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 떡의 발전 현황과 세계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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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Ⅰ. 서론
1. 문제의 제기 및 연구목적
2. 이론적 배경
(1) 떡의 어원과 정의
(2) 떡의 종류
(3) 떡 문화의 특징
(4) 떡의 조리적 특성

Ⅱ. 본론
1. 떡의 대중화 세계화 가능성
(1) 한국인, 외국인의 떡에 대한 인식
(2) swot 분석
2. 사례분석
(1) 떡 카페의 개념
(2) 떡 카페 현황
(3) 한국전통음식연구소에서 운영하는 질시루
(4) 호원당

Ⅲ. 결론
1. 떡 보급의 확대
(1) 제조과정의 기계화, 간편화
(2) 떡집의 프랜차이즈화
(3) 판매단위의 소량화
(4) 교육
2. 새로운 메뉴개발
(1) 재료의 다양화를 통한 퓨전떡의 개발
(2) 외국인의 식습관, 입맛에 맞춘 메뉴개발
3. 문화와 제품 홍보
(1) 문화 홍보의 확대
(2) 제품 홍보의 활성화
4. 국가 차원의 지원
본문내용
Ⅰ. 서론

1. 문제의 제기 및 연구목적

“가장 전통적인 것이 가장 국제적인 것, 세계화된 것” 지금의 국제사회는 ‘문화의 세계화’ 라는 말이 유행처럼 번지고 있다. 세계 곳곳에서 자신들만의 문화를 세계에 내보이며 하나의 상품으로 만들어 문화적 가치뿐만 아니라 다양한 이익을 추구하고 있다. 우리나라 역시 적극적으로 많은 슬로건을 내걸며 각 지방마다 독특한 문화를 세계에 알리기 위해 부단한 노력을 하고 있다.
언론이나 매체를 보면 전국 곳곳에서 축제와 EXPO 등 일일이 헤아릴 수 없을 정도의 문화행사가 보여 지고 있으며 이러한 활동은 ‘가장 한국적인 것이 세계적인 것이다’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문화의 전통성을 유지하며 세계화에 맞는 방향을 가야 한다는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 이러한 문화의 세계화를 위해서는 보다 계획적이고 체계적인 활동이 필요하다.
우선 한 가지 문화를 발굴해서 문화상품으로서의 가치를 가질 수 있도록 가공이 필요하다. 그 다음은 그 문화에 대한 홍보물을 제작하여 세계에 알리며 외국과의 적극적인 교류를 하는 것이다. 외국과의 교류를 통해서 우리의 문화가 외국인들에게 보다 거부감 없이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즉, 우리의 전통문화의 가장 특징적인 점을 살리면서 친근감 있는 모습으로 변화시키는 노력을 꾸준히 해야 한다는 것이다.
어떤 문화든지 우리가 접하지 않던 문화에 대해선 거부감이 생기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여기서 가장 중요한 점은 새로운 문화에 대한 거부감을 어떻게 하면 최소화 하고 나아가 그 문화를 즐길 수 있게 하느냐는 것이다.
과연, 어떤 방법이 거부감 없이 자연스럽게 외국인들에게 흘러 들어갈까?
이 부분을 파고든다면 우리가 가진 문화를 전 세계 곳곳으로 파고 들어가게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럼 본론으로 들어가서 우리의 자랑스러운 문화 중에서 떡 문화의 세계화를 위해 우리가 하고 있는 노력과 현황을 알아보고 앞으로 더욱더 발전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도록 하겠다. 또한 우리가 우리문화에 대해서 가져야 할 자세와 앞으로의 방향을 전망 해 보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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