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사회학] 실시간 검색어의 기능 -인터넷 이용자의 관심사 제시 기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0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연구 목적

Ⅱ. 선행 연구 검토
1. 연령대별 접속 사이트 분류 및 여가 및 문화 시간 분석
2. 인터넷 이용자의 라이프스타일과 검색 행태 상관성


Ⅲ. 연구 범위 및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1. NAVER
가. 요일별 실시간 검색행태
나. 시간대별 실시간 검색행태
2. DAUM
가. 요일별 실시간 검색행태
나. 시간대별 실시간 검색행태
3. NAVER 와 DAUM 실시간 검색행태 비교


Ⅴ. 결론


참고문헌

부록
본문내용
Ⅰ. 연구 목적

1994년 약 14만 명에 불과하던 인터넷이용자는 2002년까지 2,565만 명으로 급격히 증가했고, 그 후로도 증가세는 계속되어 2007년 현재 3,443만 명이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다. 만 6세 이상의 인구 중 75.5%가 인터넷이용자인 세상이 된 것이다. 또 40,50대의 인터넷 이용률이 각각 77.8%, 45.6%로 집계되었다는 조사결과는 이제 더 이상 인터넷이 특정연령, 특정계층 만의 전유물이 아닌 사회 일반이 이용하고 참여하는 사회 흐름을 대변하는 창구가 되었다는 사실을 확인 시켜 주고 있다. 2007년 8월2일 경향일보 기사, 연합뉴스 기사 참고

인터넷에서는 많은 포털 사이트가 운영되고 있는데 특히, 실시간 검색어와 지식iN이라는 정보 서비스로 제공하는 NAVER는 ‘검색 제국’과 ‘NAVER 공화국’ 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한국사회에 막강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전체 한국인의 1/4인 1300만 명이 매일 NAVER를 보고 1일 페이지뷰는 8억 6000만 회를 넘으며 전체 검색시장의 70% 차지하는 NAVER를 ‘한국인의 모든 것’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다(김태규․손재권, 2007).
그러나 최근 NAVER의 실시간 검색어에 대한 신뢰성 문제가 논란이 되고 있다. 실시간 검색어 개발 업체는 실시간 검색이 네티즌에게 정보를 생산하고 여론을 형성하는 기회를 준다고 밝혔다(NAVER 고객센터). 그러나 실시간 검색어의 1위부터 10위까지 특정 순위 대부분이 가십거리며, 사람들이 쉽게 그 흐름을 따라가게 됨으로써 오히려 실시간 검색어가 여론을 왜곡하는 비생산적 기능을 한다는 부정적인 시각도 있다.

“실시간 검색어에는 부정확하고 편향된 정보이거나 말초적 이슈들도 많지만 실시간 검색어라는 이름 아래 묶이는 즉시 강력한 사회적 증거 효과를 낸다. 문제는 이런 사회적 증거 효과를 통해 실시간 검색어가 어느새 사회적으로 주요한 주제로 '공인'된다는 것이다. 포털이 여론조작 혐의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이유다.” (중앙일보, 양성희, 2006/09/22 23:5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NHN 의 포털 시장 마케팅 성공 사례 분석
  • 인터넷이 점점 세분화하고 있습니다. 메일검색음악쇼핑 등 각 분야에서 1위 업체들의 경쟁력이 만만치 않죠. 게다가 인터넷은 옮겨타기가 쉽습니다. TV의 채널돌리기와 흡사하죠. 실제로 검색은 네이버, 메일은 다음, 음악은 벅스뮤직 이렇게 이용하는 사람이 많이 있어요. 포털 사이트도 특기를 가져야 하는 것도 이 때문이죠. 이것저것 다 하려고 하면 아무것도 안 될 가능성이 큽니다.” 이는 창업 초창기 이해진 대표이사가 구상한 ‘정보 검색

  • [웹기획]웹사이트 기획 총정리
  • 인터넷 마켓팅과 프로모션 등에 관한 이해가 없어서는 안된다. ▶ 웹사이트 구축에서 운영까지 웹 사이트의 구축 과정은 크게 기획단계, 구축단계, 오픈단계로 나눌 수 있다. 기획단계: 웹 사이트 목적과 컨셉, 구축방법의 결정, 다른 사이트 벤치마킹, 표적대상이 되는 사용자들에 대한 분석을 통해 전체적인 웹 전략을 세움 - 기획에서 나온 자료를 토대로 전체적인 방향에 따라 사이트 구조와 기능에 대한 기획 사이트 디자인 기획 프로그램 기획

  • [mis] SNA(Social Network Analysis) 사회 연결망 분석
  • 정보를 효과적으로 공유하지 않는 하위 그룹이 있는가? 이러한 물음들은 대개 사회 관계망 다이어그램(개인과 그 사회적 관계를 함께 연결하는 일종의 맵)의 분석을 통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다이어그램의 핵심적 특징은 보여지는 관계 패턴과 개인(또는 그룹)간의 상대적 위치 속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사회 관계망 다이어그램을 분석해보면 특정 사람들이 관계망의 효과적인 기능에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관계망에 하위 그룹이 존재

  • [디지털미디어] HCI적 관점으로 본 마이크로 블로그
  • 관심사를 공유하는 페이스북이 사용자로 하여금 훨씬 강한 애착을 느끼게 한다는 것이다. 결국 트위터의 팔로잉은 친하지 않은 많은 사람에게 나의 사생활 정보를 더 많이 알리게 하는 것이다.②미투데이가. 긍정적인 측면- 댓글기능그림 미투데이에는 트위터와 다르게 있는 기능이 있는데 바로 ‘댓글기능’이다. 리트윗기능이 트위터만의 매력이라면 바로 이 댓글기능이 미투데이의 매력이 아닐까 한다. 이 댓글기능으로 인해 자신의 미투친구

  • [기술과 기업] 오피니언 마이닝을 이용한 토털 정보 솔루션 제공 업체 사업 계획
  • 분석 ASP 서비스 사업 의견 검색 서비스 사업의견 분석 솔루션 구축 사업 영상인식 ASP 서비스 사업 연매출최소 4~5억 원구성원CEO 남상협 (Co-Founder & President, Products)CTO 김성국 (Co-Founder & President, Technology)CSO 나승훈 (Chief Science Officer)R&D 박진수, 서가영2.2.2. 오피니언 마이닝 기술을 이용한 산업의 발전 가능성①인터넷 이용률 및 SNS 이용률의 증가로 인한 발전 가능성 http://isis.nida.or.kr/ 인터넷통계정보검색시스템○인터넷 이용률의 증가 2010년인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