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공학실험] 막분리(Membrane Separ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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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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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1. 개요
2. 목적
3. 이론
3.1 막분리 개요
3.2 막의 분류 및 이용
3.2.1 막의 분류
3.2 막의 재료 및 특성
3.3 막 ( Membrane ) 이론
4. 방법
4.1 Amincon Cell Test : Dead End with Constant pressure
4.2 십자여과와 정유량운전 (Critical Flux)
4.3. Critical Air Flow Rate (Acaf)
5. 결과
5.1 순수투과도
5.2 용액 투과도
5.3 정유량운전에서 Critical Flux 및 Critical Air Flow Rate 도출
5.4 여과저항의 정량적 분석
6. 결론 및 토의
7.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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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요
분리막의 사용 목적에 따른 종류별 특성을 조사하고 기초적인 여과이론을 알아본다. 하, 폐수 및 정수 공정에서 분리막의 운전 방식에 따른 특성을 이해하고, 정밀여과(Microfiltration, MF), 한외여과(Ultrafiltration, UF) 분리막을 이용하여 운전 플럭스(FLUX, J) 및 오염제어 인자인 공기량을 조사한다. 여과 전, 후의 세정회복을 통하여 분리막의 오염 현상을 이해하고, 직렬 여과저항 모델을 기초로 하여 여과저항을 조사한다.
2. 목적
본 실험의 목적은 전량여과(Dead end filtration)과 십자류여과(Crossflow filtration) 및 정유량(Constant flux) 과 정압운전(Constant pressure)의 특성을 이해한다. 십자류운전(Crossflow)에서 여과액의 농도에 대한 최적 운전 플럭스(Critical flux, Jc)를 확인하고, 오염억제를 위한 최적 공기량(Critical air flow rate, Acaf)을 조사한다.
또한, 여과실험 전후 세정방식에 따른 플럭스 회복을 비교하여 오염인자(여과저항)를 조사한다.
3. 이론
3.1 막분리 개요
막분리는 물리적으로 고액을 분리하는 기술로서 막분리 공정의 특징은 분리할 때 상(Phase) 변화를 수반하지 않고 단순히 압력차 혹은 압력를 구동력(Driving Force)으로 하여 분리 특성을 높일 수 있는 효율적인 분리법이라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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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성우·이현동 저, 고도상수처리 -원리 및 응용, pp329-407,동화출판,2003
박재로, “하수고도처리를 위한 침지형 막분리 활성슬러지법의 운전 및 세정특성”, 홍익대 대학원 2006
김정운, “세라믹막을 이용한 인공호수의 고도정수처리에 관한 연구” 영남대학교 대학원, 2005
김수현 “응집조건이 응집-UF공정의 막오염에 미치는 영향, 부경대 대학원“,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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