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동기이론의 인지적 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19 / 2019.12.24
  • 36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인지적 동기 이론
2. 기대×가치 이론
3. 자기효능감
4. 목표 이론
5. 귀인 이론
6. 자기 결정 이론
본문내용
인지적 동기 이론
학습자의 신념과 기대, 질서, 예측 능력, 이해에 관한 욕구에 초점을 맞추어 학습자의 동기를 연구한다. 

왜 사람들은 현실적이지 않은 문제에 호기심이 자극되는가?
왜 사람들은 예상치 못한 일이 일어났을 때 그 이유를 알고 싶어 하는가?
왜 학생들은 수업과 관련 없는 우연적인 것에 대해 질문하는가?
왜 사람들은 설사 그것이 부정적이라 해도 자신의 수행에 대해 피드백을 원하는가?

⇒ 인지적 동기 이론은 위와 같은 인간 행동의 다양성을 설명해준다. 

기대×가치 이론의 정의와 의의
인간은 자신이 성공할 것이라는 기대에 그 성공에 대한 개인이 부여하는 가치를 곱한 값만큼 동기화 된다.

곱하기의 의미.

어떤 일에 대한 성공 기대와 그 성공에 대한 가치 중 어느 것 하나라도 0에 가까워지면 동기 또한 0에 가까워진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