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따, 집단따돌림] 왕따(집단따돌림)의 정의, 특성, 원인과 왕따(집단따돌림)문제의 현황, 심각성 및 왕따(집단따돌림)문제의 해결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0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왕따(집단따돌림)의 정의

Ⅲ. 왕따(집단따돌림)의 특성
1. 왕따 가해 학생특성
2. 왕따 피해학생 특성

Ⅳ. 왕따(집단따돌림)의 원인
1. 따돌림당하는 아이들의 개인적 요인
1) 심리적 특성
2) 대인관계적 특성
3) 개인적 결함
2. 따돌림당하는 아이들의 가정적 요인

Ⅴ. 왕따(집단따돌림)의 현황
1. 왕따현상의 실태
2. 왕따에 대한 원인
1) 사회적인 측면
2) 개인적인 측면

Ⅵ. 왕따(집단따돌림)문제의 심각성
1. 따돌리는 학생들과 따돌림을 방관하는 학생들
2. 학교현장의 문제
3. 사회적 가치관의 문제

Ⅶ. 왕따(집단따돌림)문제의 해결 방안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ꡒ왕따ꡓ 없는 학교를 만들기 위한 지도는 교내 외 순찰 강화, 요선도 학생에 대한 특별 상담 등의 지도도 중요하지만, 보다 근본적인 대책이 요구된다. 학생들의 마음이 더욱 아름답게 가꾸어지며, 바른 태도를 지니도록 하는 한편, 성격과 개성 그리고 학업성적과 가정 환경 등에 있어서 서로 다른 학생들이 모여서 생활하는 학교지만, 각자의 특성을 발휘하면서 모두 함께 어우러질 수 있는 열린 공간과 기회의 확대가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학생과 교사간에도 보다 열린 관계 친밀한 관계가 되도록 끊임없이 노력해야 한다. 아이들이 문제를 일으키는 것이 무조건 그 아이들의 잘못이라고 해서는 안 된다. 우리 모두 우리의 잘못들을 생각해 보아야한다. 무엇보다도 가정에서 아이들에게 관심을 많이 쏟아야 한다. 아이들 스스로가 자아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자기 역할에 충실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만들어 주어야 한다. 학교에서는 문제를 일으키는 아이들과 더불어 그 아이들로 인한 피해 학생에 대해서도 관심의 끈을 놓지 말아야 한다. 특히 ꡒ따돌림당하는 아이들, 폭행 당하는 아이들ꡓ에 대해서도 문제를 일으키는 학생들만큼이나 관심을 가져야 한다. 학교 폭력 문제는 무엇보다도 예방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일어나고 난 다음에 수습하기엔 피해 학생의 신체적, 정신적 상처가 이미 극한 상황에 도달 해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문제가 있다고 생각되는 학생에 대해서는 문제를 일으키기 전에 담임 교사나 상담교사가 관심을 가지고 학생에게 접근하여 지도해야 한다. 인내력을 가지고 대화하고 사랑의 힘으로 감쌀 때 학생은 반드시 바른 길로 돌아 설 것이다. 그런 믿음을 갖는 것, 그리고 인내력을 갖는 것이 청소년을
참고문헌
- 김용태, 박한샘(1997), 청소년 친구 따돌림의 실태조사, 따돌리는 아이들, 따돌림 당하는 아이들, 청소년 대화의 광장
- 교육부(1998), 따돌림의 실태와 지도대책, 교육월보
- 김준호외(1997), 학교주변 폭력의 실태와 대책, 한국형사정책연구원
- 이규미, 문형춘, 홍혜영(1998), 상담사례를 통해 본 왕따 현상,ꡓ 서울 청소년상담연구Ⅲ: 왕따 현상에 대한 이해와 상담 접근, 서울:서울특별시 청소년 종합 상담실
- 이옥수(1996), 자기노출 및 공감훈련 프로그램이 국민학생의 인간관계 증진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대학원
- 한국교육개발원(1998), 학생의 왕따(집단따돌림 및 괴롭힙) 현상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비행] 학교폭력
  • 해결방안을 모색해보려고 한다. Ⅱ. 학교폭력의 개념 및 원인1. 학교폭력의 개념1) 학교폭력의 개념규정 기준학교폭력이라는 단어는 학교와 폭력이라는 두 단어의 합성어이다. 즉, 학교와 연관된 폭력을 지칭한다. 그러나 학교라는 단어가 의미하는 바는 단순하지 않다. 단순히 물리적인 장소로만 한정하면 학교 내부로 한정할 수도 있지만 더 넓게 보면 학교 주변으로 확장될 수도 있다. 주변으로 확대 해석해도 반경 몇 킬로미터까지로 정의할

  • 집단따돌림 레포트
  • 심각성을 뒷받침해 준다. 이처럼 이지메는 일본에서 흔히 있는 일로 중학생들이 이지메를 당해 자살하는 일이 자주 발생하자 커다란 사회문제로 부각되곤 하였다.그러나 요즘 일본에서의 이지메 사건은 너무나 다반사이기 때문에 웬만해서는 언론에 보도조차 되지 않는다. 누군가 자살이라도 하거나 특이한 사건일 때만 관심을 갖게 된 형편이다(조양욱, 1996).3. ‘왕따’ - 우리나라의 집단 따돌림학교 또는 직장에서 특정한 사람을 집단적으로 따돌

  • [사회복지] 집단따돌림 문제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사의 개입 방안
  • 집단따돌림의 개념 Ⅱ. 본 론1. 집단따돌림의 유형 2. 집단따돌림의원인 1) 사회문화2) 학교환경3) 가정4) 개인3. 집단따돌림의 실태 및 심각성1) 실태2) 현황3) 심각성Ⅲ. 결 론1. 집단따돌림의 해결방안 Ⅳ. 참 고 문 헌Ⅰ. 서 론오늘날 우리사회에서는 학교폭력, 청소년 범죄, 집단따돌림 등 학교에서의 어둡고 부정적인 현실에 대한 걱정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으며, 이러한 현상이 점차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 중 소위 왕따

  • [아동복지론] 따돌림 아동의 피해와 대안
  • 집단따돌림으로 인한 신체적․정신적 피해 사례들이 끊이지 않고 있으며 이제 이 문제는 단순히 학교 차원이 아닌 사회문제로서 반드시 모두가 협력해서 해결해야 할 중요한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빈곤가정의 경우 아동을 방임하는 경우가 많고 그로인해 아동이 따돌림을 당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문제의 원인과 해결방안을 찾아보고 지역사회에서는 어떠한 도움을 받을 수 있는지 그 대안을 살펴보겠습니다.1.따돌림의 정의왕따(문화어:모서리

  • 학교 폭력 레포트
  • 문제 행동에 개입할 위험이 훨씬 증가되는 것으로 예측된 연구결과도 있다. (Loeber&Dishion, 1983)본 발표의 목적은 청소년들의 학교환경에서 발생하는 여러 유형의 폭력문제의 실태를 파악하고, 가해자와 피해자의 특성, 폭력문제의 발생요인 등에 관련해서 살펴보고, 사회복지 측면에서의 개선방안을 알아보고자 한다.Ⅱ. 본론1. 학교 폭력의 의의 및 개념학교 폭력은 폭력에 대한 대상이나, 형태, 범위, 폭력의 정도 등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 할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