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발달단계, 아동발달단계, 청소년기발달단계] 인간 발달단계, 프랭크(Frank)의 발달원리, 프로이드의 발달단계, 아동의 발달단계, 청소년기의 발달단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0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인간의 발달단계
Ⅲ. 프랭크(Frank)의 발달원리
1. 성장은 여러 측면이 상호 관련된 복합성을 띈다
2. 성장은 양적 증대의 과정이며 질적 변화의 과정이다
3. 성장은 계속적이며 연속적이다
4. 성장에는 일정한 방향이 있다
5. 성장의 속도는 율동적이다
6. 신체의 각 부분은 각기 다른 속도로 성장한다
7. 성장의 형과 속도는 외적 그리고 내적 요인에 의해 결정된다
8. 성장과 발달에는 위기가 있다
9. 개체는 성장발달을 위한 최적 혹은 최고의 가능성에 도달하려는 경향이 있다
10. 개체의 발달은 각기 고유한 특성을 갖는다
Ⅳ. 프로이드의 발달단계별 특성
1. 구강기(0-1세)
2. 항문기(1-3세)
3. 남근기(3-6세)
4. 잠복기(6-12세)
5. 생식기(12세 이후)
Ⅴ. 아동기의 신체적, 지적발달 특성
1. 신체 및 운동발달
2. 지적발달(인지발달)
Ⅵ. 청소년기의 신체적, 지적발달 특성
1. 청소년기의 발달 특성
1) 발달과정상의 과도기
2) 신체적 변화(성적 성숙)에 대한 적응
3) 부모로부터의 심리적 독립
4) 자아 주체성의 확립
5) 인지기능의 발달 중 형식적 조작기
6) 질풍노도의 시기
7) 모험과 반항의 시기
8) 교우집단 형성
2. 청소년을 위해 필요한 환경
3. 청소년기에 보이는 심리적인 문제
Ⅶ. 요약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Breger(1974/1998)에 따르면 발달에는 다음과 같이 세 가지 일반적인 원리가 있다. 첫째, 발달은 한 방향으로만 진행한다. 진행과정 중 어떤 시기에 무슨 일이 일어날지는 그 이전 시기까지 무슨 일이 일어났었는지에 따라 결정된다.
둘째, 발달 과정은 언제나 단순한 상태에서 복잡한 상태로 이행되며 여러 다른 신체 조직의 발달에는 정해진 순서가 있다.
셋째, 어떤 사건의 중요성은 발달 과정 중 어느 시기에 일어났는가에 달려 있다.
이러한 일반적인 발달원리들을 고려하면서 아동 발달은 수정에서부터 아동기까지 인간의 성장과 발달의 모든 측면들을 다룬다. 인간을 생명을 지니고 사회 안에서 생장(生長) 사멸(死滅)하는 존재이기 때문에 실제로 발달의 제 요소를 모두 고려한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발달의 요소는 매우 복합적이고 다양하다. 무엇보다 먼저 신체가 발달하며 수태에서부터 성인이 되기까지 부모와 맺는 관계가 발달한다. 정체성과 정서, 지능, 도덕성, 심지어 제임스 파울로 같은 이는 신앙도 발달하는 것으로 본다. 때문에 발달에 관한 이론 역시 매우 다양함을 알 수 있다. 아동 상담가 Vernon은 아동과 청소년 상담과 관련하여 신체적, 인지적, 자아, 사회, 정서적 영역의 발달적 특성들을 개관하고 이것이 어떻게 일반적인 임상 상황에 반영되어야 할 것인지를 기술하고 있다. 한편 윤운성, 정정옥은 아동의 발달을 신체 운동 지각의 발달, 인지 발달, 행동발달, 지능발달, 언어발달, 정서발달, 사회성 발달 등의 주제별로 고찰하고 있다. 이러한 인간의 다양한 발달 요소들이 주는 시사점을 상담에서 아동을 이해할 때 다각적이고 될 수 있는 한 총체적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는 것이다. 아동상담은 퍼즐 조각을 맞추는 것과 같아서 다양한 영역의 단편적인 정보들을 통합해 내서 하나
- 참고문헌
-
김계숙 저, 인간 성장발달과 건강, 신광출판사
김재은(1990), 유아의 발달심리, 창지사
송명자(1995), 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이춘재(1992), 청소년기의 신체 발달
윤 진 외9인, 청소년심리학, 서울 한국청소년연구원
장인협 외 4인(1990),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집문당
최문식 역(1987), 프로이드가 진실로 주장한 것은 무엇인가, 서울 정음문화사
함희준 역(1992), 프로이트 심리학의 기본이론, 서울 배재서관
한국청소년개발원(1993), 청소년심리학, 서원
Breger, L․홍의강․이영식 역(1998), 인간발달의 통합적 이해 본능에서 정체성으로의 발달,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자료평가
- 한마디로 요점 정리서? 인가요? 다행이예요. 저렴해서..
- moja2***
(2011.03.26 02:12:1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단계에 근거한 자기분석 및 미래예측에 대한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 건강한 고령사회를 위한 성공적 노화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언어치료] 조음음운장애
- 교육의 기능에 관한 이론을 제시하고,그 이론중 한국의 교육상황에 설득럭이 있는 이론을 지정하고 그 이유를 제시하시오.
- 교육사회학_기능론과 갈등론을 비교 설명하고 자신의 견해를 밝히시오
- 경쟁하고 있는 이러한 기능주의 교육이론과 갈등론적 교육이론, 해석학적 접근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고 이를 교육현장에 있어서의 정책이나 사례를 중심으로 설명하십시오
- 사회복지학개론_노인 장기요양보험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에 대해 논하시오.
- 코메니우스와 대교수학
- [사회복지] 종로 종합 사회복지관 기관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