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 디자인요소 신뢰성관련 설문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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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Ⅱ. 목차

Ⅲ. 연구 목적 및 중요성

Ⅳ. 연구 방법
1. 설문조사과정
2. 코딩과정
그림 2. 1)
그림 2. 2)
그림 2. 3)
그림 2. 4)
3. 분석 대상 변수 (설문항목) 선정 과정


Ⅴ. 연구 결과
1. 설문 대상자 분석 결과
그림 1.1)
그림 1.2)
그림 1.3)
그림 1.4)
그림 1.5)
그림 1.6)
그림 1.7)
그림 1.8)

2. 설문 문항 분석 결과
1) 기술통계분석
그림 2.1.1)
그림 2.1.2-a)
그림 2.1.2-b)
그림 2.1.3)
그림 2.1.4)
2) 상관관계분석
그림 2.2.1)
그림 2.2.2)
그림 2.2.3)
그림 2.2.4)
그림 2.2.5)-
3) 회귀분석
그림 2.3.1)
그림 2.3.2)
그림 2.3.3)
그림 2.3.4)
그림 2.3.5)
그림 2.3.6)
4) 일원분산분석
그림 2.4.1)
그림 2.4.2)
그림 2.4.3)
그림 2.4.4)
그림 2.4.5)

Ⅵ. 결론 및 시사점

Ⅶ. 부록
설문지 견본


본문내용
Ⅲ. 연구 목적 및 중요성
UI(User Interfaces)디자인이란 사용자와 컴퓨터사이의 상호 정보 교환의 문제점을 지각적, 인지적 특질로부터 밝혀내고 이를 체계화시켜서 사용자가 쉽게 대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만들어가는 디자인 접근법이다. 이는 보다 사용하기 편리한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 사용자의 중심에서 디자인하고 사용 편리성을 평가하는데 목적이 있다.
인터넷 웹사이트를 이용한 Business to Customer(B2C) 전자상거래의 경우, 가장 중요한 두 가지 이슈는 마케팅과 사용성이다. 마케팅은 사람들이 왜, 무엇을 위해서 웹 사이트를 찾는가와 관련된 것으로 광고비용의 소요로 이어지지만 사용성의 경우는 사이트 방문자가 얼마나 오랫동안 사이트에 머물러 있는가라는 물음과 관련되어 있다. 이는 결국 사람들이 어떻게 사이트를 이용하며 어떠한 부분에서 신뢰성 요소가 높아서 웹 사이트에 만족하는가라는 질문으로 UI와 긴밀히 관련되어 있다.

컴퓨터의 발달 및 네트워크의 발달로 인터넷의 보급률이 증가되면서 인터넷 전자상거래 웹 사이트의 이용수도 과거에 비해 급증함에 따라 해당 전자상거래 웹 사이트에서 사용자에게 신뢰를 주는 요소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이번 연구에서는 UI와 관련되어 전자상거래 웹 사이트 이용 시 신뢰성을 높여줄 수 있는 디자인 요소를 찾고자 한다.

디자인 요소를 추출하기 위한 조사 도구로는 설문지를 이용하기로 한다.
설문지 조사란 사회의 여러 분야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문제에 관계하고 있는 사람 혹은 조직에 대해서 동일한 질문을 하고 질문에 대한 대답으로서 자료를 수집하고 수집된 자료를 분석함으로써 문제해결에 도움을 주는 정보를 얻어내는 과정이며 원칙적으로 응답자 스스로가 자신의 의견을 기입할 수 있도록 작성된 하나의 조사도구이다.
설문지를 사용하는 가장 큰 목적은 모든 응답자들에게 동일한 형식으로 질문하게 함으로써 측정의 오차를 최소화하는 데 있다. 그리고 표준화된 설문지는 응답자로 하여금 빠른 시간 안에 쉽고 정확한 응답을 할 수 있게 한다.

따라서 설문조사에서 얻어진 자료를 통계분석의 과정을 통해서 신뢰성을 높여줄 수 있는 디자인 요소를 찾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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