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경영론] FTA 체결에 따른 현대자동차의 미국 시장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19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서 론


- 본 론

Ⅰ. 한미 FTA가 자동차 산업에 미치는 영향
1. 자동차 부문의 FTA협상 결과 요약
2. FTA 체결 이후 미국 시장의 자동차 산업분야 예상 효과
3. 한미 FTA에 따른 현대자동차의 기회와 위기
Ⅱ. 현대 자동차의 내부 역량 분석
1. 강점/약점
2. 생산라인 부문 내부 역량
3. 인사관리
4. 서비스
5. 마케팅 전략

Ⅲ. 미국 자동차 시장분석과 한미 FTA에 따른 향방
1. 미국의 자동차 생산 현황
2. 미국의 브랜드별 자동차 판매 현황
3. 미국 자동차 시장의 소비자 선호
4. 미국 자동차 시장에서 현대의 위상
5. 미국시장분석과 한미 FTA에 따른 현대자동차의 향방


Ⅳ. FTA체결과 현대자동차의 대 미국 시장 전략
1. 기존 브랜드 입지 강화
2. 고급 프리미엄 브랜드 개발
3. Pick-up트럭 및 상용차 개발



- 결 론


본문내용
서 론

FTA란 특정국가간의 상호 무역 증진을 위해 물자나 서비스 이동을 자유화시키는 협정으로, 나라와 나라 사이의 제반 무역장벽을 완화하거나 철폐하여 무역 자유화를 실현하기 위한 양국간 또는 지역 사이에 체결하는 특혜무역협정이다. 그러나 자유무역협정은 그동안 대개 유럽연합(EU)이나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등과 같이 인접 국가나 일정한 지역을 중심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흔히 지역무역협정(RTA : Regional trade agreement)이라고도 부른다.

한국은 1998년 11월 대외경제조정위원회에서 FTA 체결을 추진하기 시작하여 한국 최초의 한-칠레 FTA가 2004년 4월 1일부터 발효되었다. 그 뒤로 한-싱가포르 FTA는 2006년 3월 2일에, 한-유럽자유무역연합(EFTA) FTA는 2006년 9월 1일에 발효되었다. 특히 최근 2007년 4월 2일자로 한-미 자유무역협정이 체결됨으로 인해 사회, 경제 전반에 걸쳐 많은 변화가 요구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자동차 시장 역시 한-미 FTA의 영향을 크게 받는 분야이다. 이는 국내 시장의 위협요인이기도 하지만 거대한 미국 시장에 대한 기회의 요인이기도 하다. 이에 따라 우리는 한-미 FTA가 자동차 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국내 선두 주자인 현대자동차의 강점과 약점, 내부 역량 및 미국 자동차 시장의 생상 및 판매 동향을 파악한 뒤, 성공적인 미국 시장 진출을 위한 전략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내용도 괜찮고 분량도 적당한게 괜찮네용
  • dung***
    (2009.12.10 19:44:32)
회원 추천자료
  • 위기 활용 사례를 통한 GM의 마케팅 전략 분석
  • 미국 발 금융 위기2. 현대 자동차의 성공사례3. GM의 실패와 전략 수정 방안본 론 Ⅱ 구성General Moters미국 발 금융 위기 및 자동차 산업의 변화자동차 업계 BIG 3의 심각한 경영 위기2008년 고유가 + 신용경색 및 경기침체  자동차 산업 시장의 붕괴붕괴된 자리를 차지하기 위한 치열한 경쟁General Moters현대는 신규 시장을 개척한 것과 같은 효과GM과 크라이슬러는 정부의 구제 금융과 공적 자금 투입으로 회생절차를 밟음 2008년 BIG 3 전년 동월 대비

  • 경제경영 캐나다의 무역 정책과 현황 분석
  • 전략적인 분석이 필요하며, 나아가 시장개방에 따른 부정적 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기 위해서 각국의 주요산업이 가지는 경쟁력과 관련 무역 현황, 그리고 미래에 대한 전망을 알아보고 이에 대한 적절한 대책을 수립하여 각 무역대상국 별로 특성에 맞는 정책을 입안하여 장기적으로 추진해 나가야 할 필요가 있다. 특히, 2008년 전 세계를 강타한 세계 경제 위기는 문자 그대로 전지구적인 사건이었고, 미국과 유럽은 물론 캐나다

  • 모의투자증권시장론
  • 현대모비스-0.0005825,000,000 0.04 10신원-0.001715,000,000 0.02 합계 0.04299670,000,000 1.00 15장(뒷장)에서 설명 – Click!평균수익률에 근거하여 임의로 결정평균수익률의 순위Why 670,000,000 ??10억 중 3.3억은 무위험자산으로서 만기 3년의 국고채에 투자(수익률 : 4.81%)우리는 위험선호형의 투자자로서 적극적 투자전략을 계획 First PortfolioFirstPortfolio평균수익률FirstPortfolio 4월 30일 (월)5월 3일 (목)5월 4일 (금)종목수량단가미체결수량단가미체

  • [21세기 국내 산업 新성장동력 제약&의료기기 산업 현황과 전략] 21세기 국내 산업 新성장동력 제약•의료기기 산업 현황과 전략
  • 경영이나 스피드경영, 또는 전략경영 등의 현대식 경영기법을 도입 하는 데에 매우 소극적이다. 오로지 가격 경쟁이나 구태의연한 감성에 호소하는 영업 행태도 구각을 벗어 던지는데 걸림돌이 되고 있다. 또한 신생 바이오 벤처 기업들과의 연계를 통한 돌파구를 모색하는 폭 넓고 적극적인 시각이 절실히 요구되기도 한다. 이제 우리나라의 제약산업은 기로에 서 있다. 흥하느냐 망하느냐는 마음먹기에 달렸다. 생각을 바꾸면 세상이 달라진다. 시장

  • [국제마케팅] 현대자동차 해외진출 마케팅전략
  • 현대자동차목 차Ⅰ.현대자동차1. 현대자동차 2. 경영이념 3. 연혁 4. 현대 자동차의 해외 생산과 유통(1) 해외의 현대자동차 부문별 진출 현황 (2) 지역별 전략 Ⅲ.본론 1.중국시장(1) 경쟁사 분석 (2) 자사 분석 (3) 소비자 분석(4) SWOT분석 (5) STP 전략(6) 마케팅 믹스 4ps (7) 2008년 전략 (8) 보도자료 2. 미국시장 (1) 경쟁사 분석 (2) 자사 분석(3) 소비자 분석 (4) SWOT분석 (5) STP 전략 (6) 마케팅 믹스 4ps (7) 2008년 전략 (8) 보도자료 3. 인도시장 (1)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