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논문][호텔관광] 관광지 선택속성이 만족도와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 연구 -제주도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19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I. 서론
1. 문제제기
2. 연구목적
3. 연구방법
II. 이론적 고찰
1. 관광지 선택속성
2. 관광만족
3. 재방문 의도
4. 연구개념간 관계
III. 연구 설계 및 방법
1. 연구 모형 설계 및 가설
2. 연구 가설의 설정
3. 조사 설계 및 자료수집
IV. 분석 결과 및 해석
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2. 선택속성 요인 분석 및 신뢰도분석
3. 연구 가설의 검증
V. 결론 및 시사점
1. 연구의 요약
2. 연구의 시사점
3. 연구의 한계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문제제기

우리나라는 80년대 초반 제주도를 국제관광지로 개발하기 시작하면서부터 우리나라의 관광산업이 발전하기 시작했다. 그 이후 88올림픽과 2002월드컵 등의 많은 관광자원적 요소를 확보하였고 이외에도 많은 한국적인 문화재가 훌륭한 관광자원으로 남아있다. 앞으로 퇴락되어가는 생산업에 비하여 관광산업은 무궁한 무한자원으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고 또한 굴뚝 없는 공장으로서 오염 없는 환경을 조성할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제주도를 중심으로 하는 국내관광은 둔화되고 해외로의 관광이 더욱 늘어나는 추세이며 이는 국부유출, 관광대국으로서의 이미지 손실 등 많은 부작용들을 낳고 있다. 또한 최근 중국관광시장의 획기적 접근, 북한관광시장의 개방, 해외여행의 가속화로 인한 내국인의 제주관광 이탈가능성 증대, 주5일 근무제의 확대 등 제주관광을 둘러싼 여건이 급속히 변화하고 있다. 또한 과거 하드웨어적인 자연경관과 시설물위주의 관광시설이 관광객을 끄는 매력물이었지만, 현재는 소프트웨어적인 프로그램 내용이나 서비스품질 등이 중요한 매력물로 급부상하고 있다.
본 연구는 제주도 방문객들의 관광지 선택속성과 만족도와의 관계를 규명하고 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방문객들의 만족도를 높여 줄 대안을 연구하여 제주도가 더욱 경쟁력 있는 관광명소로 거듭날 수 있는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고동우(1998), “관광의 심리적 체험과 만족감의 관계”, 『고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김영우(2006), "방한 일본 여성관광객의 에스테틱 동기가 관광지 선택속성, 만족, 행동의도 간의 영향관계",『컨벤션연구』 6(2): 107-131
김이향(2006), “방한 중국인의 한류태도, 관광목적지이미지, 관광지선택속성, 만족 및 재방문 의도에 관한 연구”, 『동아대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전채구(1998), “호텔서비스 품질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가 재구매 의도 및 가격 수용성에 미치는 영향연구”, 『충남대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1-45.
박창규(1997), “관광자만족 결정경로와 요인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조장현, 권종현(2005), “유럽관광지 매력속성의 기대수준과 만족수준 평가 및 재방문․추천과의 관계 연구, 『관광연구』, 19(2): 19-34
최나리(2005), “해수욕장의 방문동기, 관광만족 및 재방문 의도 연구 : 부산지역 해수욕장을 중심으로”, 『관광연구』 20(2): 165-181.

Fakeye, P. C., & Grompton, J. L.(1991), Image Differences Between Prospective. First-time and Report Visitors to the Lower Rio Grande Valley. Journal of Travel Research. (Fall), 10-16.
Kellenman(1987), Information exchange in social interaction in interpersonal processes, New Direction in Communication Research, 14.
Moscardo, G. M. and Pearce, P. L. (1996). Historic theme parks: An Australia Experience in authenticity, Annals of Travel Resea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전략]관광마케팅의 모든것-정의부터 마케팅트랜드분석까지
  • 관광 관련조직의 연합에 의한 정책이고, 세분시장의 욕구와 관련된 것으로 관광 마케팅을 보고 있다. 2) 세계관광 기구인 WTO에 의하면최대의 편익을 얻으려는 관광조직의 목적에 부합하기 위하여 관광수요의 측면에서 시장조사 예측 선택을 통하여 자사의 관광상품을 시장에서 가장 좋은 위치를 차지하도록 노력하는 경영철학으로 정의하고 있다. 정의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제시하고 있다. 첫째로 마케팅은 고객의 욕구와 조직 및 관광목적지

  • [졸업논문]우리나라 해양레저스포츠관광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요트산업을 중심으로-
  • 졸업논문우리나라 해양레저스포츠 관광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요트산업을 중심으로-목 차제1장 서 론 제2장 해양레저스포츠 관광에 대한 이론적 배경제1절 해양관광의 개념과 성공 요소 제2절 해양레저스포츠 관광의 개념과 특성 제3절 해양레저스포츠 관광의 유형제4절 우리나라 해양레저스포츠 관광 현황제5절 해양레저스포츠 관광 관련 법규 및 제도 현황과 문제점제3장 요트산업의 개념과 현황 및 마리나 시설의 개념과 특성제1절 요

  • [문화경제학] CASINO 산업(카지노산업)
  • 호텔 카지노가 개장되었다.③ 1969년 6월 『복표발행현상기타사행행위단속법』의 개정으로 당시까지 카지노에 내국인 출입을 허용하 였던 것을 카지노 내에서 내국인을 상대로 사행행위를 하였을 경우 영업행위의 금지 또는 허가 취소의 행정조치를 취할 수 있게 하였다. 이로써 카지노에 내국인 출입이 제한되어 우리나라 카지노가 외국인만 을 대상으로 이용객을 한정하는 근거가 마련되었다.④ 1970년대에 카지노산업은 주요관광지에 확산되어 ’71

  • 관광활성화를 위한 소프트경쟁력 강화방안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 관광개발이라고 하면 모두 호텔을 개발하고 관광지를 만드는 것으로만 알고 있는 우리와는 다른 전략으로 성공하고 있다. 이처럼 관광산업은 같은 자원과 시설을 가지고도 어떤 소프트웨어를 덧붙이느냐에 따라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데는 엄청난 차이가 생길 수 있다. 지금까지의 관광시설 중심의 하드웨어 확충만으로는 경쟁력을 갖추는데 한계가 있다. 더구나 신규 투자가 어려운 IMF 이후 관광산업을 21세기 전략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서는 소프트

  • 외국인의 시각으로 본 한국 관광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1.3. 연구내용1) 간접자료를 통해 한국 관광에 대한 문제점을 살펴보고 그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안하였다.2) 직접자료를 통해 한국 관광에 대한 문제점을 살펴보고 그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안하였다.3) 결론에서는 본론 내용을 요약하고, 한국 관광의 문제점이 개선되었을 때 기대효과를 모색한다.1.4. 연구방법1) 간접자료조사한국 관광문화에 대한 논문, 책과 한국관광공사 홈페이지의 자료를 참조하여 한국 관광의 문제점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