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심리학] 제 6 장 상담의 진행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0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차 -

제 6장 상담의 진행과정

1. 초기단계 : 상담의 기틀 잡기

1) 내담자 문제의 이해
2) 상담의 목표 및 진행방식의 합의
3) 촉진적 상담관계의 형성

2. 중기단계 : 문제 해결하기

1) 과정적 목표의 설정과 달성
2) 저항의 출현과 해결

3. 종결단계 : 성과 다지기

1) 종결의 다양한 의미
2) 성공적인 상담 종결의 조건
3) 종결의 실제

본문내용
제 6장 상담의 진행과정

상담의 진행과정이란 내담자와 처음 만났을 때부터 만남이 완전히 종료되기까지의 전체 과정을 말한다.

1. 초기단계: 상담의 기틀 잡기

* 상담의 초기단계- 상담자와 내담자 사이에 첫 만남이 이루어지는 순간~이후의 몇 차례의 만남
* 가장 큰 목표- 상담의 기틀 잡기: 내담자에 대한 이해, 상담의 목표 및 진행방식의 합의, 상담관계의 형성 등 상담진행에 필요한 기본 구조를 세우는 상담 초기의 작업
① 내담자의 문제를 제대로 이해하는 것
② 상담의 목표 및 진행방식에 대해 합의를 이루는 것
③ 촉진적인 상담관계를 형성하는 것

1) 내담자 문제의 이해
상담의 가장 중요한 목표- 내담자가 호소하는 문제해결
(내담자의문제가 무엇이고, 그것이 어떤 배경에서 발생하였는지를 확인하는 것)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귀중한 자료 소중히 쓰겠습니다.
  • purple1***
    (2013.05.13 13:36:15)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유용했고 만족합니다.
  • kkk3***
    (2009.10.22 00:41:48)
회원 추천자료
  • 성피해 아동의 치료
  • 상담실을 찾게 되고, 상담하는 과정에서 성피해 경험이 드러나는 게 아닌가 생각한다.우리나라의 성폭력 발생율이 세계 3위이고, 대부분의 피해자가 여성들이며, 그 중 40.7%가 10세 이하의 아동이고 그중 3% 정도만이 신고를 한다고 한다(이영분, 1999. 재인용). 성피해를 입은 아동의 후유증이 심각하고, 인간관계를 비롯해서 향후 이성관계, 결혼관계와 자녀양육까지 깊은 영향을 미칠 정도로 그 후유증이 장단기적으로 심각하다는 연구결과들을 고려할

  • 학교 사회복지론 학교 사회복지의 대상 및 실천 모형
  • 진행되는 시기 정서적지적신체적 = 균형된 발달이 이루어져야 잠재적 능력 재능 개성이 개발하는 시기Freud Erikson 초등학교상담현황에 대하여 조사 설문한 연구결과학교성적(66.7%), 교우관계(18.3%), 가정환경(13.5%)구체적 내용 – 급우와 다툼, 숙제 및 예습, 예습지도 및 용의, 언어습관, 고민, 도벽, 고립, 장기결석, 절도 등제1절 학교과정별 대상 (초등학생)초등학교시기의 아동에게 나타나는 문제점취학준비상태 점검(preliminary screenin

  • 부부의 이해 레포트
  • 상담의 원리1. 태도A. 진실성, 공감, 그리고 수용1) 진실성2) 공감3) 수용B. 정확한 평가C. 존경D. 상담 이외의 과제에 대한 기대E. 상담하는 대상에 대한 신뢰감결혼 예비 상담의 원리2. 상담의 구조A. 상담의 단계단계 1: 이해단계 2: 다시 생각함단계 3: 행동 계획단계 4: 지지단계 5: 다시 돌아보기단계 6: 종결B. 모든 단계에 걸쳐 상담자의 태도를 견지함결혼 예비 상담의 원리3. 상담 과정의 구체적인 행동들A. 적극적인 경청B. 질문하기C. ‘

  • 집단상담의 실제와 집단지도00
  • 장발달 및 인간관계 발달의 능력을 촉진시키려는 의도에서 이루어지는 하나의 역동적 대인관계의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즉, 6~12명 정도의 내담자 집단이 집단 지도성 훈련을 받은 한 사람의 유능한 전문가의 지도 아래 교육적․직업적․사회적 혹은 개인적 가치 등에 관하여 상호 간에 대화를 나누는 과정이다. 비슷한 문제를 안고 있는 내담자를 그룹으로 만듦으로써, ① 동시에 많은 사람에 대한 카운슬링(상담)을 할 수 있고, ② 카운슬러 대 내담

  • 생활지도(학생생활지도,학교생활지도)목표,기본원리, 생활지도(학생생활지도,학교생활지도)과정,사례, 생활지도(학생생활지도,학교생활지도)지도방법
  • 제출, 전공학과 선택5. 추수활동(follow-up Service)1) 개념계속성의 원리에서 나옴, 상담이나 정치활동 이후 적응상태에 대한 것을 주기적으로 지도, 파악하는 것을 말한다.2) 일반적 내용재학생, 휴학생, 졸업생, 퇴학생을 지도하는 것을 말한다.Ⅴ. 생활지도(학생생활지도, 학교생활지도)의 사례자기생활목표 설정을 위해 먼저 기본 생활형성 자료에 있는 내용을 선택하여 가장 시급히 교정해야 할 내용을 선정토록 하였다.1. 설정을 위한 사전지도 6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