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검사] 지능, 비네지능검사, 고대비네검사, 웩슬러 성인지능검사 고찰과 K-WAIS의 실시 및 해석 사례, 지능검사 활용시 유의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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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지능의 정의

Ⅲ. 비네(Binet)의 지능검사

Ⅳ. 고대 비네(Binet) 검사

Ⅴ. 웩슬러(Wechsler) 성인지능검사
1. 개요
2. 특징

Ⅵ. 웩슬러(Wechsler) 성인용 지능검사 K-WAIS의 실시 및 해석 사례

Ⅶ. 지능검사 활용의 유의점

Ⅷ. 나가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간은 무한한 가능성의 존재라고 한다. 이 말은 인간의 능력은 무한히 개발될 수 있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것이다. 심리학자들은 인간의 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다양한 측정도구를 개발하고 임상실험을 거쳐 표준화하여 이를 검사도구로 사용하여 인간의 지능을 측청하려는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 Wechsler의 성인용 지능검사 도구는 언어성 검사와 동작성 검사의 하위 요소를 다양하게 검사함으로써 인간의 지능을 보다 합리적으로 측정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고 본다. 그러나 지능 검사 결과를 활용하는데는 필자는 다음과 같은 학자의 견해에 동의하며, 보다 신중을 기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지능의 측정에 있어서 우선적으로 생각해야 할 것은 지능에 대해 갖고 있는 그릇된 인식을 깨뜨리는 것이다. 지능 테스트는 어떠한 과학적 원칙이나 이론으로부터 도출할 수 있는 논리적 해석에 기초하여 구성되고 개발된 것이라고 믿어져 왔지만 지능의 측정에 대한 기초가 될 수 있는 과학적 이론은 기초가 빈약하여 그것을 현실에 응용하는 것도 쉽지 않다.(김태희, 1996) 또한 지능 검사 점수가 개인의 전체 능력을 나타낸다고 보는 것은 옳지 않다. 지능검사가 측정하는 능력은 그 범위가 제한되어 있고 검사가 측정하고자 하는 것과 검사 점수가 실제로 의미하는 것이 정확히 일치하는 것도 아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지능검사 점수는 다른 정보와 함께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최윤미 외, 1998) 학생진로 교육을 위해서 교육 현장에서는 피그말리온 효과를 중요시하고 있다. 이런 관점에서 지능검사 결과로 학생의 발전 가능성을 낮추어 생각한다면 이는 학생의 발전을 저해하는 결과를 가져올 것은 자명한 일이다. 필자는 인간은 지능검사로 측정할 수 없는 또 다른 다중 지능 요소가 잠재되어 있다고 본다. 따라서 지능검사가 인간의 잠재능력 개발에 도움을 주기 위해서는 우리나라 사람들의 인지 구조에 알맞은 지능검사 도구 개발 노력이 필요하며, 다양한 지능 검사
참고문헌
* 강봉규(2000), 심리검사의 이론과 기법, 서울 : 동문사
* 박 경․최순영(2002), 심리검사의 이론과 활용, 학지사
* 심우엽(1995), 지능의 관점과 교육적 시사, 초등교육연구, 9, 33-47
* 신민섭 외 지음, 웩슬러 지능검사를 통한 아동정신병리의 진단평가, 학지사
* 심리검사의 활용, 학지사
* 이태희 편저(1996), 지능검사, 서울: 청노루
* 임상심리검사의 이해, 학지사
* 최정윤(2003), 심리검사의 이해, ∑시그마프레스(주)
* 한국 아동 검사 연구회, 한국 웩슬러 유아지능검사 워크샵(중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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