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와 여론] 미디어보도가 이명박 후보 지지율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0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서 론

◉ 연구목적

◉ 이명박은 누구인가?

◉ 분석방법

▣ 본 론

◉ 여론조사

◉ 전 기 : 미디어 보도로 인한 지지율 변화가 큰 구간

◉ 후 기 : 미디어 보도에 따른 지지율 보도가 미비한 구간

◉ 분 석

▣ 결 론

▣ 참고자료

본문내용
미디어보도가 이명박 후보 지지율에 미치는 영향


▣ 서 론

◉ 연구목적

미디어 보도가 유권자 여론에 대한 영향 분석

◉ 이명박은 누구인가?
- 경 력 : 고려대 경영학과, 현대건설 회장, 서울 시장
- 주요쟁점 : 청계천 완공, 이명박 대세론/고건 불출마, 이명박의 말실수. 한나라당 검증(대운하, 위장전입), 도곡동땅 사건, BBK 사건
- 현 재 : 한나라당 대선 후보 / 여론조사 지지율 평균 50%대

◉ 분석방법

06년 4월부터 07년 10월까지 지지율을 분석하여 전기·후기로 나누어 언론(중앙일보)에 보도된 쟁점을 현상/이론으로 지지율 상승 및 유지 이유를 분석
.
.
.
▣ 결 론
우선 우리조는 처음 연구 가설을 “ 미디어의 효과가 전기에는 강력했지만 후기에는 큰 효과가 없었다.”라고 잡았었다. 그래서 1년이 넘는 기간의 전체적 여론조사를 표로 만들어 정리해보았다. 전기는 지지율 상승곡선이 급격한 곳으로 후기를 하강이지만 오차범위이기 때문에 완만하다고 여기고 조사에 착수했다. 하지만 연구를 거듭할수록 우리의 가설이 잘못 되었다는 것을 알았다. 전기와 후기는 지지도의 형태만 다를 뿐이지 단절된 것이 아니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었다.

참고문헌
중앙일보·조인스 풍향계, 한겨레일보,조선일보,동아일보,프레시안,문화일보, 오마이뉴스, YTN
선거와 여론조사 보도 [한국언론재단]
여론조사 [커뮤니케이션북스] -선우동훈, 윤석홍]
2002 대선평가와 노무현 정부의 과제 [동아시아연구원
대통령 선거와 미디어 [한국언론재단]
언론수용자 의식조사 [한국언론재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저널리즘론] 미국 대선에 대한 언론사별 분석
  • 영향을 미치는 매체라고 할 수 있다. 조선일보는 약 2주간 총 37개의 기사를 게재했다. 다른 신문에 비해 많은 지면수를 가지고 있다는 장점에 비해 기사 수는 적은 편이라 할 수 있다. 기사들의 특징은 가십기사, 경마식 보도, 정치광고 기사, 미디어가 유권자에게 미치는 영향, 이미지 형성 및 네거티브 전략 관련 기사, 이렇게 5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1) 가십기사-오바마, 외할머니 위독해 유세 중단 하와이로 (2008.10.22/이혜운 기자)-오바마 되면

  • [조사방법론] 이명박 대통령 지지도 하락에 관한 다양한 요인
  • 이명박 대통령도 차기 대통령 후보 시절에 CEO출신과 기존 서울시장의 이력으로 불안한 경제 상황에 경제 대통령이라는 이미지로 높은 지지를 얻었지만 오히려 큰 기대치에 못 미치는 결과로 지지율이 급격히 하락한 것으로 보인다. 대통령의 이미지를 비교분석하여 이미지와 지지율이 어떤 상관관계를 가지는지 알아본다. 또한 이미지를 형성하게 된 계기를 정책사항과 여러 주변 요인들로 나누어 살펴본다. 2. 문헌검토1) 정치인의 이미지기존의 연

  • 정치와 미디어 레포트
  • 정치적 현실의 일부는 매스 미디어의 보도에 의해 구성될 수도 있다. 또한 정당을 포함한 불완전한 정치 제도의 수정자요, 보완자로서의 역할이 크게 늘어나고 있다. 아울러 현대의 정치 선거를 미디어 선거로 규정할 정도로 미디어는 선거 과정에서 유권자와 정치 후보자들에게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미디어 중에서도 가장 쉽게 접할 수 있고 신뢰도와 영향력이 가장 큰 텔레비전이 갖는 정치적 합의와 정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기

  • [여론과대중매체] 미디어가 정치사건과 여론 형성에 미치는 영향 및 그 역할
  • Ⅰ. 연구개요1.연구주제여론과 정치는 밀접한 상관관계를 갖으며 상호간 영향을 미처 왔다. 정치사건이 발발한 후 여론이 형성되는 과정의 경우나 여론으로 인한 정치사건이 변화하는 경우를 우리는 흔히 볼 수 있다. 이렇게 상호간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은 정치사건에 대한 사실이나 여론이 미디어를 통해 보도되고 있기 때문이라 할 수 있겠다. 이에 우리는 미디어가 정치사건과 여론 형성에 미치는 영향 및 그 역할에 대해 고찰에 보고자 한다.2.연

  • 시사만화의 정치적 의제 설정과 프레임 구성 연구1
  • 후보자 등장의 관계,주요 후보자에 대한 묘사 성향을 알아보기 위한 내용분석과 선정된 시사만화를 대상으로 프레임 유형 및 언론사별 차이점을 밝히는 질적 분석을 실시했다.17대 대선과 관련해 신문에 보도된 시사만화에서 현저하게 표출된 10개 의제를 다음과 같이 추출했다.1.후보자의 캐릭터 2.후보적합성 3.지지율 및 여론반응 4.후보단일화 및 연대 5.BBK수사 6.선거운동 7.이회창 출마 8. 박근혜 겨취 9. 노무현 영향 10.기타 탈당,투표홍보등 10개 의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