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5일제수업, 주5일수업제] 국내외 사례를 통해 본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의 개념, 역할과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의 과제 및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의 정착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0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주5일제수업의 개념

Ⅲ. 주5일제수업과 교육 당사자들의 역할
1. 학생
2. 교사
3. 학부모
4. 학교
5. 지역사회

Ⅳ. 한국의 주5일제수업 사례
1. 월학 초등학교의 책가방 없는 날 및 ꡐ주 5일 수업제ꡑ 운영 방안
2. 이화여대 부속 초등학교의 ꡐ자율성 함양을 위한 주 5일 수업ꡑ 연구
3. 마산 해운 초등학교의 ꡐ주 5일 수업 대비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ꡑ
4. 원명 초등학교의 ꡐ주 5일 수업 대비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ꡑ
5. 왕곡 초등학교의 ꡐ주 5일 수업 대비 교육과정 편성․운영ꡑ

Ⅴ. 외국의 주5일제수업 사례
1. 프랑스
2. 독일
3. 오스트리아
4. 일본
5. 중국
6. 시사점

Ⅵ. 주5일제수업에 대한 과제
1. 학교의 교육과정에 대한 과제
2. 학교 운영에 대한 과제
3. 가정이나 지역사회에 있어서의 과제

Ⅶ. 향후 주5일제수업 정착을 위한 개선 방안
1. 자기주도적인 학습 능력을 위한 교육과정 개편연구
2. 내용 통합 및 새로운 기술을 수업에 적극 활용
3. 청소년 대상 사회 교육시설 권장
4. 학습부담을 줄이기 위한 방안
5. 토요종합학습일 운영에 대한 의견
6. 토요자유등교일 운영에 대한 의견
7. 토요휴업일 실시 횟수
8. 토요휴업일 운영방법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람이 중심이 되고 교육이 중심이 되며 평생학습이 보편화되는 지식기반 사회의 도래가 가속화되고 있다. 이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인간 육성이라는 교육 내적 욕구와 사회․경제적 환경 변화에 따른 주5일 근무 확산에 따라 학생들이 시간적 여유를 갖고 가정과 지역사회에서 폭넓은 체험 활동을 전개할 수 있도록 학습의 장을 넓혀줌과 동시에 가정과 지역사회가 교육적 역량을 발휘하여 모두가 평생학습 사회 속에서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하기 위하여 모든 학교가 주5일수업제를 실시한다. 주5일수업제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학력에 대한 재정립과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 교사, 학생, 학부모에게 새로운 학력관을 형성하여 이제까지의 지식위주에서 학생 스스로 생각하고 판단하여 자기주도적으로 행동할 수 있는 자질이나 능력을 중시하는 학력관으로 전환해야 한다. 주5일수업제 전면시행은 사회적 기반 마련과 공감대 형성 등 충분한 준비 과정과 단계적 적용이 필요하다. 완전 주5일수업제 정착을 위해서는 교과와 관련한 자기주도적 학습력 향상과 학생들이 자신에게 주어지는 토요일 시간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ꡐ자기 시간 관리 능력ꡑ을 교육적 차원에서 길러 학력 저하를 막을 수 있는 자세와 태도를 형성시킨 후 단계적으로 실시해야 주5일수업제가 성공적으로 정착될 수 있다. 현재 협력․선도․우선 시행학교에서 실시하고 있는 토요종합학습일→토요자유등교일→토요휴업일의 단계적 적용은 효과적이며 자기주도적
참고문헌
◎ 강원도교육청(2002), 함께 생각하는 「주5일수업제」
◎ 부산 안락초등학교(2000), 주 5일제 수업 운영을 통한 자기학습력 신장, 연구학교 운영보고서
◎ 서울특별시교육청(2001), 주5일제 수업 실험학교 운영 종합 보고서
◎ 옥산초등학교(2001), 가정․학교․지역사회의 협력체제 구축을 통한, 주5일 수업제 운영 방안, 충북교육청 지정 연구학교 중간보고서
◎ 이도인(2000), 주5일제 학교 경영, 서울 : 학사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주5일제수업, 주5일수업제]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의 개념, 배경, 필요성과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의 유형 및 향후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의 과제, 제언
  •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의 개념, 배경, 필요성과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의 유형 및 향후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의 과제, 제언Ⅰ. 서론Ⅱ. 주5일제수업의 개념 Ⅲ. 주5일제수업의 시행 배경1. 학교 교육의 한계와 역할 재정립2. 교육시스템의 재구조화 필요성 제기3. 평생 학습 사회의 도래와 자기 주도적 학습의 중시4. 수업량의 감축과 삶의 질 측면에서 요구되는 ‘여유’Ⅳ. 주5일제수업의 필요성Ⅴ. 주5일제수업의 유형1. 휴업일에 따른 분

  •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4공통) 주5일근무제에 따른 여가활동의 변화0k
  • 본주의 사회 노동자들이 조금 더 행복해진다. 한국 사회에 주 5일 근무제가 도입되는 현상을 그러한 전체 역사 발전 과정 속에서 파악할 수 있어야한다.우리나라도 이미 OECD에 가입해 있으며, 따라서 앞으로는 국민들의 근무조건도 선진국형으로 바뀌어야 할 것이다. 그렇게 되면 국민들의 근로시간이 주5일 근무로 단축될 것이며, 그리하여 이러한 시대적 상황에 발맞추어 학교에서도 주5일제 수업을 도입하지 않을 수 없게 될 것이라는 것이다. 주5일

  • [주5일제 정책분석] 주5일근무제 정책분석
  • 목차1.문제제기 2p2.주5일제의 의의 -3p1)삶의 질 개선 -3p2)경제성장구조의 전환 -3p3)고용유지 및 창출 4p4)고용상의 남녀평등 확보 5p3.주5일 근무제의 효과 5p1)긍정

  • [관광]주5일 근무제 도입에 따른 관광정책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주5일 근무제의 개념 과 의의 41, 주 5일 근무제의 개념 42, 주 5일 근무도입의 의의 4제 2절 주 5일근무제 도입의 효과 51. 긍적적인 측면 - 52. 부정적인 측면 - 8제 3장 주 5일 근무제 관련 국가별 사례 -

  • [주5일 근무제] 주5일 근무제가 농촌에 미치는 영향과 농협 하나로마트의 대응방안
  • 본의 사례 분석제1절 주5일 근무제 실시 현황제2절 사회・경제적 변화제3절 농촌의 변화제5장 농협 하나로마트의 대응방안제1절 농협 하나로마트 유통환경 변화제2절 농협 하나로마트 운영 현황제3절 농협 하나로마트 대형화 추진 시 문제점제4절 농협 하나로마트 대응방안제6장 결론제1절 연구의 요약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과제제1장 서론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지난 2000년부터 노사정위원회를 중심으로 ‘주5일 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