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행정학] 공무원 교육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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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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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서론
연구 목적 및 방법

Ⅱ.본론
1. 교육훈련의 필요성
2.공무원교육
1) 공무원교육의 일반현황
2) 실제인터뷰를 통한 실태 분석
3.사기업 사원 교육
1) 사내교육의 일반현황
2) 실제 인터뷰를 통한 실태 분석
3) 사기업 중에서도 교육훈련이 잘되고 있는 삼성과 LG의 사례
①삼성의 교육훈련제도
②LG인화원의 교육훈련제도
4. 공무원 교육에 대한 사기업 교육훈련의 장점
5. 공무원교육의 문제점
1)교육훈련 시간의 부족
2)현행 교육훈련 정책 및 시스템의 문제점
6. 공무원교육의 발전 방향
1) 선진국의 교육훈련 동향
①일본의 교육훈련제도
②영국의 교육훈련제도
③미국의 교육훈련제도
2) 사기업을 통한 발전방향
:공공 부문에 효과적인Action Learning 도입방안
①발전
②개념
③액션러닝의 핵심구성요소
④액션 러닝과 전통적인 교육 방법과의 비교
⑤기존 집합식 교육 프로그램과 액션러닝의 비교
⑥액션 러닝 운영 사례 중 공공부문의 사례

Ⅲ.결론
공무원 교육훈련 제도 개선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21세기 지식정보화사회의 급격한 변화로 인해 갈수록 다양해지고 복잡해지는 행정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급속히 늘어나는 사회의 전문지식을 수용하기 위해서는 학습정부(Learning Gov't), 지식기반정부(Knowledge-Based Gov't)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다. 이러한 정부를 운영하는 주체는 바로 그 구성원인 공무원들 자신이며, 지식정보화사회에 걸맞은 자질과 능력을 갖춘 공무원 양성을 위해 필요한 것이 바로 ‘인적자본개발(Human Capital Development)'이다. 인적자원개발을 위해서는 조직원 개인의 필요와 조직의 수요 및 관리방향에 맞는 교육훈련이 마련되어야 한다.
교육훈련은 체계적이고 계획적으로 향상시키려는 활동으로 정의된다. 오석홍, 인사행정론(제4판), 서울:박영사, 2000 p.297
전통적인 ‘교육훈련’에서는 조직구성원의 능력발전이라는 측면보다는 구성원을 조직문화에 적합하게 훈련시킨다는 의미가 강조되어 왔다. 최근에는 교육훈련이라는 용어 대신 학습자의 능동적이고 주도적인 역할을 강조하는 의미에서 ‘능력발전’이라는 용어가 많이 사용되고 있다.
평생공무원으로 근무할 것이 예정되는 직업공무원에게 교육훈련은 조직 내 안주로 인한 정체감을 해소하고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시대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본인의 능력발전은 물론이고 궁극적으로는 행정과 국가발전에 기여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는 공무원의 업무 특성상 교육훈련으로 얻어지는 가시적인 성과를 확인하기가 쉽지 않은데다가 교육을 받는 동안은 업무를 미루게 된다는 점 때문에 조직 내 분위기는 교육훈련에 대하여 적극적인 태도를 갖기 어려웠다. 그러나 지식정보화시대, 무한경쟁의 시대로 불리는 21세기에는 직원 능력 개발에 소극적인 조직은 경쟁에서 살아남기 어렵다는 인식이 확산됨에 따라 조직 구성원들의 능력을 개발하기 위한 활동들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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