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연구] 인터넷을 통해서 보는 개인이라는 `아이덴티티`의 유형 및 문제점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0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들어가며
1.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2. 본론
2.1. 웹상에서의 아이덴티티 유형
2.1.1. 미니홈피(블로그)
2.1.2. 개인 UCC 동영상
2.1.3. 아바타(Avatar)
2.1.4. 인터넷 기사 댓글

2.2. 웹상에서 아이덴티티의 장점
2.3. 웹상에서 아이덴티티의 단점
3. 결론

본문내용
<문화연구입문 >

인터넷을 통해서 보는 개인이라는 ‘아이덴티티’의
유형 및 문제점 고찰






1. 들어가며
1.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아이덴티티(identity)의 사전적인 의미는 ‘사람 개개인 자신의 동일성, 정체성, 일체감’을 뜻하는 용어이다. 즉, 자기 자신의 신원과 주체성을 드러내면서 ‘자기 자신’이라는 개인을 부각시키고자 하는 데에서 비롯된 용어라 할 수 있다.
그렇지만, 이러한 아이덴티티(identity)라는 용어가 부각 되어지고, 관심의 조명이 집중되기 시작되어진 것은 그리 오래 되지는 않았다. 전통 사회에서 봉건주의 사상이 팽배해짐으로 공동체 사회가 중시 되었을때는, 그저 ‘나’가 아닌 ‘우리’라는 존재가 더욱 부각되어진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였다. 그러나 18세기의 시민혁명과 산업혁명 이후, 민주주의와 자본주의 사상이 급속도로 확산되었고, 동시에 공동체 사회가 해체되어지는 현상이 발생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개인주의' 사상이 유입되면서 ‘우리’라는 존재보다는 ‘나’라는 존재가 더욱 부각되어지고 주목을 받게 되어지는 환경이 조성된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 기업문화에 대하여....
  • Abstract70년대의 전반에 걸쳐, 그 당시 일본 기업들이 그들만의 독특하고 강한 문화를 바탕으로 생산성과 품질 수준을 빠른 속도로 향상시켜 세계일류기업의 반열에 오르고 있는 것에 주목한 여러 가지 이론적 탐구가 이루어졌고, 그 결과 80년대에는 기업문화에 대한 이론적 연구와 실천적 적용이 최고조에 이르게 된다, 우리기업들도 90년대부터 기업문화관리에 지대한 관심을 갖고 이를 적극적으로 기업경영에 적용하려는 노력을 기울이지만 이러한

  • [한국기업경영론] GE의 회장 `잭웰치`의 리더십
  • 의 시너지가 발생할 수 있는 것입니다. 우리는 이러한 세계조류에 발맞추어서 세계 초일류 기업 중에 하나인 GE사를 통해서 GE의 기업문화와 잭 웰치 회장의 리더십을 살펴볼 것입니다.또 기업문화와 리더십의 기본개념과 기능을 이해하여, 서로에게 주는 영향에 대해서도 살펴볼 것입니다.마지막으로, 리더가 될 수 있는 방법을 고찰해 보는 것도 의미가 있을 것입니다.먼저, 현재의 리더십 부재의 상황에 경종을 울리기 위해 새로운 리더십에 대해

  • [언론학] 출판(책)
  • 의 관계2-3. 매체와 문화조직과의 관계3. 매체조직의 특성3-1. 시장특성3-2. 기관특성4. 출판 산업의 이해4-1. 출판 산업의 특성4-2. 한국 출판 산업의 산업외적인 특성5. 한국의 베스트셀러 연구5-1. 베스트셀러란 무엇인가5-2. 베스트셀러의 유사개념5-3. 베스트셀러와 베스트셀러의 요인6. 한국 출판 산업의 현황6-1. 출판 업계 불황6-2. 출판 현황7. 출판 유통7-1. 출판물의 유통 경로와 구조7-2.출판물 유통체계의 문제점8. 인터넷 서점8-1. 국내인터

  • [졸업] [관광학] 이벤트 활성화 방안
  • 의 의의 28제 2절 축제의 유형과 기능 30제 3절 축제의 효과 33 부산 지역 축제의 현황 및 문제점 37제 1절 부산 지역 축제의 현황 . 37제 2절 부산 지역 축제의 문제점 52 사례연구: 외국의 활성화된 축제 사례 58제 1절

  • [국제마케팅] 국제광고전략의 사례연구
  • 의 이해①정의②환경과 중요성③기능④목표⑤매체유형⑥종류 및 구분본론Ⅰ국제광고의 전략과 사례연구①표준화 전략1)의의2)이론적근거3)전략사례-베네통나이키엡솔루트아지노모도 코카콜라 펩소던트 ②현지화 전략1)의의2)이론적 근거3)전략사례-맥도날드초코파이③표준화전략과 현지화전략 분석1)국제광고 표준화와 현지화의 필요성2)국제광고 표준화와 현지화의 문제점3)국제광고 표준화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