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지도 프로그램 만들기] `올바른 경제관념 키우기`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0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2.1. 어린이 소비자의 일반적 특징
2.2. 현대 어린이 소비자의 특징
3. 프로그램 개요
4. 세부프로그램과 실제
5. 시사점 및 제한점

Reference
본문내용
1. 서론

용돈이란 사전적인 의미로는 개인이 날마다 잡용으로 쓰는 돈 또는 특별한 목적을 갖지 않고 자유로이 쓸 수 있는 돈이라고 되어있다. 하지만 청소년들에게 있어서 용돈의 개념은 이런 사전적인 의미와는 다르다. 청소년기에 해당되는 중, 고등학생들은 소비자사회화의 결정적 시기에 해당된다(성화선,1999). 이에 따라 학교에서는 지금까지 근검절약교육을 교육과정에 명시하고 소비자교육을 시켜왔다. 그럼에도 청소년들이 소비자로서 합리한 소비행동을 하지는 못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연구에 따르면 용돈기입장에 용돈사용을 규칙적으로 기입한다고 한 응답자는 초등학생에서 15.5%, 중학생에서는 4%, 고등학생에서는 4.1%로 나타났다(이승신, 1997). 또한 많은 학생들이 용돈에 대한 개념을 정확히 모르며 용돈을 받지 않는다고 생각한다고 한다. 더구나 학교에서 필요한 학용품을 사거나 교통비, 저축, 선물 등을 살 때 부모님께 받는 돈은 용돈으로 생각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신명기,1998). 이는 청소년들이 무계획적으로 용돈을 지출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하지만 청소년기에는 자아인식이 확정되지 않기 때문에 이런 용돈지출습관이나 부모님의 용돈의 지급형태에 따라 장래의 직업이나 자아인식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곽태완, 2004).
따라서 용돈을 주는 어른들도 용돈의 적절성과 주기성을 지키는 것도 중요하지만 학생들에게 올바른 용돈관리지도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중고등학생보다는 초등학교 고학년에 실시하는 것이 기대효과 면에서 적절하다고 본다. 이 프로그램은 용돈관리지도가 필요한 학생들, 용돈관리에 있어서 문제가 있는 초등학교 고학년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것으로 용돈소비행동에 대한 지도 관리를 목표로 다음과 같은 세부적인 목표를 가지고 있다.
1. 용돈의 개념을 바로 잡는다. 진행자가 잡아주는 것도 있겠지만 학생들끼리 토론을 통해 정리를 하는 것이 중요한 목표로 삼는다.
2. 용돈이 개인에게는 작은 살림살이로 자기 집 살림살이와 비교할 수 있게 한다. 용돈도 살림의 일부라는 것을 가르쳐야 한다. 또한 용돈을 자유로이 쓰되 용돈관리 능력을 높이도록 하자면 반드시 용돈의 사용처와 액수를 기록하게 해야 한다.
3.학생들에게 집의 집안 살림처럼 소득이 있어야 지출이 있다는 것을 이해시켜야 한다. 학생들에게 있어서는 용돈이 수입 속에 속하고 그 수입에 합리적인 지출을 하는 방법을 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진다.
참고문헌
성화선, 김정숙,『제주도 중 고등학생의 용돈관리에 관한 연구』,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1999, Vol.12. No.1, pp.89~108.
이기춘, “소비자교육학”, 교문사, 1991.
이승신, 『자녀의 용돈사용실태와 관리방안』, 한국가족관계학회 제4회심포지움자료, 1997.이옥형, 이종숙, 임선빈, “교육심리학”, 집문당, 1995.
신명기, 『용돈교육, 경제교육의 출발점』, 초등우리교육 5월호, 통권 99권, 1998.
곽태완, 노승훈, 『초등학생의 용돈지출과 장래희망직업과의 관계』, 회계논집 제5권 제2호, 2004.12.
한국청소년개발원,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론”, 교육과학사, 2005.
김계현 외 6인,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학지사,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소비자교육
  • 생활을 반성해 본다. 자료5 용돈기입장 만들어 보기 날짜종류내용수입지출잔액수정수입 합계금액비고지출 합계다음달로 넘길 수 있는 돈둘째. 저축에 대한 긍정적 태도와 습관 형성대상 학년 : 초등학교 5학년 교과서 관련 단원 : 5학년 도덕 - 올바른 경제생활 활용 가능한 영역 : 일과 직업의 경제적 측면 주제 : 저축의 이모저모 단원 설정의 이유 : 가계를 지혜롭게 꾸려 가는데 있어서, 많은 수입보다는, 가족 구성원의 절약 생활이

  • 부모가 꼭 알아야 할 유아경제교육 핵심가이드
  • 부모가 꼭 알아야 할 유아경제교육 핵심가이드 I. 경제관념과 돈의 가치 알려주기 1. 경제관념 올바르게 심어주기경제교육의 핵심은 한정된 재화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도록 ‘경제관념’을 심어주는 것이다. 이를 위해 소비욕구를 조절하는 습관을 잡아야 한다. 습관 교육인 만큼 어릴 때부터 시작하면 좋다. ‘풍족함’대신 ‘부족함’을 느끼게 한다. 부모가 아이 생활에 필요한 것을 풍족하게 채워주면 아이는 원하는 것은 모두 가질 수 있다고 여

  • 부모교육의 개념, 부모 역할을 이해해야 하는 이유 및 부모 역할의 중요성, 부모 역할의 목적
  • 올바른 양육을 할 수 있는 부모가 되며 또 선생님이 되어야겠다는 생각도 많이 하게 됐습니다.그러나 한편으론 아. 이렇게 조목조목 따져가며 키운다며 아이하나 키우기 정말 힘들겠다 라는 생각도 불현듯 스쳤어요.^^설00저는 조별 과제에서 아동의 자아형성기 부터 자율성 형성기 까지 발표를 맡게 되었습니다. 발표 준비를 하면서 그동안 전공을 통해 배웠던 아동의 발달시기를 다시 접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저는 아동학 전공자로서 평소

  • [사회복지] 청소년기 자녀와 아버지의 관계를 위한 아버지 교육프로그램
  • 생활교육에 참여동기로는 보다 나은 자녀와의 관계 혹은 가정을 위해가 가장 높았고, 좋은 아버지가 되기 위해 가 그 다음 순으로 나타났다.☞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못하는 이유는 바빠서, 직장 으로 나타났다.☞ 프로그램 교육 횟수는 1주일에 1번이 가장 많이 나타났고, 1달에 1-2번이 그 다음으로 나타났다.☞ 원하는 요일은 한 명도 빠짐없이 주말을 선택했다.☞ 희망 시간대는 오전에 비해 오후가 훨씬 많았고, 상관없다는 아버지도 두 사람

  • 2011년창업아이템(오피스텔임대사업,정보검색대행업,파티관련사업,보디가드사업)
  • 지도 포함한다. HVS는 이 일을 계기로 를 만들 야심찬 계획에 있다. 환경문제를 걱정하는 호텔그룹을 만들어 가이드북에 홍보하겠다는 포부다. 점포 비즈니스에서도 에코(Echo)는 도입되고 있다. 평소생활에서 환경을 걱정한다는 취지로 개점한 에코워쉬(Echowash) 빨래방이 이런류에 속한다. 뉴욕의 맨하탄 72번가에 있는 이 가게는 인산을 함유한 합성세제나 염소계 표백제, 화학방향제가 들어간 유연제 등은 일체 사용하지 않는다. 무공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