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운영관리] 삼성 홈플러스(homeplus) 재고관리 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19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홈플러스 선정이유

2. 홈플러스 소개

3. 이마트 소개

Ⅱ. 본론

1. 홈플러스의 (재고관리) 현재 상황

2. 이마트의 (재고관리) 현재 상황

3. 홈플러스와 이마트 비교

4. 이마트와 비교한 홈플러스의 문제점

5. 개선방안

Ⅲ. 결론

1. 결론

2. 출처
본문내용
삼성 홈플러스 재고관리 문제
Ⅰ. 서 론



1. 홈플러스 선정이유


과거 대부분의 제품을 백화점에서 구입하던 소비패턴이 대형할인마트의 등장으로 인해 변화하기 시작하였다. 현재에는 할인마트의 매출액이 백화점의 매출액을 추월한 상황이고, 이러한 이유 때문에 대형할인마트를 선정하게 되었다.
대형할인마트의 판도를 살펴보면 부동의 1위 자리를 고수하고 있는 신세계 이마트와 그 뒤를 이어 삼성의 테스코(이하 홈플러스), 롯데마트, 이랜드의 홈에버 등이 2위 자리를 놓고 경쟁하고 있는 상황이다.
홈플러스의 경우 다른 대형할인마트보다 시장에 늦게 진입하여 당시에는 지방 유통업체인 아람마트보다 뒤처진 업계 10위에 위치하고 있었지만, 단기간에 2위의 자리에 오르는 급성장을 보여 홈플러스의 기적이라는 찬사를 받고 있다. 그리고 2010년 안에 할인업계 1위 자리를 노리고 다양한 전략들을 펼치고 있다. 홈플러스의 성공 요인 중 수많은 상품들을 어떻게 관리하고 보관 ㆍ판매하는지, 즉 얼마나 재고 관리를 효율적으로 하는지가 궁금해 주제를 재고 관리로 정하였다.
성서점을 선정한 이유는 조원들이 한 번씩은 이용한 곳이었고, 조원 중 성서점에 인맥이 있어서 자료 습득이 용이할 것 같아 선정하게 되었다.



2. 홈플러스 소개


< 영국의 대표적인 유통업체인 테스코와 삼성물산의 합작기업 >

참고문헌
네이버 - www.naver.com [지식iN, 백과사전, 블로그(dadami37)]
삼성경제연구소 - www.seri.org
성균관대학교 경영학과 Case Presentation
이마트 - http://emart.shinsegae.com

네이버 카페 홈플러스 재고관리시스템 관련 자료 cafe.naver.com/operation2
물류메거진 2003년 5월호
Effective Inventory policy for VMI System at Discount Retailers -백시현
삼성테스코 홈페이지 - http://corporate.homeplus.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통산업]이마트의 기업분석 및 유통할인점의 개선방향 연구
  • 문제점 2. 우리나라 할인점의 개선방안1. 국내 유통의 문제점1) 유통 노하우의 부족2) PB상품 개발능력, 제조업체와의 관계, 신업태 운영 경험부족3) 선진시스템 미비4) 자금조달상의 문제5) 글로벌 소싱능력6) 현지화(토착화) 미비7) 소극적 마케팅 전략8) 불리한 입지9) 유통전략의 부재10) 국내 유통인프라 취약11) 유통전문인력의 부재2. 우리나라 할인점의 개선방향첫째, 정보망 구축을 통한 신상품의 소개등 보다 구체적인 노 력 요구둘째, 국

  • [생산관리] 홈플러스(Home Plus)의 재고관리(독립적 수요항목)
  • 재고관리 : 독립적 수요항목목차서론재고관리란재고시스템본론기업선정 배경 및 소개홈플러스의 재고홈플러스의 재고 시스템결론검토소감제품과 서비스를 생산 및 판매하기 위해 일정 장소에 저장해둔 물품재고在庫재고관리와 그 중요성정보를 포함한 각종 물품을 관리하는 경영기법.재고관리在庫管理재고관리와 그 중요성구입비(purchasing cost) 또는 생산비(production cost) 물품 조달에 소요되는 변동비 주문비(ordering cost) 또는 준비비(

  • [조직설계] 이마트 KSF와 성공요인
  • 관리를 통해 매일 소비자들에게 저렴하고 신선한 1차 식품을 공급하고 있다. 이러한 물류시스템의 개선은 점포 재고 삭감 및 후방 창고 면적축소 등으로 비용절감을 꾀 할 수 있게 했다.라. 좋은 입지 선점- 할인점은 좋은 점포 입지 선점이 할인점의 성패를 좌우한다. 따라서 할인점 매장의 입지를 선정할 때는 상권내 1번점이 가능한 지역에 출점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삼성 홈플러스가 후발주자임에도 불구하고 BIG3에 진입한 것과 월마트의 부진은 모

  • 삼성 테스코 홈플러스 성장전략
  • 재고의 정확한 관리로 매출을 증대 시키며, 시스템에 의한 의사결정 지원으로 리스크를 줄인다. 또한 트랜잭션 데이터를 기초로 한 소비자의 성향 파악은 판촉활동의 근거로 활용되고 외부 제조 업체와의 협력을 위한 데이터로도 활용된다. 하지만,이는 사실 한국에서는 거의 시행되지 않은 프로세스이기 때문에 삼성 TESCO 홈플러스는 TESCO의 유통시스템이 한국의 물류체계에는 적합하지 않는다고 판단하고 현지에 맞는 새로운 유

  • 조직행위론 사례연구
  • 홈플러스 관련이론 : 펀(fun)경영- 직원들에게 활력을 주고 즐겁게 일할 수 있도록 하는 경영자의 리더십을 통해 재미를삶의 에너지로 바꿔 직원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헌신, 창의력을 이끌어내는 관리방식을말한다. 이를 통해 직원들은 고정된 일상 관념을 타파하여 친근감과 사회성, 창의력 발달을이룰 수가 있고, 직장에서는 긴장을 해소하여 노사분규를 방지하고 집중력 및 생산성을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iii. 우리은행 관련이론 : Maslow의 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