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안전관리] 응급처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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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는 말>
<본론Ⅰ-응급처치의 정의와 기본 지침>
1.응급처치란?
2.영유아의 해부적, 생리적 특성
(1) 머리
(2)기도와 호흡기계
(3)흉부와 복부
(4)체표면
(5)혈액량
3.응급처치를 위한 기본 지침
4.응급처치의 기본 원칙
(1)응급 처치의 일반적인 순서
(2)응급상태에 따른 분류
(3)환자평가
가. 현장조사
나. 기도유지 상태 파악
다. 호흡 및 맥박 확인
라. 의식유무확인
<본론 Ⅱ-응급처치 방법>
1.삐거나, 탈구, 골절
(1)삐었을 때
(2)탈구
(3)골절
2. 베인 상처, 찰과상, 자상, 가시가 박혔을 때
(1)베인 상처, 찰과상
(2)찔렸을 때
(3)유리조각이나 가시가 박혔을 때
3. 경련을 일으킬 때
4.이물질이 들어갔을 때
(1) 눈에 이물질이 들어갔을 때
(2) 귀에 이물질이 들어갔을 때
(3) 코에 이물질이 들어갔을 때
(4) 기도에 이물질이 들어갔을 때
5.화상 입었을 때
(1) 열에 의한 화상을 입었을 때
(2) 화학약품에 의해 화상을 입었을 때
(3) 전기에 의해 화상을 입었을 때
6.동물이나 벌레에 물렸을 때
7. 코피날 때
8. 급체 했을 때
9.멍 들었을 때
10.딸꾹질 할 때
11. 일사병
<본론 Ⅲ-응급처치에 대한 교육>
1. 교사교육
2. 부모교육
3. 아동교육

본문내용
<들어가는 말>
유아기의 안전사고는 부모나 유아 교육 기관의 교사가 환경을 안전하게 준비해주고 관리하며, 유아들에게 주어진 환경에서 안전하게 생활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태도를 길러줌으로써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것이 대부분이다. 그러나 교사나 부모가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도 유아들은 사리 판단과 신체 기능의 조절 능력이 미숙하므로 안전사고를 일으킬 수 있다. 그러므로 만약의 경우를 대비하여 유아 교육 기관에서는 평소에 사고에 대비하는 성문화된 기본 지침과 응급처치를 할 수 있는 준비를 하고 있어야 한다. 특히 사고 상황에 대비하는 기본 지침에는 사고 상황에서의 교사나 유아들의 역할과 책임, 필요한 정보 등을 명확하게 서술하여야 하며 이러한 것을 사전에 알리고 사고 상황 시 대처 방법 및 순서에 대한 부모의 동의서를 받는 것이 포함 되어야 한다.

안전사고가 발생하여 응급처치를 하여야하는 상황이 되면 우선 교사 자신이 당황하지 않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교사가 당황하게 되면 사고를 당한 유아나 나머지 유아들이 함께 당황해하거나 더 불안해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차분히 사고를 당한 유아의 부상 정도를 확인하여야 하며 신속하고 정확하게 사고 상황에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어야 한다.
응급처치의 순서는
첫째, 당황하지 말고 다친 유아와 남은 유아를 안심시킨다. 어떤 사고인지 파악하고 부상당한 유아는 또 다른 사고의 위험이 없는 한 옮기지 않는다. 응급 처치를 할 수 있는 교사에게 빨리 연락한다.
둘째, 의식의 유무를 파악하고 의식이 없다면 호흡을 할 수 있도록 기도를 열어준다.
셋째, 지혈하고 소독한다. 의식이 있는 유아에게는 이야기를 시켜본다.
넷째, 부모에게 연락하고 필요한 경우 119구조대나 응급실에 연락한다.
다섯째, 다른 상처의 유무를 살피고 응급처치를 한다.
여섯째, 다친 유아를 보온해 주고 병원으로 후송한다.

다음으로는 구체적으로 응급처치가 무엇인지 그리고, 각 상황에 맞는 응급처치에 대해 살펴보려고 한다.

<본론Ⅰ-응급처치의 정의와 기본 지침>

1.응급처치란?
응급처치란 돌발적인 사고나 질병이 발생 했을 때 병원에서 전문적인 치료를 받기 전까지 행해지는 즉각적이고 임시적인 처치로써 인명구조, 고통경감, 상처나 질병의 악화방지, 심리적 안정을 목적으로 한다.
참고문헌
*아동안전교육지도론 -한국아동안전관리교육협회
*영유아 및 학령전 아동의 안전사고 및 어머니의 응급처치 정보 접촉 경험에 관한 조사연구 - 김일옥 외
*유아교사의 응급처치교육에 대한 실태조사, 김미선, 박미화, 이효숙,미래유아교육학회,미래유아교육학회지,2006
*영유아를 위한 안전 교육, 이기숙 외, 양서원
* 영유아 보육시설의 안전교육 실태와 개선방안 연구: 서울시 4개 구립 어린이집을 중심으로 , 김경희, 동국대학교 행정대학원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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