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 인터넷 보험의 미래의 시장성 및 발전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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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인터넷 보험의 의미
2. 인터넷 보험의 등장 배경
3. 인터넷 보험료 산출과정
4. 인터넷 보험 계약 체결과정


Ⅱ. 본론
1. 국내의 인터넷 보험시장 현황
2. 해외의 인터넷 보험시장 현황
3. 마케팅 채널로써의 인터넷 보험의 장·단점
4. 인터넷 보험계약상의 법률 문제


Ⅲ. 결론
1. 인터넷 보험의 미래의 시장성 및 발전 방향
2. 인터넷 보험의 발전 방향


본문내용
서 론


인터넷 보험이란??

1. 인터넷 보험의 의미

현재 보험 산업에서 인터넷을 이용한 영업방식을 지칭하는 용어가 통일되어 있지 못하다. 일반적으로 온라인보험, 인터넷보험이라 칭하기도 하지만 사이버 보험, 가상 보험 등 여러 가지 용어들이 혼용되어 있다. 인터넷보험계약은 보험계약의 일부나 전부인 청약, 청약 철회, 해지, 계약변경, 승낙 등을 보험회사가 전자적 수단을 통하여 제공하는 장치로 계약자가 직접 이용하는 보험 거래를 말한다. 기존의 보험거래에는 종이문서를 이용하여 서로 대면하여 이루어지는 것이 보통이나 인터넷 보험은 비대면상에서 종이문서 대신 전자문서로 이루어지는 것을 뜻한다.

2. 인터넷 보험의 등장배경

보험분야의 전자상거래는 1995년 5월 보험망 연계를 통한 적하보험의 업무를 서비스 한 것이 효시이다. 그렇지만 국내 보험회사는 2-3년 전까지만 해도 인터넷을 통한 보험 판매보다는 설계사중심의 연고영업에 무게를 싣고서 보험모집은 주로 보험대리점과 보험모집인에 의존하였다. 그러다가 IMF 구제금융이후 보험회사는 부실 금융기관 정리 과정에서 치열한 생존경쟁을 벌였고, 경제회복기에 들어서서도 개방화, 겸업화, 요율자율화 등으로 적자생존의 압박이 심해지자 비로소 인터넷판매에 관심을 기울였다.
참고문헌
인터넷 보험계약에 관한 연구 - 전북대학교 대학원 김창옥
인터넷 보험계약의 법적 문제점에 관한 연구 - 연세대학교대학원 박현주
인터넷보험계약의 체결과 법적 문제점 - 경희대학교 대학원 조경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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