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제 2 절. 서양의 현대교육철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19 / 2019.12.24
  • 36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진보 주의
본질 주의
항존 주의
재건 주의
실존 주의
요약 및 결론
본문내용
1.진보주의 ( progressivism )

① 어린이 중심의 교육사상
② 1918년 진보주의 교육협회 결성
③ 교육의 자유화 운동


대표적 사상가
듀이
(1) 교육원리
듀이의 교육에 관한 기본원리는 그의 대표적 논문과 저서인
나의 교육학적 신조(My Pedagogic Creed, 1897), 학교와 사회(The School and Society, 1899), 민주주의와 교육(Democracy and Education, 1916), 경험과 교육(Experience and Education, 1938) 등에서 찾아볼 수 있다.

①교육은 생활이다.
②교육은 성장이다.
③교육은 경험의 계속적인 재구성이다.
④ 교육은 사회적 과정이다.

진보주의의 교육원리
행동에 의한 학습
아동의 흥미를 바탕으로 한 활동
학습자의 모든 측면을 동시고려 (전인교육시사)
아동중심의 교육
교육은 생활 그 자체
민주주의적 교육환경 강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육학이란?
  • 교육학이란?1. 서론교육의 학문적 성격에 관한 논쟁은 끊이지 않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육학의 발전에는 이렇다 할 도움을 주지 못하였다. 그 이유는 흔히 있을 수 있듯이 토론이 감정에 흘러 논쟁의 초점에 벗어났다거나, 토론 쌍방이 가지고 있는 전제가 서로 달랐기 때문만은 아니다.그러한 토론은 극히 비생산적일 뿐만 아니라 학문발전을 위하여 해롭기까지 하다. 그러나 그동안 국내외에서 벌여졌던 교육학 토론 가운데에는 학문 논쟁으로

  • [교육의 이해] 교육의 기초
  • 2. 교육의 기본적 의미① 주형, 조형 - 성숙한 사람들이 미성숙자들을 이끌고 인도하여 보다 가치 있는 상태로 만들고 형성② 성장, 조력 - 성숙한 사람들이 미성숙자들의 내면에 있는 잠재 가능성을 계발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는 의미③ 교육은 개인과 개인을 둘러 싼 환경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보다 바람직한 인간을 구현하는 과정제2절 교육의 가능성과 필요성1. 교육의 가능성과 한계① 가능성- 미성숙한 출생 - 인간은 다른 동물들과

  • 교육철학 및 교육사 - 19세기의 한국사회
  • 교육의 발달을 재촉한 제 2차 시기가 된다.이러한 시대적 배경을 가진 19세기 중기 이후 20세기 초 사이에 나타난 한국의 근대교육사상으로는 동학교육사상과 개화교육사상을 들 수 있다.제 2절 동학사상과 근대 교육1. 동학사상의 교육사적 이해동학사상은 조선 말기의 정치사회도덕종교의 부패로 절망한 민중에게 새 시대 건설의 희망을 심어 준 일종의 민족중흥사상이었다. 이 동학사상은 민족적 주체성에 호소하여 서학과 외세로 인한 민족적

  • 전통태교모성간호학
  • 현대과학으로 증명된 몇가지 전통 태교들 이외에도 많은 연구 결과들이 태아에게의 조건 부여가 생후에 아기에게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뒷받침하고 있다. 더불어 정신 발생학의 발전이 앞으로 상당하리라 기대되며 결국 `태아 교육학`(?) 까지도 대두되지 않을까 싶다.태교의 다른 면을 보자. 태아에게 신체적으로 건강한 환경을 만들어 주려는 노력이 근대 산과학의 발전의 근간이며 목표인데, 태아 환경을 좋게 해주려는 것이 또한 태교라 할 수

  • 교육의 역사와 철학 요약정리
  • 교육의 역사.철학적 기초 제 1절 한국 교육의 역사1.고대 사회의 교육고대 교육에서 가장 중요시했던 교육은 첫째, 도덕교육, 둘째, 정교일치 교육, 셋째 군사교육이다. 즉 고대 사회의 교육은 생활수단을 생산하는데 있었고 후손들에게 그들의 생활양식을 전달하고 행동양식을 모방하여 삶을 영위하며 천신 일월신 등의 자연신앙을 통하여 안전의 유지가 그 전부였던 것이다.교육의 형태는 생활을 통한 생활교육 종교의식을 통한 정교일치교육 외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