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 UCC 현황과 문제점 분석, 미래의 발전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0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UCC의 정의

2. UCC의 역사

3. UCC의 등장배경

4. Web 2.0

5. UCC 주목 이유

6. UCC의 분류

7. UCC의 활용

8. UCC의 특성

9. UCC의 문제점

10. UCC 사이트 예시

11. 판도라 Vs 유튜브

12. UCC 미래

13. 결론
본문내용
1. 들어감에 있어서

급변하는 디지털 융합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는 현재 UCC 열풍에 휩싸여 있다. User들은 다양한 루트를 통해서 자신들의 창작물 혹은 재가공물을 쏟아내고 있다. 또한 기업에서도 UCC를 이용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벌이고 있다.
우리는 이번 연구를 통해서 웹 2.0으로 대변되는 디지털시대의 이러한 UCC 열풍의 역사와 등장배경을 알아보고 UCC가 활용되고 있는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하고 미래의 발전방향에 대해 모색하고자 하였다.


2. UCC의 정의

UCC는 User-Created-Content 즉, 사용자 제작 콘텐츠이다. UCC는 사용자 참여와 개방성을 기반으로 구현되는 웹2.0 환경에서 User들이 자신들의 생각이나 의견 등을 텍스트, 오디오, 그림, 동영상의 형태로 제작하여 배포하는 모든 행위를 일컫는다. 또한 텍스트+이미지, 오디오+동영상 등의 복합적인 매개체를 이용하여 다차원적인 패키지로 존재하기 때문에 UPC(User Packaged Contents)라고 불리기도 한다.
UCC 용어의 기원은 정확하지는 않으나 미래학자 앨빈토플러가 그의 저서 “제 3의 물결”에서 Prosumer(Producer+Costumer) 즉, 생비자(생산자+소비자) 라는 신조어를 제시하여 제품의 개발에 소비자가 직, 간접적으로 참여하는 방식을 설명하고 있는데 이는 UCC 역시 이러한 복합적인 구조에서 생산자와 소비자의 역할을 동시에 하고 있다는 점에서 UCC는 디지털 Prosumer라고 얘기할 수 있다.

참고문헌
최용준/2007.2/콘텐츠의 이용자 동시 확보, 저작권 등 해결 과제도/한국언론재단
황지연,성지환/2006.09.16/융합시대 사회문화 트렌드 UCC 활용전망/정보톤신정책
명승은/2006.10/SBS 케이블 포털과 제휴, KBS MBC 자사 플랫폼 강화/신문과 방송
우병현/2006.10/참여 공유 개방 가치 구현 가능한 차세대 웹/ 신문과 방송
2007/Digital Library/출판 콘텐츠 생산 및 출판/디지털도서관 2007년 봄호(통권 제 45호)
임영모/2006.8/나도 문화 콘텐츠 생산자!/Dicon Report
이상일/2007.3/엠엔 캐스트vs판도라TV/Digital Content
양기석/2006.8/e비즈니스와 웹2.0/Dicon Reporter's Note
한혜원/2007.3/디지털 스토리텔링의 이해/Digital Content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센터 지식표준팀/2007.1/웹 2.0 시대의 정보자유문화 CCL/Digital Content
김익현/2006.10/동영상 UCC의 검색과 태그 개발에 초점/신문과 방송
현대원/2006.10/이용자의 직접 생산 욕구와 상업성의 결합/신문과 방송
선호/2006.10/IP기반 미디어의 핵심 서비스로 떠올라/신문과 방송
권상희/2006.12/UCC, 블로그, 그리고 포털의 권력화/신문과 방송
2006.10/UCC부작용 대책 마련할 때/Dicon CEO Column
2007.1/新인터넷 시대와 UCC/Dicon CEO Column
2006.9/고품격 콘텐츠로서 UCC 가능성 크다/Dicon Hot news
이영록/2007.1/“타인저작물 이용기준” 만들고 정부 업계 협력해 교육해야/신문과 방송
http://blod.naver.com/PostList.nhn?blogld=1014yellow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e비즈니스] [e비즈니스]인터넷기업의 마케팅전략 사례분석 - 취업포털 잡코리아(A+리포트)
  • 방향을 결정하는 것은 기술의 발전이 될 것이다. 인터넷 환경에서도 이렇게 변화가 심한데, 유비쿼터스 시대에는 리크루팅 시장이 어떻게 변화할 지 가늠한다는 시도 자체가 어지럽게 느껴진다. 그리고 과연 격동의 변화는 리크루팅에 국한될까?얼마 전에 스탠포드 졸업식에서 스티븐 잡스가 한 연설의 동영상을 봤다. 약간은 머리가 벗겨진 그 대단한 사람은 이상한 얘기를 했다. The Whole Earth Catalog는 그의 표현을 빌면 현재의 구글 같은 책으로 저자

  • [뉴미디어] 인터넷 커뮤니티
  • 분석- Tistory, 싸이월드 홈 2, 네이버 블로그 시즌 2 ep1 공통점과 차이점, 그리고 주요이슈1). 공통점앞에서 언급했던것과 같이 각 포털 사이트 들은 폐쇄적인 시스템으로 정보 독점이 가능한 시대가 지나가고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새로운 이 같은 형태의 새로운 방향성을 이미 제시하고 있다. 정보의 생산과 유통은 블로그를 운영하는 블로거라는 계층으로 넘어가기 시작했다는 것이다.(UCC-User Created Contents). 이것은 더 이상 포털로 하여금 폐쇄적인

  • 싸이월드 문제점과 미래방향
  • 커뮤니케이션즈 관계자는 “싸이월드는 현재 가입자수가 하루 1만명 정도 증가하고 있다”며 “세컨드라이프가 싸이월드의 굳건한 입지를 넘어서기는 어렵다”고 일축했다.이상에서 본 바와 같이 싸이월드가 앞으로는 어떠한 모습을 띄게 될지에 대해서는 논의가 분분하다. 그렇지만 한가지 분명한 점은 싸이월드가 지금까지의 아성을 잠재우고자 하지 않는다면 스스로가 표방하는 바와 같이 개인의 자율성과 정체성이 극도로 발현되는 공간으로서

  • 성인 미디어교육
  • 분석을 바탕으로 성인 미디어교육의 현 시점에 대한 정리와, 앞으로 성인 미디어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제 1절 학부모 대상 미디어교육의 현실1. 학부모 미디어교육 현황 국내 학부모 미디어교육은 서울YMCA와 여성단체협의회(이하 여협), 한국여성민우회 미디어운동본부, 민주언론시민연합, 매체비평우리스스로(매비우스)등의 주로 사회단체를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다.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주부들이

  • [사이버커뮤니케이션] 1인 미디어
  • 현황4) 특징2장 주요한 1인 미디어1) 미니홈피 2) 블로그 3) UCC4) 기타 1인 미디어 3장 1인 미디어의 사용과 발전 1) 정보전달과 제공- 블로터 2) 상업적 이용- 블로그 마케팅3) 공론장으로의 기능- 대안언론 4장 1인 미디어의 한계1) 1인 미디어, 진정한 저널리즘인가?2) 콘텐츠 저작권 3) 미니홈피와 블로그의 문제점 5장 1인 미디어가 가야 할길 1) 한계의 대안을 모색해 보다. 2) 1인 미디어의 미래연구 제기 우리들은 항상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