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제휴] 기술확보를 위한 e-파트너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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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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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기술확보를 위한 전략적 제휴, M&A

본론
사례① 전략적 제휴 - LG-EDS 사례

1. 기업소개
(1)LG
(2)EDS
(3)LG-EDS
2. 전략적 제휴의 목적
(1) LG의 입장
(2) EDS의 입장
3. 제휴 과정을 통한 기술확보
(1) 전략적 제휴의 추진
(2) LG-EDS시스템의 출범
(3) EDS사의 인재육성체계 도입
(4) EDS사로부터 도입한 주요 선진 기술
(5) BPSS 도입
4. 제휴의 효과
(1) 사세의 급신장
(2) 대형 공공프로젝트 수주
5. 결과

사례② M&A - 시만텍의 기술확보 인수사례

1. 기업소개

2. M&A 목적

3. M&A 과정을 통한 기술확보

4. M&A 효과

결론
기술제휴를 통한 이점
제휴성공을 위해 고려할 점


참고자료


본문내용


서론

기업들의 대등한 관계 속에서 전략적 제휴와 매수․합병(M&A)이
첨단기술의 확보와 투자비용 및 위험부담 감소의 효과를 가져오고 있다


최근 전략적 제휴 및 M&A(Merger & Acquisi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신문 지상에서는 연일 글로벌 기업들의 인수합병에 대한 기사가 줄을 잇고 있다.
IT 산업에서도 2004년부터 SBC-AT&TㆍVerizon-MCI 등 미국 통신 서비스 사업자들의 초대형 M&A를 비롯해 Oracle-PeopleSoft, Symantec-VERITAS 등 소프트웨어 업체들의 빅딜이 주요 신문 기사 헤드라인을 장식했으며, 2006년 들어서도 Alcatel-Lucent 합병, Nokia-Siemens 조인트벤처 설립 등 글로벌 IT 기업들의 시장 재편 움직임이 점점 더 속도를 내고 있다. 주요 분석 기관들은 2006년 M&A거래 규모가 2000년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그렇다면 최근 이처럼 전략적 제휴 및 M&A가 e-비즈니스 기업들에게 이슈가 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버블 붕괴 이후 한 차례 숨을 고른 IT 산업이 경기가 회복세로 돌아서면서 시장 구조 재편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있다는 점을 그 이유로 들 수 있다. 즉, 규제 완화와 컨버전스 추세로 경쟁은 점차 심화되고, R&D와 같은 투자 비용은 점차 늘어나고 있으며, 고객들의 통합 및 니즈 변화로 경쟁 법칙이 변화하고 있어, 불필요한 사업부를 정리하거나 규모의 경제를 확보하여 확실한 시장 리더로 나서지 않으면 안 되는 상황이 전개되고 있다.


기술확보를 위한 전략적 제휴
참고문헌
LG-EDS시스템 10년사
LG-EDS시스템 1997.
lgeds-de.co.kr
김성환, ‘기로에선 국내 SI산업 활로는 있는가?’ LG주간경제 9월호
LG-CNS 홍보실 박철현 대리, Private Communications
www.symantec.co.kr
www.mk.co.kr
www.dt.co.kr
www.naver.com
www.etnews.co.kr
www.sds.samsung.co.kr
정보통신연구진흥원, "세계 IT M&A 동향과 시사점," 2006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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