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방법론] 언론과 대통령지지도의 상관관계 -한겨레, 조선일보, KBS 보도내용에 따른 노무현 대통령의 지지율 변화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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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문제 제기

2. 문헌 검토

3. 연구 문제

4. 연구 방법

5. 연구 결과

6. 결론 및 논의

- 참고 문헌

- 부록 : 코드북
본문내용
1. 문제제기

국민들은 일반적으로 매스 미디어를 통해 대통령의 정책이나 국정수행에 대한 활동을 이해하고 있다. 기자와 편집자들은 거의 매일 같이 대통령에 대한 뉴스를 취재보도하고 있으며, 국민들의 대부분은 이를 통해 대통령의 국정운영 방식이나 능력을 나름대로 평가하면서 대통령에 대한 이미지를 심어 간다.
뉴스가 구성하는 현실이 국민들에게 '하나의 실체'로서 인식된다고 볼 때, 대통령에 대한 보도는 그의 주요 정책적 활동이나 스타일에 대한 이미지를 국민들에게 심어 준다고 볼 수 있다. 언론에 나타나는 뉴스들은 대개 개개인의 경험 영역 밖에 있기 때문이다.
볼(Ball 1996, 178)은 미국 언론학자들이 쓴 대통령관련 최근 저서들의 서평에서 연구자들이 대통령의 설득과 담론을 중점적으로 분석하며, 대통령을 하나의 언어적 구성체로 보고 있다고 지적했다. 직접 대통령을 접할 수 없는 상황에서 국민들은 각종 미디어의 보도를 토대로 대통령의 국정운영 활동이 어떤 것인지를 나름대로 평가한다는 것이다. (이병국, 2003)

이점에서 대통령의 국정활동에 대한 언론의 보도나 논평은 국민이 대통령의 정치적 활동을 어떻게 보는가에 대한 판단과 함께 대통령 지지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대통령 지지도 형성 요인에 관한 선행 연구들은 전쟁과 같은 국가적 위기 상황, 경기, 돌출적인 이슈 및 추문 등의 거시적 변인들과 시민 개인들의 정당 소속감, 이념적 성향, 이슈 태도 등이 대통령 지지도의 변화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고해 왔다.(Muller, 1973; Brody, 1991; Edwards & Mitchell &Welch, 1995; Kennel, 1997; Light, 1999).

대통령 지지도 형성에는 여전히 이러한 국내외 거시적 관련 지표들과 시민 개인들의 속성 변인이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간주되고 있다. 하지만 특히 거시적 지표들의 형성과정에서, 그리고 거시적 지표에 관한 정보가 시민들에게 전달되는 과정에서 언론의 매개적 역할이 커지고 있는 현실 조건을 감안하면 언론보도가 대통령 지지도에 상당 정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추론은 충분히 가능하다. 언론은 대통령이 국민들에게 정책 이슈를 전달하는 과정에서 매개자 또는 해석자 역할을 하면서 대통령 커뮤니케이션 과정의 일부가 된다. 대통령과 시민간의 연결고리의 위치에 있는 언론은 따라서 시민들의 대통령 업무수행 평가, 즉 대통령 지지도 형성에 영향을 미칠 개연성은 충분하다. 적지 않은 실증 연구들도 언론보도가 대통령 지지도 형성에 영향을 미치고, 또한 대통령 지지도에 따라 언론의 보도 태도도 변화한다는 사실을 보여 주고 있다.(Wanta, 1989, 1991; Horner, 1999).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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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승찬(1999). 미디어 정치시대 선거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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