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페미니즘과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19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페미니즘과 교육
1) 페미니즘
2) 페미니즘 이론
3) 성차별에 관한 교육사회학적 접근
2. 성역할 사회화
1)성역할 개념
2) 성역할 사회화 이론
3) 성역할 사회화 기관
3. 교육에서의 성불평등
1) 교육에서의 성불평등 논의
2) 성불평등에 대한 문제제기의 이유
3) 양성평등 의미와 목표
4. 양성평등 교육
1) 양성평등교육의 필요성
2) 양성평등교육의 내용
3) 여성 교육의 필요성
5. 여성의 교육
1) 여성교육의 의미와 목적
2) 여학생의 교육(청소년기)
3) 한국 정부의 여성교육 정책
4) 여성평생교육의 해결 과제
6. 페미니즘과 교육의 과거, 현재, 미래
1) 교사를 통한 학생들의 페미니스트 의식 결집
2) 성역할(Gender Role)
3) 양성성(androgyny)
4) 양성성의 개념에 기초한 교사의 지도방안
5) 토의 주제 도출
- 본문내용
-
1. 페미니즘과 교육
1) 페미니즘
① 정의
여성과 여성적인 것. 여성 중심적, 여성성 지향으로 여성존중의식을 나타냄.
인류 사회가 역사 이래 남성 중심적으로만 진행되어 왔기 때문에 그동안 은폐되고 왜곡 되어 온 여성의 활동과 삶을 우선적으로 부각시키기 위한 것이며, 궁극적으로는 남녀가 평등한 사회를 지향하기 위함.
② 관점
여성의 권리를 획득하기 위해 결성된 운동. 즉 ‘여권 신장론’으로써 ‘여성 해방 운동’을 전제로 한 여성 문제 접근 방법으로, 여성에게 가해지는 사회적 차별에 대항하는 이론
2) 페미니즘 이론
페미니즘은 사회와 문화 현성의 파악과 개선을 위한 전략과 방법 확보를 위해 남녀 불평등의 본질과 기원, 변천과정을 연구함.
여성의 불평등이 교육이나 각종 기회, 법률 등 여성에게 불리한 사회제도에서 기인한다고 보는 ‘자유주의 페미니즘’, 정치와 경제 그리고 문화 등 사회의 계급적 구조 차원의 문제에서 비롯된다고 보는 ‘마르크스주의 페미니즘’, ‘급진적 페미니즘’, ‘사회주의 페미니즘’으로 나눌 수 있음.
① 자유주의 페미니즘
ⓐ 전제 : 여성과 남성, 모든 인간이 동등하게 태어남,
성 불평등을 개인적 노력이나 능력으로 극복할 수 있음.
따라서 여성의 성 차별 문제는 정치적 개혁이나 교육을 통해서 암묵적으로 고착된 사회 제도를 개선하고 여성 개인의 사회적 능력 배양을 통해 극복될 수 있음.
ⓑ 목적 : 여성 차별이 사회의 구조적인 속성에서가 아니라 부수적인 결함에서 비롯된 것이기 때문에 기존의 사회 체계와 정치 체계를 급격히 바꾸지 않으면서 완전한 기회의 평등을 보장하거나 여성들을 가정 밖의 공적 영역에 완전히 통합시키는 것
- 참고문헌
-
박인덕, 『한국 여성교육의 변천과정 연구 』, 한국여성개발원, 2001
안혜련, 『페미니즘의 거울』, 인간사랑, 2001
벨 훅스 지음, 박정애 옮김, 『행복한 페미니즘』, 백년글사랑, 2002
김정자 외, 『중등학교 교육과정에 나타난 성역할 연구』, 한국여성개발원, 1986.
조경원, 『양성평등실현을 위한 교육의 방향, 교육과학연구』, 1999.
한명희, 『한국 여성학 교육이념에 나타난 성의구조 제 3집 한국여성학회』, 1987.
유현옥, 『여성학적 교육이론의 가능성과 그 의미』, 1999.
Houston, Gender Freedom and the Subtleties of Sexist Education Educational Theory, 1985.
앤서니 기든스, 김미숙 외 옮김, 『현대사회학』, 을유문화사, 2007
권이종․이상오, 『평생교육(실제편)』, 교육과학사, 2001.
한상길․박선환․김용희, 『여성교육론』, 양서원, 2007.
유길준, 『교육학(하)』, 북타운, 2005.
벨 훅스 지음, 박정애 옮김, 『행복한 페미니즘』, 백년글사랑, 2002.
강선미, 『한국의 근대 초기 페미니즘 연구』, 푸른사상, 2005.
김형숙, 『시각문화 교육, 방법과 실천』, (주) 시공사 ․ 시공아트, 2004.
전윤식 감수, 김정섭 외 지음, 『교사를 위한 교육심리학』, 서현사, 2004.
김애순, 『청년기 갈등과 자기 이해』, 시그마프레스, 2005
정부효, 『피할 수 없다면 즐겨라』, 무한,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유아과학교육의 최근동향과 방향00
- 청소년기의 자살의 특징을 논하고 사회복지측면에서의 해결방안을 서술하시오
- 교육방법및교육공학(수업 분석보고서, 마이크로티칭)_자기평가표_양식_서류_점검표_교직이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