의 전달자가 다수의 청중에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과정이라고 정의 할 수 있는데 가장 보편적인 형태가 연설이다. 공중 연설은 대인커뮤니케이션이나 소집단 또는 조직 커뮤니케이션보다 훨씬 공식적이고 지속적인 특성이 있기 때문에 다른 유형의 커뮤니케이션보다 체계적이고 계획성 있는 사전준비 과정을 필요로 한다. 김영임,『스피치커뮤니케이션』, 나남출판, 1999, p.183.
특히 설득적 스피치는 청중의 태도나 신념,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한 커뮤니케이션이다. 스피치 중에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설득적 스피치이다. 그만큼 설득적 스피치가 청중에게 미치는 영향은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매우 크다.
이번 제 17대 대선후보가 되기 위해 각 정당에서 경선 연설은 치열했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설득적 스피치를 심층적으로 알아보기 위해 각 정당의 경선 후보연설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분석기준으로 각각 설득적 연설의 목적, 설득적 연설에서의 주장, 수용자 분석, 증거 제시 기법, 증거의 형태를 적용하여 분류한다. 이를 토대로 경선 후보연설을 종합적으로 비교분석한다. 각 정당의 후보연설의 분석은 최소한의 동일 조건을 만족하기 위해 한나라당 이명박․박근혜 후보의 서울합동연설, 대통합민주신당 정동영․한명숙 후보의 울산합동연설, 민주노동당의 권영길․심상정 후보의 대전합동연설을 바탕으로 한다.
참고문헌
김영임,『스피치커뮤니케이션』, 나남출판,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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