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마케팅]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업계 비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19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서론

2. 환경 분석

1) 외부환경 분석
(1) 초고속 인터넷 시장 현황
(2) 시장 점유율 분석

2) 산업구조 분석
(1) 기존 경쟁기업들의 경쟁 격화
(2) 잠재적 진출 기업 가능성
(3) 구매자 교섭력이 증가
(4) 공급자 교섭력이 낮음
(5) 대체제의 존재가 높음

3) 고객 분석
(1) 소비자 만족도
(2) 브랜드 인지도
(3) 가입 이유와 가입전환 이유

3. 업계 분석

1) KT 분석 - "메가패스"
(1) 회사 개요 및 연혁
(2) 사업 비전과 추진 전략
(3) SWOT 분석
(4) STP 전략
(5) 마케팅 믹스 - 7P전략
(6) 마케팅 전략 제안

2) 하나로 텔레콤 분석 - “하나포스”
(1) 회사 개요 및 연혁
(2) 사업 비전과 추진 전략
(3) SWOT 분석
(4) STP 전략
(5) 마케팅 믹스 - 7P전략
(6) 마케팅 전략 제안

4.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통신시장 개방에 대한 압력이 국제적으로 거세지던 때에 정부는 통신시장의 국제 경쟁력을 도모하기 위해 ‘先 경쟁력 後 대회 개방’이라는 정책목표를 설립하였습니다. 그에 맞추어 대기업, 중소기업, 일반 시민들이 직접 참여하여, 국내 기업 초유의 민간자본으로 당시 하나로통신 (現하나로텔레콤)을 설립하였습니다. 그에 이어 전기통신사업의 효율적 경영을 위해 체신부(현정보통신부)에서 통신부문을 분리하는 공사화 전환계획에 따라 설립된 한국통신(KTCorp.)의 가세로, 지금까지 우리나라의 초고속 인터넷 부분 기술을 선도하며 우리나라가 정보통신 강국이 되는 기틀을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현재 인터넷과 유선전화산업이 포화상태, 경영난 악화, 노사 갈등 등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시장 內 경쟁 과다와 새로운 경쟁자들의 도전을 받고 있습니다. 따라서 시장분석을 통한 새로운 마케팅 전략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생각되었습니다.

이 글을 통해, 우리나라 초고속 인터넷 시장의 외부환경 분석, 산업구조 분석, 고객 분석을 알아보고, 통신업계의 대표적 브랜드인 ‘메가패스’와 ‘하나포스’에 대한 소개 및 회사가 처한 상황들을 살펴보고, SWOT분석을 통한 STP전략, 마케팅믹스 전략을 찾아내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과 마케팅 전략을 제안하는 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2. 환경 분석

1) 외부 환경 분석

(1) 초고속 인터넷 시장 현황

① 초고속 인터넷 분류

초고속 인터넷은 아파트랜(FTTH, A-Lan), Cable Modem(HFC), XDSL(ADSL, VDSL..), 위성 등 다양한 기술방식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 밖에도 전력선 통신(PLC), 무선랜, 휴대인터넷 등 신기술 개발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다른 유선서비스에 비해서 기술 진보, 서비스 진화 속도가 매우 빨라 기존 투자에 대한 회수가 이루어지기 전에 다음 세대 기술에 투자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하므로, 자금력이 부족한 후발 사업자의 시장경쟁력을 떨어드리는 요인이 됩니다.
참고문헌
<사이트>
http://www.megapass.net
http://www.hanaro.com
http://www.mic.go.kr
http://www.etri.re.kr
http://www.adic.co.kr
http://www.seri.org
http://www.keri.org
http://www.hri.co.kr

<논문자료>
http://www.dbguide.net/
-강인규. 초고속 인터넷 시장 동향. 2005. 04. 13.
http://www.kisdi.re.kr/
-김원중. 정보통신정책 제12권 14호. 2001. 01.
-윤두영. 정보통신정책 제16권 9호 통권 347호. 2004. 05.18.
http://kidbs.itfind.or.kr/
-박종현․권수천. 주간기술동향 통권 1182호. 2005. 02.07.
-윤충한 외. 초고속인터넷 서비스 시장의 특성 및 발전방향. 2001.12 .01.
-이남관 외. 국내 초고속인터넷 서비스 기술 및 이용현황에 관한 연구. 2002.12.31.
http://www.kasio.or.kr/
-김창건․ 성낙일. 우리나라 이동전화와 유선전화의 가입수요 대체에 관한 연구.2002.01.

<신문자료>
http://www.hankyung.com
-메가패스ㆍ하나포스 `철옹성` ‥엑스피드 `아직은…`
http://www.prosumero.com/
-엑스피드의 약진 예상 장기적으론 ‘3강구도’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07101946131&intype=1
-초고속인터넷+휴대폰+TV포털… 결합상품 가입하면 요금 10%이상 내려가요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07&no=606450
-IPTV가입자 디지털케이블 추월
http://www.kmobile.co.kr/k_mnews/news/news_view.asp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정보론] 특1급 호텔의 인터넷홈페이지현황 분석
  • 인터넷 홈페이지의 정의 / 62. 인터넷 홈페이지의 목적 및 기능과 장단점 / 6ⅲ. 호텔의 인터넷 홈페이지 활용 / 81. 호텔 인터넷 홈페이지 현황 / 10(1) 미국 / 10(2) 한국 / 102. 호텔 인터넷 예약률 / 11Ⅲ. 특 1급 호텔의 인터넷 홈페이지 현황 분석 / 12- 각 호텔의 항목별 점수채점표 1. Shilla Hotel / 142. Sheraton Walker Hill Hotel / 163. Sheraton Chicago Hotel / 174. 3개 호텔의 전반적인 특성 비교․분석 / 19(1) 매출과 웹상의 마케팅 비교 / 20(2) 각 호텔 고객서비스 차

  • [전략경영] NHN(네이버) 수익전략분석- 다음과 비교
  • 인터넷포털 사이트 보다 우수하다는 것을 나타낸다.위의그래프에서처럼 네이버의 검색페이지뷰는 주요경쟁사들과 비교하여 지속적으로 큰성장을 이루어 왔고 2003년 1월부터 2위업체와 격차를 벌리면서 1위를 유지하고 있다.환경/시장 분석■ 인터넷 시장 현황앞서 밝혔듯이 우리 나라의 인터넷 산업 시장은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다.우리나라 인터넷 이용자수사 이 트 서 비 스 명 주간 방문자수 (4주간 평균) 월간 방문자수 (10월 기준) 서비스 오

  • KTF 마케팅 전략 분석 및 수립
  • 초고속 인터넷과 함께 우리나라를 정보통신 강국의 반열에 올려놓은 일등공신이다. 이제 이동통신은 초기 이동전화 개념에서 벗어나 다양한 인터넷 서비스 및 멀티미디어 서비스 제공을 통해 새로운 문화와 패러다임을 창조하고 있다. 그중 이동통신 업계에서 단기간에 최다 무선 통신고객을 확보 하고 있는 이동통신 기업 KTF는 빠른 사회 변화에 적절한 전략적 마케팅 계획수립하고 그것을 잘 수행하고 있으며, 자사 기업의 목표와 능력을 분명히

  • CJ헬로비전 자기소개서 거래선개발 일반영업 사업기획 콘텐츠개발 R&D(연구개발) 방송기술 0k
  • 분석하여 꾸준히 팔리는 상품들은 어떤 경쟁력이 있는지를 파악했습니다. 아이템별 판매량과 고객들의 후기, 기존 판촉 보고서를 통해 신상품에도 적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안건으로 제출하였고, 인턴 최초로 안건이 채택되는 행운을 얻었습니다.둘째, B2B 고객관리 경험이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한국콤파스에서 수출상담회 아르바이트를 하며 국내 중소기업에게 바이어매칭 서비스를 제공했습니다. 고객업체로부터 받은 자료를 기반으로 바이어발

  • LG U+ vs SKT 비교 경영분석
  • 업계 선두주자인 SKT와의 비교분석을 통해 두 기업의 차이점을 알아보고자 한다.024기업소개02기업소개선정동기산업분석영업분석재무분석총평0506010304사업 종류 : 무선통신업취급 품목 : 이동전화, 로밍, 모바일멀티미디어소재지별 기업 종류 : 한국기업그룹사 : SK설립 시기 : 1984년 3월 29일기업 유형 : 외부감사법인, 유가증권시장상장법인사업 종류 : 무선통신업취급 품목 : 개인휴대통신, 무선인터넷, 인터넷전화서비스, 초고속인터넷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