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다양화 및 공급매체 확보를 위한 e-파트너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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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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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 전략적 제휴
1) 전략적 제휴의 정의
2) 전략적 제휴 필요성의 현실
3) IT/정보통신산업의 전략적 제휴현황
4) 전략적 제휴의 효과

3. 전략적 제휴의 사례 Ⅰ
1) apple의 전략적 e파트너십

4. 인수합병
1) 인수합병의 정의
2) 인수합병의 동기와 목적
3) 인수합병의 성공조건
4) IT/통신 정보통신산업간 인수, 합병 동향

5. 인수합병 사례 Ⅰ
1) KT의 싸이더스 FHN 인수합병
6.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인터넷의 보급, 모바일의 확산 등으로 콘텐츠 산업은 다음과 같은 3가지 변화를 가져다주고 있다. ①기존의 아날로그형 콘텐츠 산업이 크게 침체되고 있고, ②디지털 콘텐츠 산업은 매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③방송 통신 융합서비스의 개시로 신규콘텐츠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로 인해 기존업계에서의 퇴출, 신규진입, 인수/합병 등으로 업계구조가 크게 변화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과정에서 국내⁃외 시장에서 가장 두드러지는 것은 IT/미디어 통신기업의 다양한 콘텐츠의 확보이다.

IT/미디어 통신기업의 다양한 콘텐츠의 확보는 크게 3가지 의미를 지니고 있다. ① 새로운 사업의 무게중심이 유통부문에서 점차 제작자로 이동하면서 유통에 기반을 가지고 있던 통신 기업들이 제작부문에 진출하고 있다 ② 방송과 통신의 융합으로 탄생되는 신규시장의 방송사와의 경쟁에서 선점하기 위한 것이고 ③ 매출성장의 정체를 겪고 있는 통신 기업이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써 다양한 콘텐츠를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60~70년대 IBM이 주도하던 하드웨어시대와 90~90년대 인텔과 MS를 중심으로 한 소프트웨어시대를 지나, 2000년대에는 디지털 컨버전스의 가속화로 정보콘텐츠시대로 진입하고 있다. 통신방송 융합, 유무선의 통합, 단말기의 복합 등 뉴미디어⁃다채널 시대에는 인기 콘텐츠를 보유한 소비자가 이동하기 때문에 디지털 콘텐츠는 IT/미디어통신산업 부문에 있어서 새로운 성장원으로 부상할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앞으로 양질의 콘텐츠 확보 여부가 기존의 통신, 인터넷, 단말기뿐만 아니라 IPTV, DMB등 뉴미디어 서비스 성공의 관건이 됨에 따라 콘텐츠 라이브러리 구축을 위한 각 IT/미디어통신사업자들 간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대형 통신 기업들은 콘텐츠 확보를 위해 전략적 제휴나 M&A를 실시하고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삼성경제연구소 - (http://www.seri.org) 통신기업의 콘텐츠 산업진입
전략적 인수합병의 배경과 성공방안
한국전산원 - 컨버전스 시대의 디지털 콘텐츠 시장
경영과 컴퓨터 - 06년 4월호
글로별 경영 - 2001 성용모, 위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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