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논문][호텔관광] 관광지 선택속성이 만족도와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 연구 -제주도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19 / 2019.12.24
- 2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I. 서론
1. 문제제기
2. 연구목적
3. 연구방법
II. 이론적 고찰
1. 관광지 선택속성
2. 관광만족
3. 재방문 의도
4. 연구개념간 관계
III. 연구 설계 및 방법
1. 연구 모형 설계 및 가설
2. 연구 가설의 설정
3. 조사 설계 및 자료수집
IV. 분석 결과 및 해석
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2. 선택속성 요인 분석 및 신뢰도분석
3. 연구 가설의 검증
V. 결론 및 시사점
1. 연구의 요약
2. 연구의 시사점
3. 연구의 한계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1. 문제제기
우리나라는 80년대 초반 제주도를 국제관광지로 개발하기 시작하면서부터 우리나라의 관광산업이 발전하기 시작했다. 그 이후 88올림픽과 2002월드컵 등의 많은 관광자원적 요소를 확보하였고 이외에도 많은 한국적인 문화재가 훌륭한 관광자원으로 남아있다. 앞으로 퇴락되어가는 생산업에 비하여 관광산업은 무궁한 무한자원으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고 또한 굴뚝 없는 공장으로서 오염 없는 환경을 조성할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제주도를 중심으로 하는 국내관광은 둔화되고 해외로의 관광이 더욱 늘어나는 추세이며 이는 국부유출, 관광대국으로서의 이미지 손실 등 많은 부작용들을 낳고 있다. 또한 최근 중국관광시장의 획기적 접근, 북한관광시장의 개방, 해외여행의 가속화로 인한 내국인의 제주관광 이탈가능성 증대, 주5일 근무제의 확대 등 제주관광을 둘러싼 여건이 급속히 변화하고 있다. 또한 과거 하드웨어적인 자연경관과 시설물위주의 관광시설이 관광객을 끄는 매력물이었지만, 현재는 소프트웨어적인 프로그램 내용이나 서비스품질 등이 중요한 매력물로 급부상하고 있다.
본 연구는 제주도 방문객들의 관광지 선택속성과 만족도와의 관계를 규명하고 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방문객들의 만족도를 높여 줄 대안을 연구하여 제주도가 더욱 경쟁력 있는 관광명소로 거듭날 수 있는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 참고문헌
-
고동우(1998), “관광의 심리적 체험과 만족감의 관계”, 『고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김영우(2006), "방한 일본 여성관광객의 에스테틱 동기가 관광지 선택속성, 만족, 행동의도 간의 영향관계",『컨벤션연구』 6(2): 107-131
김이향(2006), “방한 중국인의 한류태도, 관광목적지이미지, 관광지선택속성, 만족 및 재방문 의도에 관한 연구”, 『동아대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전채구(1998), “호텔서비스 품질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가 재구매 의도 및 가격 수용성에 미치는 영향연구”, 『충남대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1-45.
박창규(1997), “관광자만족 결정경로와 요인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조장현, 권종현(2005), “유럽관광지 매력속성의 기대수준과 만족수준 평가 및 재방문․추천과의 관계 연구, 『관광연구』, 19(2): 19-34
최나리(2005), “해수욕장의 방문동기, 관광만족 및 재방문 의도 연구 : 부산지역 해수욕장을 중심으로”, 『관광연구』 20(2): 165-181.
Fakeye, P. C., & Grompton, J. L.(1991), Image Differences Between Prospective. First-time and Report Visitors to the Lower Rio Grande Valley. Journal of Travel Research. (Fall), 10-16.
Kellenman(1987), Information exchange in social interaction in interpersonal processes, New Direction in Communication Research, 14.
Moscardo, G. M. and Pearce, P. L. (1996). Historic theme parks: An Australia Experience in authenticity, Annals of Travel Resea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졸업논문]한국 외식업 프랜차이즈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 [학사] [경제학사] 하이에크의 경제이론
- [졸업논문] VMI 도입 기업 사례분석을 통한 VMI 성공요인 분석
-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분야의 변화
- [경영]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가정신
- [졸업논문] 인터넷마케팅의 국내외 기업 사례분석과 전략에 관한 연구
- [졸업][경영정보] 국내 인터넷쇼핑몰 현황과 소비자인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금융]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한 새마을금고의 대처방안
- 남성복 패션 마케팅 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