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빙, 그 허와 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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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웰빙의 의미
1. 웰빙의 정의
2. 웰빙의 특징
Ⅲ. 웰빙이 출현하게 된 배경
1. 개인적
1)여성들의 사회 진출과 구매력 증가
1-1)미니 열풍과 0칼로리 음료, 그리고 요가.
1-2)유기농 야채와 천연 제품
2)건강하게 살자, 웰빙 족(Well-Being族)의 증가
2. 사회적 웰빙 라이프 스타일
3. 상업적
1)식생활
2)주생활
3)요가와 건강관리산업
Ⅳ. 잘못된 웰빙추구의 문제점
1.언론에서의 잘못된 웰빙 조장
2.상업적 마케팅으로 변질된 웰빙문화
3.지나친 웰빙추구가 가져온 신체적 정신적 폐해
4.물질적 만족추구로 전락한 웰빙 문화
Ⅴ. 해결책 및 방안
1. 새로운 대안의 웰빙으로 주목받는 'LOHAS'
2. 진정한 웰빙을 위한 건강한 정신과 신체를 갖는 법, 그리고 필요성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몇 년 전부터 시작되어 올해까지 요즘 우리 사회에 불고 있는 새로운 바람이 있다. 육체적 건강뿐만 아니라 마음의 평안과 정신적 풍요로움을 우선으로 여기고, 그것을 가꾸려는 문화 현상, “웰빙”이 바로 그것이다. 이 현상은 본격적으로 2003년부터 그 붐이 일기 시작하여 우리 사회, 경제, 문화에까지 그 새로운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웰빙 열풍은 TV를 비롯해서 신문광고, 인터넷의 대부분을 장식하고 있다. 건강, 미용제품 뿐만 아니라 다이어트와 음료, 야채와 과일 등 먹을거리에도 웰빙 열풍은 잠들지 않고 있다.
이러한 웰빙 붐으로 일반인들이 건강의 신체적 측면뿐만 아니라 정신, 사회적인 측면까지 관심을 가지고 능동적으로 삶의 질을 추구하게 되었다는 점은 매우 긍정적이다. 또한 적극적으로 자신의 건강을 관리하도록 동기 부여하는 좋은 계기가 되고 있다는 것은 사실이다. 식이조절이나 운동을 시작하는 사람이 증가하고 여유 있는 건강한 생활 방식에 대해 적극적인 관심을 보이는 사람이 많아지고 있는 것은 웰빙 붐의 성과이다. 현대의 많은 질환이 환자의 생활습관, 운동, 식이 이상에서 비롯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간혹 웰빙을 잘못 이해하는 사람들도 있다. 비싼 명품을 구입하고, 요가를 통해 명상을 하며, 터무니없이 비싼 피트니스 클럽과 스파를 하는 명품 소비를 즐기는 것이 웰빙이라 생각하며 자신들을 진정한 웰빙 족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다. 이들은 정신적 건강보다는 물질적 풍요를 얻음으로써 안락함을 추구하는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을 '웰빙‘이라 잘못 여기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웰빙에 대한 그릇된 생각 때문에 급격한 웰빙 붐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웰빙이 귀족주의적 성격을 띠고, 상류층의 한 문화로 자리를 잡고 있으며, 많은 비용이 드는 고급 시설에서 건강을 관리하면서 여유를 즐기는 성공한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로 변화되어 잘못 인식되어 가고 있다. 또한 사치스럽고 고가의 상품을 구매하도록 부추기는 상업적 마케팅이 주도하고 있다는 불만도 있다. 이 때문에 부유층의 문화로 왜곡되고 있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는 것이다. 육체적․정신적 조화를 통해 건강한 삶을 추구한다는 웰빙의 참된 의미가 사라지고 있다는 것이다. 웰빙이 건강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기보다, 외모 등에 중점을 두는 등 또 하나의 잘못된 트렌드를 만들어 낼 것이라는 걱정이 만만찮다. 웰빙 열풍 이후로 많은 사람들은 다이어트와, 갖가지 식이요법, 고가의 건강식품과 음료를 즐기게 되었다. 이러한 잘못된 트렌드는 아직은 완전히 성숙하지 못한 사람들에게 더욱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때문에 우리는 웰빙의 진정한 의미와 유래에 대해서 알아보고, 어떤 요인들이 웰빙 열풍을 불러 일으켰는지에 대해 알아 볼 것이다. 또한 웰빙 추구의 문제점에 대해서 논하고, 이러한 문제점에 따른 여러 방면의 해결방안도 모색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단행본]
김민정∙김병숙,『소비문화코드로 본 웰빙』, 도서출판 태일사, 2005.06
박동창,『맨발로 걷는 즐거움』, 화남출판사, 2006
추태화,「상품화하는 웰빙을 넘어 삶을 위한 웰빙으로」,『목회와 신학』,두란노, 2004
한명규, 『웰빙을 누리는 삶』, 신정출판사, 2004년
에반 파이너/ 『돈 안들이고 누구나 할 수 있는 소박한 웰빙』, 성우출판사, 2004년

[논문]
원천석/「환경친화적 요소를 적용한 주택문화관 계획안: 공용공간을 중심으로」, 국민대 디자인 대학원, 2006년
박미영,「웰빙 문화에 따른 패션스타일 경향에 관한 연구」, 세종대 대학원, 2005.02
박철규,「웰빙 상품의 광고 효과가 소비자의 구매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2003년 후반 ~ 2004년 상반 히트 상품을 중심으로」, 경희대 아트퓨전디자인대학원, 2005.02

[신문]
「건강염려증 '아는 게 병'」, 대전일보, 2007.3.18
「마시는 비타민 C "조심"... 광동·동화 등 제약사 매출 경쟁 과다 복용 부추겨」, 파이낸 셜뉴스, 2004.5.17
「산나물·약초 불법채취 꼼짝 마」, 대전일보, 2007.5.29
「"아이들 과자와 음료수 너무 비싸요"」, SBS TV 경제, 2007.5.23
「500원으로 이젠 과자도 못 산다」, 한국경제, 2007.5.22
「[웰빙시대] (3) 新건강식품바람」, 서울경제신문, 2007.5.22
「티셔츠 반바지입고 운동하세요? '기능성 운동복'모르시는군요」, 동아일보, 2007.5.19
「여러 병원 전전하는 '의료쇼핑족'」, SBS뉴스, 2007.5.18
「올드미스? 골드미스가 세상을 움직인다」, 레이디경향, 2007.5.16
「성장기 아이, '웰빙'보다 균형 잡힌 식단 중요」, TV리포트연예, 2007.5.2
「'시청자 복지'위한 방송 절실하다」, 프레시안, 2007.4.24
「의학정보홍수의 부작용 '건강염려증'」, 조선일보, 2007.3.23

「'비타민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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