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학개론] 한국방송광고공사 독점체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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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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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서론
-주제선정이유
Ⅱ.본론
1. KOBACO란?
2. KOBACO 논란의 시작
3. KOBACO의 순기능과 역기능
4. KOBACO 체제에 대한 각계 입장 및 외국사례
Ⅲ.결론
- 우리 조의 입장
- 본문내용
-
Ⅰ.서론
-주제선정이유
KOBACO 독점체제 문제는 90년대 세계화 추진에 따라 논의가 제기되었으며 2000년도 문화광광부의 방송광고판매대행에 관한 법률안을 시작으로 각계의 본격적인 대립구도가 형성되었다. 그리고 최근에도 방송 광고판매제도의 변화를 위한 공청회가 열려 또 다시 수면위로 부상하고 있는 문제이다. KOBACO 독점체제 문제는 방송광고판매제도의 변화라는 논의로 이루어진다. 이러한 논쟁의 중점에는 복수미디어렙 시행이라는 문제가 있다.
미디어렙(Media Representative)은 방송광고를 광고주 대신 판매하는 방송광고 판매대행사를 일컫는 말로, 이런 대행체제는 방송사가 광고를 얻기 위해 광고주한테 압력을 가하거나 자본가인 광고주가 광고를 빌미로 방송사한테 영향을 끼치는 것을 일부 막아주는 장점이 있다. 국내에서는 지난 80년부터 KOBACO가 독점적으로 미디어렙의 구실을 해 왔으나 정치권의 입김 강화와 광고 산업의 경쟁력을 떨어뜨린다는 불만이 터져 나오면서 복수 미디어렙의 설립 등이 논의되었다. 특히, KOBACO는 언론통폐합의 산물로 절차상 민주적인 제도에 의해 설립되지 않았다는 태생적인 문제점 또한 지니고 있어 더욱 문제시 되고 있다.
이 리포트에서는 KOBACO의 독점체제를 문제 삼아 광고판매대행제도의 변화를 촉구하고자 한다. 우리는 KOBACO 논의에 대한 찬반입장을 살펴보고 외국의 광고판매대행제도의 사례를 참고하여 KOBACO 논의에 대한 우리조의 입장을 정리하였다.
Ⅱ.본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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