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지능, 다중지능이론]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의 개념, 영역과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의 평가방법 및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의 교육에의 적용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0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의 개념

Ⅲ.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의 영역
1. 논리-수학적 지능(logical-mathematical intelligence)
2. 언어적 지능(linguistic intelligence)
3. 음악적 지능(musical intelligence)
4. 공간적 지능(spatial intelligence)
5. 신체-운동적 지능(bodily-kinesthetic intelligence)
6. 대인관계 지능(interpersonal intelligence)
7. 개인이해 지능(intrapersonal intelligence)

Ⅳ.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의 평가방법
1. 증거자료 수집
2. 생활기록부 참고
3. 동료교사와 상의하기
4. 부모와 상의하기

Ⅴ.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과 교육에의 적용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다중지능 교육과정에 따른 수업에서는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다양한 영역의 수업활동에 참여함으로써, 학습의 주체로서의 자신을 확인하는 기회를 자주 접할 수 있었다. 뿐만 아니라 평가과정에서도, 수동적 존재가 아닌 적극적 참여자로서 평가 준거를 파악하여 수업에 참여함으로써, 자신의 지식을 확인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이러한 활동 과정과 결과를 통해서, 학생들의 자아의식 성장을 볼 수 있었다.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은 아직 자의식이 완성되거나 정형화되지 않았기 때문에 자신의 잠재능력을 발견하거나 발현하는 데에 오히려 자유로울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자의식의 성장은 향후 자신의 전공이나 직업 선택시에 다양한 선택 상황을 가능하게 해 줄 것이며, 나아가 학생들에게 올바른 직업관을 형성시킬 것이다. 학생들은 전반적으로 창의적 글쓰기, 공간 구성, 음악적 재생산(작곡), 자연에 대한 지식, 반성 능력이 향상되었다. 특히, 프로젝트 학습은 사고력 신장에 지대한 영향을 주었다. 이러한 사고력의 성장은 비판적 측면과 창의적 측면으로 분류할 수 있다. 학생들은 ꡐ자기 반성ꡑ이나 ꡐ조별 반성ꡑ 과정을 통해, 비판적 사고력이 향상되었으며, 동시에 자발적이고 적극적 수업의 참여를 통해 새로운 사고의 전환이 가능한 창의적 사고가 계발되었다. 이러한 다양한 사고활동은 학생들로 하여금 지적 호기심과 열정을 발휘하게 하였다.
언어적 측면에서, ꡐ글쓰기ꡑ와 ꡐ말하기ꡑ 영역의 발표력, 논리적 글전개, 문장구성과 어휘력, 맞춤법과 구두법 등에 대한 학생들의 능력 향상과정을 확인하였다. 또한 공간적 영역에서는 ꡐ기초미술 기능(형태감, 색채감, 공간구성 등)의 습득ꡑ을 통한 예술적 표현능력의 향상을 추구할 수 있었다. 다중지능 이론에 기초한 여러 가지 교육과정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평가에 새로운 대안이 마련되었다 첫째, ꡐ평가 대상의 확대ꡑ이다. 기존의 평가의 주체는 주로 교사로 단일화되어 왔지만, 다중지능 교육에서는 교사, 학생, 그리고 학부모 차원의 다양한 접근의 평가가 이루어졌다. 또한 이러한 평가는 맥락적인 측면에서 실시되므로, 자연주의적 평가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둘째,ꡐ다양한 평가 방법의 실시ꡑ이다. 다중지능 교육에서 실시된 평가 방법을 보면, 단답형, 구두질문, 에세이(주관식), 수행에 기초한 평가, 관
참고문헌
김명희외(1999), 다중지능 이론에 기초한 통합교육과정의 개발 모형, 한국학술진흥재단 연구보고서
김대현․이영만(1995), 열린교육을 위한 학교 중심의 통합교육과정 개발, 서울 : 양서원
이영만(1997), 중다지능이론과 초등학교 통합 단원 구성, 초등교육연구, 11, 한국초등교육연구회, 257-276
하대현(1998), H, Gardner의 다지능 이론의 교육적 적용: 그 가능성과 한계, 교육심리연구, 12(1), 73-100
황정규(1997), 지능의 요인이론, 요소이론, 다지능이론의 비교 분석, 교육심리연구, 11(1), 191-219
Howard Gardner(1999), 다중지능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H, Gardner, 문용린 역, 다중지능 인간지능의 새로운 이해, 김영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업관찰]수업관찰의 의미,과정, 사회과(사회과교육) 수업관찰방법, 도덕과(도덕과교육) 수업관찰방법, 수업관찰의 분석적방법,적용과제
  • 및 보고의 문제점2) 개선과제3. 수업관찰팀의 역할4. 도덕과 수업관찰 및 분석방법1) 관찰활동 과정2) 수업관찰시 유의점5. 보고서 작성 및 보고Ⅶ. 수업관찰의 분석적 방법1. 선택된 영역에서 말 그대로 기록하기2. 좌석표를 이용한 관찰1) 학업몰두도(At Task)2) 말의 흐름3. 시각적 관찰1) 신체적 움직임(Movement Pattern)2) 범주 빈도 도구(categorical frequency tools)4. 행동지표(performance indicator tools) 관찰1)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과 행동지표2) Hunter의 수업

  • 사회과학 지능에 대한 궁금 점
  • < 교육심리 >REPORT-지능에 대한 궁금 점-1. 다중지능이론을 실제 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적용될까?2. 다중지능이론의 영역 중 개인에 따라 그 발달 특성이 다르다고 했는데,그렇다면 그 발달 정도가 개인의 미래 직업과도 관련을 맺고 있을까?★지능에 대해 궁금한 점?♤Howard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실제 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적용될까?●다중지능이론과 교육적 적용1.다중지능이론의 지능 기준과 지능 유형다중지능이론에서는 지능을 “

  • [다중지능이론]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설명하시오.교사 및 교과 내용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던 예전의 교육방식은 지적 교육에만 편중되어 언어적 능력과 논리-수학적 능력이 뛰어난 학생들을 학업에서 성공한 학생으로 평가해왔다. 또한 학습자의 다양한 요구를 무시하면서 획일적으로 적용되어 왔으며, 학습자의 능력, 적성, 흥미, 진로 등을 고려한 개별화 교육을 위하여 다양한 교수 및 학습 방법이나 적절한 학습 자료가 부족하며 다양한 분야의

  • 프로젝트 스펙트럼을 적용한 유아 언어평가 리포트
  • 교육 방법은 다중지능 이론을 배경으로 한 프로젝트 스펙트럼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언어 영역은 발표자가 관심이 있는 분야이고, 다른 영역을 잘 수행하기 위해 가장 기초가 되는 영역이기 때문에 주제를 프로젝트 스펙트럼을 적용한 유아 언어 평가라고 정하게 되었다. 본 연구는 프로젝트 스펙트럼의 개요와 프로젝트 스펙트럼을 적용한 유아 언어 평가에 관한 것으로 진행하려 한다.Ⅱ. 이론적 배경1. 프로젝트 스펙트럼의 의미 및 목적1) 프로젝

  • 다중지능 이론 Multiple Intelligences Theory의 이해
  • 지능은 아이와 함께 집안 곳곳을 탐색해 보거나 다양한 장소를 접할수록 자극이 많이 된다. 자유롭게 그림을 그리게 하거나 물건 제자리 놓기, 놀이, 퍼즐 맞추기, 미로 찾기 등의 놀이도 시각공간 지능 자극에 도움이 된다. ■자연탐구 지능 (naturalist intelligence)자연탐구지능은 자신의 환경으로부터 최상의 것을 얻어내는 능력, 환경에 관심을 갖고 연구하는 능력 그리고 환경에서 생존하고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이다. 자연탐구 지능을 발달시키려면 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