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페미니즘과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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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페미니즘과 교육

1) 페미니즘

2) 페미니즘 이론

3) 성차별에 관한 교육사회학적 접근

2. 성역할 사회화

1)성역할 개념

2) 성역할 사회화 이론

3) 성역할 사회화 기관

3. 교육에서의 성불평등

1) 교육에서의 성불평등 논의

2) 성불평등에 대한 문제제기의 이유

3) 양성평등 의미와 목표

4. 양성평등 교육

1) 양성평등교육의 필요성

2) 양성평등교육의 내용

3) 여성 교육의 필요성

5. 여성의 교육

1) 여성교육의 의미와 목적

2) 여학생의 교육(청소년기)

3) 한국 정부의 여성교육 정책

4) 여성평생교육의 해결 과제

6. 페미니즘과 교육의 과거, 현재, 미래

1) 교사를 통한 학생들의 페미니스트 의식 결집

2) 성역할(Gender Role)

3) 양성성(androgyny)

4) 양성성의 개념에 기초한 교사의 지도방안

5) 토의 주제 도출


본문내용
1. 페미니즘과 교육

1) 페미니즘

① 정의
여성과 여성적인 것. 여성 중심적, 여성성 지향으로 여성존중의식을 나타냄.
인류 사회가 역사 이래 남성 중심적으로만 진행되어 왔기 때문에 그동안 은폐되고 왜곡 되어 온 여성의 활동과 삶을 우선적으로 부각시키기 위한 것이며, 궁극적으로는 남녀가 평등한 사회를 지향하기 위함.
② 관점
여성의 권리를 획득하기 위해 결성된 운동. 즉 ‘여권 신장론’으로써 ‘여성 해방 운동’을 전제로 한 여성 문제 접근 방법으로, 여성에게 가해지는 사회적 차별에 대항하는 이론

2) 페미니즘 이론

페미니즘은 사회와 문화 현성의 파악과 개선을 위한 전략과 방법 확보를 위해 남녀 불평등의 본질과 기원, 변천과정을 연구함.
여성의 불평등이 교육이나 각종 기회, 법률 등 여성에게 불리한 사회제도에서 기인한다고 보는 ‘자유주의 페미니즘’, 정치와 경제 그리고 문화 등 사회의 계급적 구조 차원의 문제에서 비롯된다고 보는 ‘마르크스주의 페미니즘’, ‘급진적 페미니즘’, ‘사회주의 페미니즘’으로 나눌 수 있음.

① 자유주의 페미니즘
ⓐ 전제 : 여성과 남성, 모든 인간이 동등하게 태어남,
성 불평등을 개인적 노력이나 능력으로 극복할 수 있음.
따라서 여성의 성 차별 문제는 정치적 개혁이나 교육을 통해서 암묵적으로 고착된 사회 제도를 개선하고 여성 개인의 사회적 능력 배양을 통해 극복될 수 있음.
ⓑ 목적 : 여성 차별이 사회의 구조적인 속성에서가 아니라 부수적인 결함에서 비롯된 것이기 때문에 기존의 사회 체계와 정치 체계를 급격히 바꾸지 않으면서 완전한 기회의 평등을 보장하거나 여성들을 가정 밖의 공적 영역에 완전히 통합시키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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