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물과 수업지도안] 고등학교(2)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19 / 2019.12.24
  • 3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A. 서론
Ⅰ. 단원명
Ⅱ. 단원의 지도계통
Ⅲ. 대단원의 구성
Ⅳ. 수업모형 선정
Ⅴ. 단원의 학습목표
Ⅵ.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Ⅶ. 소단원 학습 지도 계획
Ⅷ. 평가

B. 본론
Ⅰ. 학습 지도안
Ⅱ. 평가 계획

C. 결론
Ⅰ. Discussion
Ⅱ. 장점
Ⅲ. 단점
Ⅳ. 자료출처
본문내용

Ⅳ. 수업모형 선정
1. STS 수업 모형
① 개념
STS라는 용어는 과학, 기술, 사회(science, technology, society)의 첫 글자를 따서 만든 합성어로 현대에서 과학과 기술 그리고 사회가 서로 상호작용하고 있음을 나타낸다. 즉, STS 교육은 과학-기술-사회의 관계에 관한 교육을 뜻한다. 6차 교육 과정에서 새로이 추가되었던 STS 교육 부문은 7차 교육 과정에 이르러 한국 과학 교육에 있어서 중요한 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STS 교육의 목적은 사회에서 살아감에 있어서 발생하는 실제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고자 하는 것이다. 즉 학생들은 토의, 역할놀이, 현장견학 등과 같은 방법을 통해 사회의 과학기술 관련 문제를 인식하고, 스스로 해결방안을 모색하며, 책임있는 의사결정을 내리도록 하는 것이 STS 교육의 지향점이다.
② 이론적 배경
기본적인 ‘지식의 구조’에 대한 학습을 강조하던 학문 중심의 교육사조는 1970년대 후반에 들어오면서 그 효력을 발휘하지 못하며, 무엇보다 과학 기술의 발달로 인해 공해, 환경 파괴 등의 문제들에 적절히 대처하지 못한다는 점에서 강한 비판을 받게 되었다. 이와 같이 과학교육 전반에 대한 비판과 반성의 분위기를 배경으로 하여 등장한 것이 STS 교육이다. STS 교육은 지나치게 학문적이거나 전문적인 지식 교육을 지양하며, 일상생활 및 사회적 경험과 관련 있는 문제를 중심으로 과학을 가르쳐, 문제 상황에서 판단력과 해결력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즉, 과학을 일상생활과 관련시켜 학생들이 과학에 대해 흥미를 갖게 하며, 사회 변화와 관련된 주제를 많이 다룸으로써 과학 교육은 모든 사람들을 위한 과학, 과학적 소양을 갖춘 민주 시민의 양성에 이바지해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③ STS 수업 모형

.
.
.
Ⅴ. 단원의 학습 목표
3) 면역작용
☀ 학습 목표
① 면역반응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② 알레르기 반응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③ 알레르기가 생기는 원인을 설명할 수 있다.
④ 근래 알레르기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이유를 알고, 알레르기를 줄일 수 있는 해 결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참고문헌
(고등학교) 생물. 1 / 권혁빈 [외 저]. 서울 : 천재교육, 2003.
(고등학교) 생물. 1 / 이상인 [외 저]. 서울 : 지학사, 2003.
(고등학교) 생물. 1 (주)금성출판사
과학과 교육과정
http://medcity.com/jilbyung/allergy.html
http://www.medcity.com/blog/biyum1/?no=7912&category=1
http://kr.blog.yahoo.com/ehtkro0806/196
http://tong.nate.com/pieerot/42583920
http://kr.blog.yahoo.com/ehtkro0806/282
http://kr.blog.yahoo.com/bemed22/685
http://user.chol.com/~pain7575/al.html
http://www.reportworld.co.kr/static/396/F395391.html
http://news.jjn.co.kr/culture/200407/j200407131740306830.ht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물학] 생물교육과 교과목 분석-자연대 교과목과 비교하여
  • 28)수강편람 강의계획서 + www.snuev.com(학생강의평가사이트)생물교육과생물학 관련 강좌(13과목, 전필 7, 전선 6)→실질적으로 모두 전필교육 관련 강좌(5과목, 모두 전필)자연대학생물학 관련 강좌(24과목, 전필 4, 전선 20)응용 과학 강좌(8과목, 모두 전선)응용 생물학(생물 공학)생물학 관련 강좌 수준별 기준 강좌 목록표생물교육과 강좌자연대학 강좌개체수준 이하유사강좌-세포생물학교육(2학년 전필)-유전학교육(3학년 전필)-분자생물

  • 교육학 지구과학 수업 설계 및 학습과제 분석 1 지구 대기의 역할과 온실효과
  • 2) 온실효과와지구 온난화21온실효과가 나타나는 원리를 실험을 통하여 알아본다.2지구 온난화의 원인과 대책을 알아본다.본시 학습 지도안본 시 학 습 지 도 안대상제 10학년 반일시20○○년 월 일장소본시주제1) 온실 효과는 왜 일어날까?차시1/2단계학습과정교수 - 학습 활동학습자료수업형태교수-학습상의 유의점시간교사활동학생활동도입인사/출석점검-바른 자세로 인사한다.PPT/영상강의식문답학습/

  • 국어과 수업지도안 읽기의 즐거움과 보람 1 황소개구리와 우리말
  • 2. 지도관1. 지도방안 및 지도상의 유의점가. 읽기 제재나 문학 제제를 통해 읽기의 즐거움과 보람을 알도록 교수-학습이 이루어져야 한다.나. 읽는 즐거움과 보람을 체득하기 위한 활동 중심의 교수-학습이 되도록 한다.다. 단편적인 지식의 습득이나 읽기의 원리와 방법에 얽매이지 말고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글을 읽을 수있도록 유도한다.라. 학생들의 글 읽기를 수업에 임하는 교사는 유심히 관찰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글 읽기에 대해서 인식하

  • 고전문학 교육론 슬견설
  • 정리하지 못했기에 중, 고등 학교 수준을 왔다갔다 하며 자리를 잡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학교수준에 따른 학습 내용의 선정이 제대로 이루어지지도 않았던 상황을 보면 문제의 심각성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슬견설을 고등학교 2학년 문학단원에 설정하여 슬견설을 깊이있게 읽음으로써, 작가의 의도를 이해하는데 그치지 않고 더 나아가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고 이를 통해 자신의 관점을 확립할 수 있는 수업안으로 짜보았다.

  • 미국,네덜란드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캐나다,핀란드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싱가폴,호주 ICT활용교육, 일본,한국 ICT활용교육
  • 수업(Integration)5. 교육 현장에서의 주도적인 역할(Leadership)Ⅱ. 네덜란드의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1. Investing in Progress 프로젝트2. 정부 예산과 지원3. ICT와 교과 과정 통합4. 교사 양성Ⅲ. 캐나다의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1. 컴퓨터 정보기술 활용에 관한 기준2. 캐나다 브리티쉬 컬럼비아주의 IT 교과 내용1) 유치원생과 초등학교 저학년(K to 3)2) 초등학교 고학년(Grades 4 to 7)3) 중학생(Grades 8 to 10)4) 고등학생(Grades 11 to 12)Ⅳ. 핀란드의 ICT활용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