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경영] 기업윤리경영의 개념 유형 중요성 사례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1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 론

Ⅱ. 윤리경영의 개념
1. 윤리의 정의
2. 윤리경영의 정의

Ⅲ. 윤리경영의 중요성
1. 조직윤리 시스템의 정립
2. 21세기 기업의 윤리적 경영의 조건

Ⅳ. 윤리경영의 판단기준
1. 윤리적 가치판단 기준
2. 통합적 판단기준

Ⅴ. 윤리경영의 유형
1. 제 1유형 (대내적∙소극적 윤리경영)
2. 제 2유형 (대외적∙소극적 윤리경영)
3. 제 3유형 (대내적∙적극적 윤리경영)
4. 제 4유형 (대외적∙적극적 윤리경영)

Ⅵ. 윤리경영사례
1. 리바이스트라우스사 (Global Sourcing & Operating Guildelines)
2. 삼성전자

Ⅶ. 윤리경영사례의 시사점
1. 속담과 관련한 시사점
2. 윤리경영 시스템의 중요성에 따른 시사점

Ⅷ. 결 론 (윤리적 경영기업문화 형성방안의 제시)

Ⅸ.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기업이 윤리경영을 하기 위한 전제조건이 된다. 기업이 법과 사회가 요구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할뿐더러 법∙제도의 범위가 미치지 않는 분야에서도 시장의 윤리와 질서를 준수하는 것이 바로 윤리경영의 핵심적 개념인 것이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완수와 윤리경영은 시민사회, 국가, 기업이 공존∙공영하기 위한 전제조건의 하나이다. 과거 경제성장이 국가적 과제가 되었을 당시에는 국가와 기업 간에 협력적 관계가 형성되어 시민사회와 국가∙기업 간의 연대는 일종의 대립관계를 형성하였던 것이다.
그러나 참여정부가 들어서자 시민사회와 국가 간의 연대관계가 형성되기 시작하였고, 그 결과 기업은 개혁의 대상으로 비춰지는 측면이 있기도 하였다. 윤리경영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완수는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를 전환시킬 수 있는 단초를 제공한다. 즉, 개혁의 대상에서 개혁의 주체로 거듭나기 위한 자체 개혁 프로그램이 윤리경영 및 사회적 책임완수가 되는 것이다.
기업의 이러한 사회개혁 프로그램 참여는 더 이상 기업이 개혁의 대상이 되어 정부나 시민사회로부터 매도당하는 것이 아니라 개혁의 주체로서 그들과 공존∙공영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게 되는 것이다. 이런 점에서 윤리경영은 장기든 단기든 우리 기업이 사회적∙경제적으로 생존할 수 있게 하는 매우 강력한 동기가 된다. 이에 따라 윤리경영에 대해 중요성과 개념에 대해 살펴본 후 윤리경영을 실행한 대표적 기업들의 사례를 들어 시사점을 유출한 후 윤리경영의 발전방안에 대해 검토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윤리경영의 실천 포인트”, 김기태 저
“윤리경영의 선진사례와 도입방안”, 최인철 저
“기업윤리론”, 박재린 외2인 공저
“윤리경영”, 로버트 F,하틀리 저
“윤리경영론-이론과 사례”, 김성수 저
“기업윤리-이론과 실제”, 이종영 저
“기업윤리”, 신기형 저
“한국의 기업윤리-이론과 실제”, 박헌준 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윤리] 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
  • 기업윤리(1) 기업윤리의 개념 및 중요성(2) 기업윤리의 유형 및 발전과정(3) 한국기업의 윤리경영(4) GE의 윤리경영(5) 기업윤리와 사회적 책임Part 2. 기업의 사회적 책임(1)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논란(2) 사회적 책임-경영전략론(3) 기업의 전략적 사회공헌활동과 효과(4) 기업의 사회책임경영-나이키(5) 한국기업의 사회공헌활동 역사와 현황(6) 한국적 특수성(7) 기업의 사회적책임에 관한 질문(8) 선진기업의 경험-미국사례(9) 국내 기업의 사

  • 윤리경영의 개념 및 이론
  • 윤리와 질서를 준수하는 것이 바로 윤리경영의 핵심적 개념이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완수와 윤리경영은 시민사회, 국가, 기업이 공존, 공영하기 위한 전제조건의 하나이며 이런 점에서 윤리경영은 장기든 단기든 우리 기업이 사회적, 경제적으로 생존할 수 있게 하는 매우 강력한 동기가 된다. 이에 따라 윤리경영에 대해 중요성과 개념에 대해 살펴본 후 윤리경영을 실행한 대표적 기업들의 사례를 들어 시사점을 유출한 후 윤리경영의 발전방안에 대

  • [국제통상] 해외직접 투자전략 카르페디엠(Carpediem)
  • 개념과 기본적인 이론체계를 다시 한 번 정리하고 주의 깊게 봐야 될 최근의 동향을 선정해 다음과 같이 토픽을 정하였다.- 진출동기형 투자유형- 단독투자- 국제합작투자- 국제인수합병(M&A)- 투자환경광련 정보수집&분석의 중요성- 기업의 사회적 경영(CSR)- 해외직접투자 실패 사례- 부록(FDI신사업전망, 중소기업의 천국 덴마크, 영어의 중요성)해외직접투자에 관련한 기본적 개념과 연관된 사례 뿐 만 아니라 최근에 주목받고 있는 기업의 사회적

  • [기업경영윤리론] 윤리경영의 성공과 실패사례로 본 향후 발전방향
  • 기업경영윤리론 윤리경영의 성공과 실패사례로 본 향후 발전방향목 차제1장 서론제1절 연구목적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제2장 윤리경영에 대한 일반적 고찰제1절 기업의 윤리 경쟁력과 윤리경영의 개념1.기업의 윤리 경쟁력2.윤리경영의 개념제2절 윤리경영의 등장배경과 중요성1.윤리경영의 등장배경2.21세기 윤리경영의 중요성제3절 기업윤리와 사회적 책임1.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의 정의 2.사회적 책임의 중요성 3.사회적

  • 그린마케팅,웅진코웨이,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기업을 지속 가능하게 하고 이들로 하여금 사회가 보다 아름다워지도록 하는 수준까지 담아 윤리적 제품과 서비스의 제공, 건전한 노사문화, 사회에의 기여라는 넓은 개념까지 포괄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국내에서 우수한 그린경영으로 인정받고 있는 기업들의 현황은 어느 정도인지 이론과 사례를 바탕으로 진단하고 그린마케팅의 개념이 어떻게 지속가능경영, 사회공헌 등의 보다 높은 차원의 개념까지 연결될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