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화] 20세기 중국의 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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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양문명의 충격과 대응
- 양무파와 변법파의 사상

2. 서양철학의 창조적 수용
- ‘동서문화’와‘과학과 인생관’논전
3. 중국적 사회주의의 전개
- 마르크스주의 전파와 모택동 사상

4. 중국철학의 현단계
- '문화열’과 현대신유가

본문내용
1. 서양 문명의 충격과 대응 - 양무파와 변법파의 사상
 
 제1장의 제목은 ‘서양문명의 충격과 대응’이다. 이 장에서는 중국 근대는 봉건시대와 어떤 점이 다른지 살펴보게 되겠는데, 중국 근대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자생적으로 시작된 것이 아니라 제국주의 침략을 통해 강제적으로 시작되었다는 점이다. 그래서 이 장에서는 서구 사상이 들어오기 전 청나라 말기의 지배 사상과 서구 제국주의의 침투에 대응하는 논리인 양무파의 ‘중체서용론’과 변법파의 ‘동도서기론’이 어떤 공통점과 차이점을 지니고 있는지 자세하게 살펴보겠다.

1) 중화세계를 뒤흔든 분열의 조짐 - 백련교의 난 [白蓮敎─亂]
- 1796년에서 1802년까지 호북과 사천 지역을 중심으로 일어난 백련교의 반란.
- 청나라 정부에 의해 평정됨
- 봉건 전제군주체제에 심각한 타격, 국가 재정이 극도로 악화됨(1억냥 이상 지출)
- 옛 질서를 새로운 질서로 바꿀 것을 요구하는 새로운 전환기의 등장을 보여줌

-> 1795년 주로 빈민들로 구성되어 있는 미륵불신앙을 중심으로 한 백련교도들이 관료들의 수탈을 견디지 못하고 호북성, 사천성, 섬서성, 하남성, 감숙성 등 산간지대를 중심으로 일으킨 반란이다. 이 반란은 비록 청나라 정부에 의해 평정되기는 하였지만, 청의 정규군이 아닌 임시 고용군에 의해 진압되었다. 이러한 민중운동의 등장은 옛 질서를 새로운 질서로 바꿀 것을 요구하는 새로운 전환기가 등장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사건이 되었다.

◆ 19C 청왕조 : 안으로는 체제 내부의 부패와 무기력, 밖으로는 서양의 제국주의 세력에 의 한 강력한 침략 위협 -> 그가운데 아편전쟁이 발발하였다

2) 아편전쟁 (1840~1842)
- 아편 문제를 둘러싼 청나라와 영국 간의 전쟁.
- 중국 근대사의 개막이자 수천년간 이어진 중국적 세계의 붕괴를 뜻함
- 패배로 영토, 주권, 자연경제에 심각한 타격을 입으면서 반(半)식민지 상태로 전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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