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속 여성의 성불평등 그리고 그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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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광고속의 여성의 모습
2. 여성이 등장하는 광고의 문제점
2.1. 외모지상주의 - 미에 대한 가치기준 왜곡
2.2. 비 인격체로서의 성적 대상
2.3. 이분법적 사고방식 - 성별 역할 인식의 경직성
2.4. 여성의 활동 영역을 제한하는 편협한 사고 전달
2.5. 여성의 주체적 자아 형성 소홀 - 소비의 주체로서만 부각
3. 문제점 해결방안
4. 변화하는 여성상
Ⅲ. 결론
♠ 토론 주제와 이에 대한 의견
본문내용
광고 속 여성의 성불평등 그리고 그 변화


Ⅰ. 서론
“전지현은 연기를 하지 않는 배우.” 한 문화평론가의 말이다. 연기를 하지 않는 그녀가 어떻게 배우일 수 있는가? 답은 광고. 드라마 혹은 영화에 출연하지 않고도 그녀가 배우일 수 있는 것은, 한 두 편의 영화로 부각된 그녀의 이미지가 광고를 통해 지속되고 있기 때문이다. 가녀린 팔다리의 몸매는 현대 여성들의 Wants를 자극하는 여느 광고에나 등장했고, 그녀의 긴 생머리는 뭇 여성들의 시샘의 대상으로까지 등장한다.
광고는 현대인들에게 생활의 일부가 되었다. 사방을 둘러싼 광고의 공격을 벗어날 수 있는 길은 없다며, 우주로 향하는 우주선을 광고 매체로 활용하는 한 광고인의 모습에서 광고가 소비자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제품 판촉의 일부로 존재하던 시대는 이미 막을 내렸음을 볼 수 있다. 모든 매체를 동원한 광고의 존재는 이제 우리에게 시각의 여유를 허용하지 않음으로써, 의식 전체를 지배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그 영향력은 대단하다.
"광고는 소비사회의 문화이며, 광고는 그 이미지를 통하여 그 사회의 본질적인 통념을 선전한다."라는 존 버거의 역설처럼, 광고가 전하는 사회문화적 함의는 매우 깊고 넓다고 할 수 있다.
이처럼 광고, 특히 방송광고는 영상을 통한 이미지 전달을 중심으로 하기 때문에 수용자들에게 강하게 영향을 미치게 된다. 수용자들은 선정적이거나 물질 만능 주의적 메시지를 별다른 저항 없이 수용한다. 특히 사회학적 측면에서 보면 지배적인 의식, 즉 지배 이데올로기가 광고 메시지를 구성하면 이것은 아주 자연스럽게 수용자들에게 전달됨으로써 의식을 통제하게 된다. 광고는 현대인의 강력한 이데올로기이며 커다란 영향력을 행사하는 헤게모니가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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