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리더십과 커뮤니케이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19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차 >

Ⅰ 커뮤니케이션의 의미

Ⅱ 커뮤니케이션의 유형

Ⅲ 커뮤니케이션의 과정

Ⅳ 커뮤니케이션과 설득

Ⅴ 리더십 의사결정 스타일의 유형

Ⅵ 사례

Ⅶ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커뮤니케이션의 의미

1.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인간은 깨어있는 시간의 70%를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사용하고 있다.
그 중 1%는 읽기, 7%는 쓰기, 35%는 말하기, 48%가 듣기에 사용되며 9%는 다른 곳에 사용된다.
1) 커뮤니케이션은 송신자와 수신자간에 정보와 의미가 전달되고 교류되는 과정이다. 경영 자의 일상 업무는 계속적인 커뮤니케이션 과정이라고 볼 수 있으며, 업무 중 가장 많은 시간을 커뮤니케이션 활동에 쓴다.
2)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은 리더십의 중요한 기능이다. 리더는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조직 구성원들에게 의미를 제공하며, 조직의 전체 목표를 향해 조직구성원들을 이끌고 뭉치게 한다.
3) 커뮤니케이션은 항상 왜곡되고 오류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아무리 훌륭한 아이디어가 있어도 그것이 상대방에 의해 정확히 이해되지 않으면 소용이 없게 된다. 그러므로 리더 는 상대방이 자신의 메시지를 정확히 이해하였는지를 확인하고, 철저한 준비와 세심한 주 의가 필요하다.

2. 커뮤니케이션의 수단
1)언어7%
비언어55% (미소, 시선, 표정, 손짓)
어조, 억양, 음성 38%
메시지의 요소별 상대적 중요성을 평가한 연구결과(Mehrabian1968)
의상-강력한 비언어적 메시지

2)커뮤니케이션의3V요소 ( 다음 3가지 요소로 메시지 전달)
언어적(verbal), 음성적(vocal), 시각적(visual)
참고문헌
전략적 리더십/ 이승주/ 시그마인사이트닷컴
행복한 일터의 커뮤니케이션/ 토니 일렉산드라외1인/ 한언출판사
http://blog.naver.com/kmh8400/50014518626
http://blog.naver.com/ihj7884/60038153930
http://blog.naver.com/subjins/140036766384
http://blog.naver.com/plht/90022931936
http://blog.empas.com/jeongsg21/2305689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