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커뮤니케이션] 전문가와 비전문가 집단의 커뮤니케이션 -영화 평론가와 관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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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서론
2. 본론
2.1 평론가의 커뮤니케이션
- 평론가 설문조사
- 평론가 송효정 인터뷰
2.2 관객의 커뮤니케이션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지난 8월, 심형래 감독의 SF영화 ‘D-WAR(이하 디워)’가 전국 극장가에 간판을 내걸었다. 디워는 800만이 넘는 관객들을 극장으로 불러 모았고, 미국 영화시장에 거액을 받고 판권을 판매하며 한동안 침체되었던 한국영화 시장에 활력을 불어 넣었지만 대부분의 영화평론가들에게 ‘미국산 토스터기’, ‘서사가 나쁜 게 아니라 아예 없다’ 등의 혹평을 듣고 만다. 여기서 문제가 발생한다. 평론가들의 혹평에 네티즌들이 들고 일어난 것이다. 진중권, 이송희일, 김조광수 등 디워에 인색한 평가를 내렸던 영화평론가 및 제작자들은 마치 도마 위에 오른 생선처럼 네티즌들의 여론에 의해 무참히 짓밟혔고, 이에 반발한 평론가들은 본 상황을 황우석 사태에 비유하며 유례없이 높은 강도로 네티즌들을 비난하며 맞불을 놓기 시작하였다. 성역처럼 여겨졌던 평론가들의 영역이 네티즌들에게 침범을 당하고, 평론가들 역시 이를 가만두지 않는 보기 드문 현상이 벌어지게 된 것이다.
영화라는 분야에 있어서 영화평론가들은 영화의 평가를 담당하는 전문 집단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위와 같은 현상은 전문가 집단의 권위에 비전문가 집단인 관객 혹은 네티즌 들이 이례적인 도전을 한 사건으로 파악된다. 일반적인 경우, 보통 사람들은 전문가의 의견을 수긍하고, 오히려 지나치게 그 의견에 휘둘려서 문제가 발생하기도 한다. 따라서 우리는 이번 현상의 독특함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전문가와 비전문가 간 커뮤니케이션의 한 양상으로서 영화 평론가 집단과 관객 혹은 네티즌으로 대변되는 비전문가 집단의 커뮤니케이션 방식에 대해서 조사하기로 하였다.

참고문헌
- 이종철, 2004, 〈관객의 영화선택 지각에 영향을 미치는 마케팅 변수에 관한 연구〉, 《영화연구 제23호》, 한국영화학회
- 전범수, 2003, 〈국내 영화관람객의 영화 소비 행동〉, 《한국방송학보 제17-2호》, 한국방송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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