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노키아 NOKIA의 국제경영과 한국시장 철수의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19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노키아 선정이유

Ⅱ. 노키아 기업현황

Ⅲ. 노키아의 한국시장 진출 실패

Ⅳ. 결 론 (국제 경영관점에서의 노키아 결론)



표 목 차

표1. 노키아 세계시장 판매현황 (2003~2006)

표2. 2007 3분기 순 판매량

표3. 노키아 사업부별 순판매량

표4.노키아 운영수익 현황

표5. 종업원 수의 변화

표6. EPS현황

표7. 모바일 부문 지역별 판매현황

표8. 2002년 국내휴대폰 시장점유율



본문내용
I. 노키아 선정이유

국제 경영을 벤치마킹 할 때 성공적인 사례에서 벤치마킹 할 부분도 많다. 하지만 이제껏 발표를 들어본 결과가 거의 지역마다 비슷하거나 똑같은 경우가 매우 많았다. 하지만 실패한 사례에서도 배울 것이 많이 있고, 특히 유독 우리나라에서 실패한 기업들도 여럿 있다. 그 대표적인 국제경영의 실패사례로 꼽는 것이 월마트 까르푸 그리고 바로 우리가 조사하고 발표할 노키아 이다. 이들 세 기업의 공통점은 각자의 세계 시장에서 확고한 점유율을 가지고있는 세계 초일류 기업이고 자금력이나, 해외 경영 경험 면이나 어떤 면에서든지 한국기업보다 더욱 앞서있는 기업들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실제로 이 기업들이 한국에 노크를 하고 들어왔을 때 많은 전문가들은 꼭 한국의 해당 산업이 새로이 들어오는 거대 외국 기업에 의해서 크게 잠식 될 것처럼 떠들어댔다. 하지만 결과는 얻은 것 보다는 잃은 것이 더 많은체 힘없이 시장을 떠나고 말았다.
노키아는 한국에 들어올 당시인 2001년 세계 점유율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었던 대표적인 휴대폰 제조 회사였고, 최고의 경쟁력을 갖고 있는 휴대폰 제조 회사로 평가 받는 기업이었다. 그리고 한국에서 철수하고 난 지금도 세계 휴대전화 시장의 거의 40%에 육박하는 점유율까지 올려놓으며 세계 최고의 자리를 유지 하고 있다. 이들의 홈페이지만 봐도 무려 130개국의 에디션으로 홈페이지가 구성되어 있고, 이렇게 여러 나라에 성공적으로 진출한 노키아이고, 국제경영 전체의 면에서 본다면 이 기업은 국제 경영을 성공적으로 잘하고 있는 기업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유사한 문화권인 중국에서도 매번 엄청난 성장세를 기록하면서 확고한 위상을 지키고있는 노키아가 어떻게 해서 유독 한국이라는 나라에서 실패를 하게 되었는지에 대한 의문이 들지 않을 수 없었다. 한국 사업진출 후에 한국시장에서 어떤 두각도 나타내지 못하고 부진의 부진을 거듭하다가 사업 철수를 결정하기 까지 과연 노키아는 어떤 면에서 한국에 제대로 적응을 하지 못했고, 한국의 어떤 면이 노키아라는 그룹을 시장에서 나갈 수밖에 없게 만들었는지 알아 보도록 하겠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무역] 모젬 해외진출성공사례분석
  • 주식회사 모젬의 해외진출 성공사례분석과목명 : 국제경영론1. 선정이유2. 기업개요3. 시장환경분석 및 기업환경분석1) 휴대폰 부품시장의 환경분석2) 기업환경분석4. 기업의 해외진출전략1) 세계 시장을 공략한 도전적인 마케팅2) B2B 방식의 해외진출3) 적극적인 해외현지법인 설립5. 성공요인분석1) 내부적 성공요인2) 외부적 성공요인6. 타기업과의 분석․비교- 비에스이홀딩스- KH바텍7. 시사점1. 선정이유회사 창업 이래 줄곧 세계

  • [국제경영] 중소기업 모젬 해외시장 성공원인 분석
  • 경영대상을 수상하였고 2005년 2월 기술혁신형 중소기업(INNO-BIZ)으로 지정되었다. 같은 해 6월 세계일류상품 및 생산기업으로 선정되었으며 8월 중소기업기술혁신대전 기술혁신 동상을 수상하였다. 2006년 1월 중국 창주에 법인을 설립하였고 5월 벤처기업으로 재지정되었으며, 현재 인도에 모토로라와 동반으로 인도에 휴대폰 부품공장설립을 추진 중에 있다.모젬은 전체 윈도 렌즈 시장점유율면에서 세계 2위이고 평판(平版) 윈도 렌즈 분야로 좁히면 세

  • 노키아 조직 혁신
  • 노키아는 휴대폰 표준을 설정하고 R&D․완제품 제작․브랜드 구축․판매 및 시장조사 활동 등에 자원과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휴대폰과 통신장비 사업집중 여타사업은 과감히 매각하고 88년 당시 총 매출의 10%정도를 차지하던 통신 사업에 집중하기 위해 나머지 모든 사업을 과감하게 구조조정 하였다. - OUTSOURCING 휴대폰 생산도 거의 모든 부품 구입을 외부에서 조달하고 있다.◦ 성공적 경영혁신(Turnaround)노키아의 성공은 핵심만 빼고 전부 철수

  • [경영]노키아 국제경영 전략 사례
  • 경영, 기술개발, 문화 및 인사에 대해 누구나 공유전략적 제휴Nokia의 전략적 제휴 목적과 사상- 표준기술 개발 - 시장 개척/확장- 프로세스 혁신노키아의 전략적 제휴원칙- 대규모 기업과의 인수합병에는 부정적 입장- 관련 기술 개발과 관련한 신생 벤처기업을 인수하는 것을 목표- 차세대 추종사업에 대한 투자성공적 경영혁신(Turnaround) 노키아의 성공은 핵심만 빼고 전부 철수하는 사업구조 혁신에 있음역량면에서 확실한 우위 확보를 위해 집

  • [조직설계론] NOKIA 조직설계 평가 분석
  • 노키아 벤처스 오거니제이션 : 1998년 설립한 회사 미국 실리콘 밸리에 본거지를 두 고 1억 달러 기금 보유한 Nokia Ventures Fund를 산하에 두고 운영. ⦁ 노키아 리서치 센터 : 노키아 그룹 전체의 연구개발 부문 < 본론 > ◆ 과거 조직구조1. 과거 노키아 환경 요소1) 외부환경적 요소 – 사회문화적, 경제적, 정치적 환경 (1) 국가적 특성 (핀란드) ⦁ 영어 사용권 국가로 글로벌 경영이 가능한 인력이 존재하고, 경쟁적 시장 분위기가 조성되어 있었다. 또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