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상품화] 성 상품화에 대한 윤리적 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0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들어가는 말

Ⅱ. 가시적으로 드러나는 성 상품화
(1)텐프로
(2)섹시바
(3)분석

Ⅲ. 성 상품화 범주의 확장
1.광고
(1)일반론
(2)구체적인 예 및 분석
(3)외국의 광고
2.연예인의 이미지화

Ⅳ. 구체적인 분석
1.절대주의/상대주의
2.가치론
3.공리주의

Ⅴ.나오는 말
본문내용
Ⅰ.들어가는 말

성의 상품화란 인간이 어떤 대가를 위해 자신의 노동력이나 아이디어를 판매의 대상으로 삼는 것과 마찬가지로, 보수를 받기 위해 남/여라는 성적으로 구별 지워지는 특징을 이용함을 뜻한다. 이혜숙, 「광고에 나타난 성의 상품화」, 경상대 신문, 1991년 5월
인간이 가진 성적 특성이 하나의 유용한 도구로서 여타의 생산물이나 노동력처럼 교환 가치를 지닌 하나의 상품으로서의 가치를 평가 받는 것이다. 성 상품화는 이미 오래전부터 주로 여성을 대상화하는 형식으로 나타났다. 우리도 익히 알고 있는 조선시대 기생제도나, 식민치하 유곽의 난립현상이 그 예이다. 지금 우리가 살아가는 이 시대에도 매매춘이 성행하고 유흥업소 여전히 건재하게 들어서는 모습에서 위와 유사한 현상을 발견할 수 있다.
그러나 현대 사회에서 주요 논쟁거리로서 성 상품화가 자리매김 하고 있는 중요한 이유는 성을 상품화 시키는 현상이 이런 가시적인 경우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자연스러운 형태로 일상생활에 침투하여 우리 인식을 지배해 가고 있는 면이 있음을 깨닫게 되었기 때문이다. 이는 현대 사회가 자본주의 사회로 안착되어 가며 이윤을 극대화하기 위해 다방면에 걸쳐 무수한 방법들이 쏟아져 나옴으로 인하여 사회가 복잡화 되어 간 것에 기인한다.
이렇게 산업혁명 이후 자본주의 사회로 들어서면서 모든 것이 상품화되어 성이나 사랑까지도 장사에 이용하게 되었다. 많이 팔고 이윤을 극대화시키기 위해 수단을 가리지 않는 풍조가 만연되어 사람들의 성적 본능을 자극하여 상품에 대한 흥미를 끌고 광고하고 선전하고자 성을 이용하게 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노성숙,「문화산업의지구화와성불평등」,여성학논집 제18권
*문현미,「인간의성-인격중심적인성교육」,낙태반대운동연합 세미나 발제안
*이혜숙,「광고에나타난성의상품화」,경상대신문 1991년 5월
-「남성이기때문에느껴야하는콤플렉스」, 경상대신문, 1994년 4월 4일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적소도구광고] 광고속의 기호학과 성적소구에 미치는 영향
  • 성적소구광고 < 감성광고 :: 개념잡기 23. 기업 광고 전략에 이용되는 심리학적 마인드 54. 성적 소구 광고표현의 유형별 의미작용 75. 그 외 국내외 사례 176. 성적 소구 광고의 파급효과 227. 성적소구광고 문제점 23Ⅲ. 마치며 24참고문헌Ⅰ. 들어가며영상사회론성이란 과연 무엇이길래 현대 광고에 자주 등장하는 것일까? 우리의 무의식에 존재하고 있는 성에 대한 유희적 관심의 상업적 이용은 아닌가? 현대를 살아가면서 우리는 상품화

  • 현대사회 문제 - 성매매특별법의 문제점, 자발적 성매매, 성매매와 사회문제
  • 성교를 매매정황에 따라 규정하여 명확한 개별 피해관계도 없이 막연한 범사회적 예측에 기대어 금품수수의 유무에 따라서만 성매도자를 사지로 몰아서는 안 된다는 견해가 있다.이러한 견해의 차이와는 관계없이 우리나라는 성매매 행위 등에 대해 엄격한 금지주의를 취하고 있는데, 사실 성매매를 규정하는 법안은 반드시 필요하다. 성을 상품화 한다는 윤리적인 문제를 비롯해, 성매매 여성에 대한 폭력, 성범죄, 청소년 탈선 등 사회적인 문제를

  • 성매매 방지에 관한 연구
  • 성매매를 공동체 침해요인으로 인식하는 경우도 있다. 이는 안전하고 깨끗한 환경, 교육적 환경 조성 등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져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성매매를 방지하기 위한 사회정화운동의 확산을 가져왔다.모든 것이 상품화되고 있는 시장사회에서, 성적 행위를 상품화하는 것에 대한 도덕적 판단을 할 수 있는가하는 문제는 사실상 쉽지 않다. 이에 대해서는 보다 근본적으로 인간의 신체에 대한 윤리적인 문제가 제기된다. 신체는 인간권리의 기

  • [인간학] 성의 상품화
  • 차 례서론- p2 1.1. 성 상품화의 개념 정립1.2. 성 상품화의 문제점 접근 방식본론- p73.1. 성 상품화에 대한 여러 예들3.1.1. 예술이냐? 성의 상품화이냐? (이승연 누드 사건)3.1.2. 로리타 콤플렉스 권하는 사회3.1.3. 새로운 눈요기-북한 미녀 응원단3.2. 광고의 예를 통해 알아본 성 상품화의 심리적 분석3.2.1. 일반적 심리 분석과 사례3.2.2. 성 상품화에 대한 심리분석3.2.3. 성 상품화에 대한 심리적 접

  • [아동교육]인터넷음란물(포르노)
  • 성이 확실히 검증되지 않은 인터넷 산업에서 포르노그라피 관련분야만이 호황을 누리고 있다. 인터넷의 음란화는 인터넷의 속성상 내용에 대한 통제가 어렵고 미성년자의 접근을 막기가 어렵다. 인터넷상의 음란물 문제의 핵심은 주로 음란물로부터 청소년과 아동을 보호하자는 것이다. Ⅱ. 본론1. 음란물 1)음란물의 법률적 정의음란물 이란 노출이 심하고 포즈가 건전하지 못하거나 노골적인 성행위 장면이 담긴 사진, 잡지, 비디오, 만화, 그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