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세사] 남곤의 생애와 정치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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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08.20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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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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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머리말
Ⅱ. 남곤의 생애
ⅰ) 가계
ⅱ) 재주 및 성격
Ⅲ. 정치인으로서의 남곤
ⅰ) 사상
ⅱ) 활동
Ⅳ. 평가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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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머리말
조선 중종 대에 정치적 활동을 펼친 훈구를 규정해보면 사장중심의 학문적 성향을 가졌다. 그리고 정책 이념으로 원칙적으로 조종지성헌의 틀을 유지한다는 전제 위에서 시의에 따라 경국대전을 보수한다는 것으로 규정할 수 있다. 이는 기존에 나온 윤정의 ‘조선 중종 전반기 정국구도와 정책론’에서의 연구 성과를 토대로 한 것으로 본고에서는 훈구에 대해 기본적인 틀을 설정했다. 그러나 윤정은 이에 더하여 남곤은 갑자사화 피화인으로 가문적 연원이나 이후 정계에서 정책 주도층으로서 위치를 점한다는 점에서 훈구파로 규정되는 세력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그러나 남곤은 개국공신 남재의 후손이지만 직계는 아니었고 조부는 형조좌랑, 부친은 곡산군수로 그다지 대단한 집안에서 태어났다고 볼 수 없다. 그리고 공신도 아니었고 외척도 아니었다. 때문에 집안배경으로써 훈구세력이라는 확실한 판단을 내리기 어렵다. 또한 윤정은 중종초반부터 남곤이 훈구적 모습을 보인 것으로 말하고 있다. 그러나 남곤은 중종 초에 비훈구적인 모습을 보이다가 점차 사림과의 정치적 대립에 직면하게 되었고 사림에 의해 자신의 기득권에 대한 위협이 느껴지자 점차 훈구적인 모습을 보이게 되었다. 천거제가 아닌 과거제를 주장함으로써 현량과에 반대하고 정국공신 개정에 반대한 것, 그리고 훈구는 사장중심(시와 문장능력)의 학문적 사상을 가지고 있었는데 사장의 중요성을 주장하는 것이 남곤의 기본적인 입장이여서 훈구와 학문적으로 뜻을 같이했다. 즉 남곤은 사림이 과거에서 사장학의 폐지를 적극 주장하자 사장학의 전통을 지키고자 노력하였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자신의 정치적 사상을 지키기 위해 중종과 함께 모의하여 기묘사화를 일으켜 사림을 정계에서 몰아내고자 한 것이다. 따라서 이 논문에서는 남곤이 사림파와 결별을 하게 된 경위를 살펴보면서 훈구로서 면모를 드러내는 모습을 밝혀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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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료
《中宗 實錄》
《國朝人物考》
《司馬 榜目》
《萬姓大同譜》
2)논문
정두희, 1995, <기묘사화와 조광조>,《역사학회》
윤 정, 1997, <조선 중종 전반기 정국구도와 정책론>《역사와 현실》25권
이종묵, 1999, <남곤의 삶과 문학>,《한국시학회》
노우종, 2004, <조선조 정치과정 연구:사화와 당쟁을 중심으로>, 부산외국어대 - 교육대학원
송웅섭, 2005, <기묘사화와 기묘사림의 실각>,《한국학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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