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진로와 보르네오가구 해외진출 사례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19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차 >
Ⅰ 주제선정이유

Ⅱ 문제제기

Ⅲ-1 사례소개 (진로)
ⅰ기업소개
(1) 회사의 주요연혁
(2) 진로재팬의 연혁
(3) 현재의 기업현황
ⅱ 시장분석
(1) 해외시장 진출이유
(2) 일본 시장 분석
(3) 진로의 SWOT (일본)
ⅲ 진로의 성공요인

Ⅲ-2 사례소개 (보루네오)
ⅰ기업소개
(1) 회사의 주요연혁
(2) 현재의 기업현황
ⅱ 시장분석
(1) 해외시장 진출이유
(2) 미국과 일본시장 분석
(3) 보루네오의 SWOT (미국과 일본)
ⅲ 보루네오의 실패요인

Ⅳ시사점, 교훈도출
본문내용
Ⅰ 주제선정이유
IMF이후 한국 시장의 변화를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유동성’을 들 수 있다. 많은 강자들이 무너지고 시장에서 주목받지 못했던 약자들 중에는 기회를 잡아 대기업으로 도약한경우도 있었다. 또한 외국계 기업들이 들어와 우리기업과 공격적인 인수 합병을 실시했다. 그런가 하면 노동시장에서도 큰 변화가 일어났다. 평생직장이라는 신화는 사라지고 인력간의 이동이 활발해졌다. 변화된 시장 상황 속에서 살아남은 기업이나 사람들은 시장 기회를 잘 포착하고 자신의 전문성을 확보한 경우였다. 그래서 우리 조는 유동적으로 변한 국내의 시장상황에 적응하는 기업은 어떤 기업인지 알아보기 위한 주제를 선정하려 했다. 처음 선정했던 주제는 한국시장에 진출한 다국적 기업들을 분석해 우리기업들은 어떻게 내수시장을 방어해야 하는지 알아보려한 주제였다. 시장 방어에 성공한 사례와 실패한 사례를 각각 조사해서시장방어에 성공한 사례를 통해 한국 기업은 다국적 기업의 물량공세에 어떻게 맞상대 해야 무너지지 않고 버텨내는지 알아보고, 실패한 사례를 통해선 한국기업이 시장방어를 위해선 어떠한 점을 꼭 지켜야 하는지 알아보려 했다. 그러나 우리는 유동적이고 역동적인 시장상황이 꼭 위기만은 아니라는 결론에 도달했다. 우리기업도 해외시장에 진출에 성공한다면 세계화의 물결은 기회가 될 수도 있다. IMF전의 한국기업은 온실속의 화초처럼 정부의 보호 속에 경영했기 때문에 경쟁력을 확보하지 못했지만, IMF이후엔 경쟁력을 확보한 기업만이 다국적 기업과 경쟁할 수 있다. 그렇다면 좁은 내수시장만이 국내기업의 활동무대가 되어서는 안 될 것이다. 세계를 넓고, 그 가운데서 경쟁력을 갖추고 시장기회를 포착한 기업만이 성공할 수 있다. 우리는 세계시장에 진출한 기업들의 성공과 실패사례를 통해 한국 기업의 글로벌경영의 비전을 고찰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진로 연혁, 현황은 진로 한국 홈페이지(www.jinro.co.kr)
사진과 이미지는 www.jinro.co.jp(진로재팬)진로의 성공요인
왕윤종 편(1997), 「한국의 해외직접투자 현황과 성과」,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대외경제정책연구(1998 봄)
[지구촌을 뛰는 '한국인'] 김태훈 <진로 재팬 사장> : 한국경제 2001-04-16
한국기업의 글로벌경영사례집 (장세진, 2002)
http://seriecon.seri.org/ 참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해외시장 진입전략
  • 해외시장에 진출하는데 있어서 기업의 목표를 설정하고 시장진입에 관한 전략수립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리하여 진출기업들은 각 기업들이 소유하고 있는 비교우위를 기준으로 진출 대상국의 마케팅요소, 무역장벽, 제비용, 투자환경 등의 현지국이 갖는 투자 환경을 분석하여 최적의 투자 대상지역을 선정한다. 해외진출전략의 타당성은 국내와는 달리 현금흐름의 제방향, 각종 조세규제, 몰수수용, 송금제한, 환율변동 및 상이한 경영위험, 해

  • [국제마케팅] 신세계 이마트 해외진출사례
  • 중국속의 국제마케팅1. 기업 선정이유기업의 해외 진출 사례를 알아보고 해외진출의 배경, 현지화 전략을 심층적으로 연구하여 국제경영의 감각을 배우는 것이 국제 경영론의 핵심이다.최초의 국내 할인점으로 국내 유통산업에 큰 영향을 끼친 신세계 E-mart는 지난 97년 국내 유통업체 최초로 중국 상해(上海)에 진출하였다. 월마트나 까르푸와 비교하여 진출시기는 늦었지만 초기 중국 유통시장의 장벽등 많은 어려움을 극복하고 중국에서 세계적인

  • [경영학] 이마트(E-Mart)의 중국시장 진출사례 분석 보고서(A+레포트)★★★★★
  • 진출 결과 및 과제(1) 중국 진출의 의의 및 효과(2) 향후 중국 환경 예측과 대응 전략7. 평가※ 참고문헌 / 참고사이트1. 기업 선정이유기업의 해외 진출 사례를 알아보고 해외진출의 배경, 현지화 전략을 심층적으로 연구하여 국제경영의 감각을 배우는 것이 국제 경영론의 핵심이다.최초의 국내 할인점으로 국내 유통산업에 큰 영향을 끼친 신세계 E-mart는 지난 97년 국내 유통업체 최초로 중국 상해(上海)에 진출하였다. 월마트나 까르푸와 비교하여

  • [마케팅] 생선냉장고 일본시장 진출전략
  • 사로잡아야 할 것이다. 그리고 주요 고객층이 주로 중년 주부이기 때문에 구전효과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참고문헌 - 진로의 성공http://blog.daum.net/victoriay/232468 - 삼성의 실패http://blog.daum.net/ubs5088/13841408- JUSCO http://en.wikipedia.org/wiki/JUSCO- 일본은 환경을 생각한 에너지를 창출한다쓰치야하루키(槌屋治紀)- 일본 시장 공략 키워드는 고령화, 건강, 아이디어한국경제2007년 2월 22일 - 한국경제www.hankyung.com/news/app/newsview

  • 중국투자환경론 - 중국 기업진출의 성공과 실패의 사례
  • 가구를 전시해 놓고 판매만 하지 않는다. 실제로 중국 소비자들은 매장에 진열된 침대에서 낮잠을 즐기거나 소파에서 휴식을 취하곤 한다. 매장 안에서 간단한 음료와 간식거리를 파는 스낵바는 항상 붐빈다. 샤운 레인 차이나마켓리서치그룹 회장은 “이케아 중국 매장은 작은 디즈니랜드와 같은 느낌을 준다”고 말한다. 이는 이케아 매장을 방문해 생생한 인테리어 아이디어를 얻고자 하는 중국 소비자들의 특성을 간파했기 때문이다. 이케아는 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