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분석] `딤채` 2008년 광고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즐기다` 광고 시리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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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머리말
Ⅱ. 「딤채」 -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즐기다’ 시리즈
1. 2008년 ‘프리런칭’ 편
◎ 분석 단위 - 총 5컷
◎ 영상이미지의 기호 구성
◎ 텍스트의 의미작용 구성
◎ 텍스트의 외시의미와 함축의미
2. ‘지진희 부부’ 편
◎ 분석 단위 - 총 9컷
◎ 영상이미지의 기호 구성
◎ 텍스트의 의미작용 구성
◎ 텍스트의 외시의미와 함축의미
3. ‘현빈 부부’ 편
◎ 분석 단위 – 총 5컷
◎ 영상이미지의 기호 구성
◎ 텍스트의 의미작용 구성
◎ 텍스트의 외시의미와 함축의미
Ⅲ. 맺음말
본문내용
Ⅰ. 머리말

하나의 광고에서 쓰이는 음악, 모델, 배경, 소품 등 어느 것 하나 무의미한 것이 없다. 우리는 15~20초라는 짧은 시간 안에 많은 것을 전달해야하는 TV광고에서 기호를 찾아 각각의 의미를 분석해보자 한다. 본고에서는 그 대상을 「딤채」의 최근 시리즈물 3편으로 선정하였다.
「딤채」는 김치냉장고라는 상품의 선발주자로 약 10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오랜 시간동안 꾸준히 변화해온 상품의 성능과 디자인만큼이나 TV광고의 역사 또한 크게 세 부분으로 나뉜다. 김치냉장고라는 새로운 개념의 제품을 알리고 김치냉장고로써 「딤채」를 알리기 위한 광고, 김치냉장고의 오리지널임을 알리고 입지를 굳히기 위한 광고, 웰빙 등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기능을 강조하는 광고이다.
본고는 이 중에서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에 관한 광고 3편으로 그 대상을 한정하였다. 그리고 분석단위를 나누어 각각의 단위에 속하는 기표와 기의, 외시의미와 함축의미를 찾아보려 한다.

Ⅱ. 「딤채」 -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즐기다’ 시리즈

1. 2008년 ‘프리런칭’ 편

◎ 분석 단위 - 총 5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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