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조사 방법론] 가격 할인쿠폰의 사용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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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Ⅰ. 서론

1. 연구 배경
2. 연구 목적


Ⅱ. 본론

1. 개념화
2. 관련 문헌 연구
3.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4. 조사 자료 분석


Ⅲ. 결론 및 제안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 배경

IMF이후 국내 경제사정의 어려움과 더불어 사회적 환경의 변화는 소비자의 가계 소득 감소와 더불어 소비패턴의 변화를 이끌게 되었는데 이는 소비자들의 가격민감성 증가와 구매량 감소로 이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기업들은 광고보다 상대적으로 비용이 적게 들면서 가격에 인센티브를 줄 수 있는 판매촉진 수단에 많은 관심을 나타내게 되었고 이는 소비자들의 구매유도 및 판매량을 증가시키는데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이러한 판매촉진 수단 중에서는 일시적으로 일정기간 가격을 할인하는 가격할인과 제품 구입시 일정한 금액을 절감해주는 가격할인 쿠폰이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는데 이중 쿠폰은 가격에 인센티브를 줌과 동시에 광고와 밀접한 위치에서 활용됨으로써 가격촉진전략의 대표적 수단이 되고 있다.
오늘날에는 소비자들의 소비 의식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소비생활에 있어서 경제적 실리성을 추구하는 경향을 보인다. 이러한 소비자의 소비행위에 있어서의 실리적 성향과 기업의 마케팅 전략이 맞물려서 널리 활용되고 있는 소구 중 하나가 쿠폰이라 할 수 있다. 선진국에서는 이미 오래 전부터 쿠폰을 활용한 판매촉진이 활발하게 전개되어 왔고, 쿠폰을 이용한 구매가 빈번해 지면서 기업은 쿠폰을 마케팅 도구로 인식하게 되었다(Krishnan & Rao, 1995). 미국의 경우를 살펴보면, 지난 94년 3천억 개의 쿠폰이 발행되어, 소비자의 1/4가량이 쿠폰을 실생활에 응용, 연간 40억 달러를 절약했다는 통계가 있다. 이러한 통계에 비추어 볼 때 쿠폰문화는 경제적인 측면에서 매우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이와 같이 쿠폰의 유용성이 부각되면서, 쿠폰은 가장 중요한 촉진도구 중 하나가 되었다. 따라서 기업의 입장에서 볼 때, 소비자의 쿠폰 상환행동을 예측하는 것은 쿠폰전략을 평가하고 쿠폰 촉진활동을 위한 세분시장을 확인하기 위해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Bawa, et. al.,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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