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미스터도넛 마케팅전략 및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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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contents》
1. Situation Analysis
1)기업자원분석
2)거시환경분석
3)도너츠시장분석
4)경쟁자분석
5)고객분석

2. SWOT분석

3. 기업목표

4. Segmentation 전략

5. Targeting 전략

6. Positioning 전략

7. 수정된 마케팅믹스

reference
부록-설문지 조사
본문내용

1. Situation Analysis
1)기업자원분석
-기업연혁 및 현황
1955년 미국 보스톤에서 시작된 미스터도넛은 지난 52년간 최상의 Handmade Fresh Donut만을 고객에게 드리겠다는 신념으로 GS리테일이 일본의 더스킨사와 미스터도넛 브랜드 사용계약을 체결하여 명동에 1호점을 오픈하게 된다.
미스터도넛은 국내에선 아직 잘 알려지지 않은 브랜드이지만 이미 일본과 기타 아 시아 지역에서는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일본에서는 1970년대 던킨도너츠 미스 터도넛이 비슷한 시기에 일본시장에 진출을 했는데 미스터도넛의 성공 때문에 던킨 도너츠는 50개의 매장을 오픈하지도 못한 채 철수를 결정했다고 전해진다.
미스터도넛이 일본 도너츠 경쟁에서 승리한 가장 큰 이유는 신선하고 뛰어난 맛 때문이다. 던킨도너츠가 공장에서 기계로 찍어내는 방식인데 비해 미스터도넛은 매 장에서 도넛아카데미를 수료한 도넛전문가가 손으로 직접 만든 따끈한 도너츠라는 점이 미스터도넛이 압도적 승리를 거둔 주요 요인이다. 미국에서는 공장 에서 대량으로 생상하는 방식인 던킨도너츠가 성공을 거두었지만 일본에서는 수제 도너츠를 고집하는 미스터도넛이 성공을 거뒀다는 것이 시장의 평가다.
미스터도넛은 일본에서 1300여 개 점포를 거느리고 약 1조원대의 매출을 올리고 있으며 대만, 중국, 필리핀 등 아시아 지역에서도 1400여개의 점포를 운영하며 많 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국내에서의 미스터도넛 명동1호점은 하루 평균 매출이 500만원으로 성공적으로 시장 진입에 성공했다는 평가이다. 크리스피크림 도넛 명동점이 하루 평균 매출 1000만원 수준이며 던킨도너츠는 800만원수준이다. 하지만 크리스피크림과 던킨도 너츠가 매장을 3층 규모로 사용하고 있는 것에 비해 미스터도넛은 1개층을 쓰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성공적이란 평가는 매우 설득적이다.
참고문헌
www.misterdonut.co.kr
www.krispykreame.co.kr
www.donostudio.co.kr
www.dunkindonu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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