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발달단계, 아동발달단계, 청소년기발달단계] 인간 발달단계, 프랭크(Frank)의 발달원리, 프로이드의 발달단계, 아동의 발달단계, 청소년기의 발달단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0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인간의 발달단계

Ⅲ. 프랭크(Frank)의 발달원리
1. 성장은 여러 측면이 상호 관련된 복합성을 띈다
2. 성장은 양적 증대의 과정이며 질적 변화의 과정이다
3. 성장은 계속적이며 연속적이다
4. 성장에는 일정한 방향이 있다
5. 성장의 속도는 율동적이다
6. 신체의 각 부분은 각기 다른 속도로 성장한다
7. 성장의 형과 속도는 외적 그리고 내적 요인에 의해 결정된다
8. 성장과 발달에는 위기가 있다
9. 개체는 성장발달을 위한 최적 혹은 최고의 가능성에 도달하려는 경향이 있다
10. 개체의 발달은 각기 고유한 특성을 갖는다

Ⅳ. 프로이드의 발달단계별 특성
1. 구강기(0-1세)
2. 항문기(1-3세)
3. 남근기(3-6세)
4. 잠복기(6-12세)
5. 생식기(12세 이후)

Ⅴ. 아동기의 신체적, 지적발달 특성
1. 신체 및 운동발달
2. 지적발달(인지발달)

Ⅵ. 청소년기의 신체적, 지적발달 특성
1. 청소년기의 발달 특성
1) 발달과정상의 과도기
2) 신체적 변화(성적 성숙)에 대한 적응
3) 부모로부터의 심리적 독립
4) 자아 주체성의 확립
5) 인지기능의 발달 중 형식적 조작기
6) 질풍노도의 시기
7) 모험과 반항의 시기
8) 교우집단 형성
2. 청소년을 위해 필요한 환경
3. 청소년기에 보이는 심리적인 문제

Ⅶ. 요약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Breger(1974/1998)에 따르면 발달에는 다음과 같이 세 가지 일반적인 원리가 있다. 첫째, 발달은 한 방향으로만 진행한다. 진행과정 중 어떤 시기에 무슨 일이 일어날지는 그 이전 시기까지 무슨 일이 일어났었는지에 따라 결정된다.
둘째, 발달 과정은 언제나 단순한 상태에서 복잡한 상태로 이행되며 여러 다른 신체 조직의 발달에는 정해진 순서가 있다.
셋째, 어떤 사건의 중요성은 발달 과정 중 어느 시기에 일어났는가에 달려 있다.
이러한 일반적인 발달원리들을 고려하면서 아동 발달은 수정에서부터 아동기까지 인간의 성장과 발달의 모든 측면들을 다룬다. 인간을 생명을 지니고 사회 안에서 생장(生長) 사멸(死滅)하는 존재이기 때문에 실제로 발달의 제 요소를 모두 고려한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발달의 요소는 매우 복합적이고 다양하다. 무엇보다 먼저 신체가 발달하며 수태에서부터 성인이 되기까지 부모와 맺는 관계가 발달한다. 정체성과 정서, 지능, 도덕성, 심지어 제임스 파울로 같은 이는 신앙도 발달하는 것으로 본다. 때문에 발달에 관한 이론 역시 매우 다양함을 알 수 있다. 아동 상담가 Vernon은 아동과 청소년 상담과 관련하여 신체적, 인지적, 자아, 사회, 정서적 영역의 발달적 특성들을 개관하고 이것이 어떻게 일반적인 임상 상황에 반영되어야 할 것인지를 기술하고 있다. 한편 윤운성, 정정옥은 아동의 발달을 신체 운동 지각의 발달, 인지 발달, 행동발달, 지능발달, 언어발달, 정서발달, 사회성 발달 등의 주제별로 고찰하고 있다. 이러한 인간의 다양한 발달 요소들이 주는 시사점을 상담에서 아동을 이해할 때 다각적이고 될 수 있는 한 총체적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는 것이다. 아동상담은 퍼즐 조각을 맞추는 것과 같아서 다양한 영역의 단편적인 정보들을 통합해 내서 하나
참고문헌
김계숙 저, 인간 성장발달과 건강, 신광출판사
김재은(1990), 유아의 발달심리, 창지사
송명자(1995), 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이춘재(1992), 청소년기의 신체 발달
윤 진 외9인, 청소년심리학, 서울 한국청소년연구원
장인협 외 4인(1990),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집문당
최문식 역(1987), 프로이드가 진실로 주장한 것은 무엇인가, 서울 정음문화사
함희준 역(1992), 프로이트 심리학의 기본이론, 서울 배재서관
한국청소년개발원(1993), 청소년심리학, 서원
Breger, L․홍의강․이영식 역(1998), 인간발달의 통합적 이해 본능에서 정체성으로의 발달,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한마디로 요점 정리서? 인가요? 다행이예요. 저렴해서..
  • moja2***
    (2011.03.26 02:12:16)
회원 추천자료
  • Harry Stack Sullivan `설리번`의 대인관계이론
  • 발달시기에 주요과업/욕구충족이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 나타나는 방어기제①dissociation: Freud의 repression과 유사불안이 일으키는 경험과 충동을 의식적으로 배제시키는 것②parataxic distortion: 긴장이 극도로 커지면 더 성숙한 경험 양식을 발달시키지 못하고 정지하는 것 3. 성격발달 단계프로이드가 성적인 성숙을 통해 성격의 발달을 설명한 반면 설리반은 타인과 상호작용함에 있어서 도구가 되는 언어의 발달 형태에 초점을 맞춘다.(Maddi, 1972, 298)성

  • [청소년진로교육] 청소년진로교육(진로지도)의 개념과 기본원리, 청소년진로교육(진로지도)의 방법, 청소년진로교육(진로지도)의 실태와 문제점, 청소년진로교육(진로지도)의 방향, 청소년진로교육(진로지도)의 기대효과 분석
  • 인간의 발달 성숙에 따라 강조점이 그에 맞게 주어져야 한다.1. 유치원 및 초등학교 단계 이 단계에서는 구체적인 진로 선택이나 기능 훈련에 강조가 주어져서는 안 된다. 일의 세계를 학습할 기회가 주어진 정상적인 수업 활동을 통하여 인간이 만든 환경, 기술, 일의 존엄성, 다양한 직업군, 이런 것들에 의한 사회 발전 등에 대한 진로 인식의 기회를 제공한다.2. 중학교 단계직업적 인식을 기초로 하여 중요한 직업군들에 대한 실제적 경험을 통하여

  • [놀이지도 4C형] 놀이와 유아교육과정은 아주 밀접한 관계일 수 있고 아닐 수도 있다
  • 발달에 놀이 활동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또 이러한 연구들은 놀이와 아동의 신체발달, 사회성발달, 인지발달, 언어발달, 정서발달 및 창의성의 발달 등 아동 성저의 모든 측면에 초점을 두고 분석하여 놀이가 아동의 전인적 성장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이렇게 통합적인 아동 발달을 도모하는 놀이의 교육적 가치를 학생의 발달 면에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놀이와 사회성 발달의 관계이다. Frank와 Caplan(19

  • 아동 놀이치료 레포트
  • 아동의 삶과 발달에 필수적인 부분이 된다. 이는 놀이가 아동의 신체 및 정서, 인지, 사회적 측면 등의 전반적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오래 전부터 아동의 발달과 교육을 위한 매체로 놀이의 가치가 널리 인식되어 왔다. 그러나 놀이는 치료적인 측면에서 더 큰 가치를 지니고 있다. 인간은 태어나서 성장해가면서 연령의 증가와 함께 자신의 놀이를 발달시켜 나간다. 허지스는 놀이의 발달을 영아기와 유아기, 청소년기로

  • [성격심리학] 에릭슨연구
  •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돈 충실성18-35세(성인초기) 친밀감 대 고립감 사랑35-55세(중년기) 생산성 및 침체감 배려55세 이상(노년기) 자아통합 대 절망감 지혜▶발달 단계의 특성①제1단계(0-1세): 기본적 신뢰감 대 불안감(프로이트의 구강기)▶이 시기는 프로이드의 oral stage와 일치. 부모와 아이 사이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아이 는 자신의 욕구가 채워질 것이라는 신뢰감을 발전시키기도 하지만 어머니가 관심을 기울 여 주지 않으면, 아이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