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관리] CRM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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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차례 -
1. 선정배경
2. CRM에 대한 이해
3. CRM과 데이터 마이닝
4. CRM 국내외 사례
5. 결론
6.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선정 배경
요즘 길거리를 다니면
“핸드폰을 공짜로 드립니다. 한번 구경 하세요~”
라는 말은 옛날 말이 되어 버린 듯합니다. 더 나아가
“지금 핸드폰 가입하시면 현금 xx만원 드립니다.”
라는 말을 심심치 않게 들을 수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방학기간에 며칠만이라도 집에 있어 본 사람은 각 초고속 인터넷 통신사들의 가입유치 TM(텔레마케팅)을 접해 보았을 듯합니다.
휴대전화나 인터넷(보험등 다른 예들이 무수히 많겠지만, 학생의 신분에서 가장 많이 접할 수 있는
예인 것 같습니다.)은 우리 생활에 이미 뗄 수 없는 것이고 누구나 개인당 하나씩 핸드폰을 가지고 있을 것이고, 또 초고속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상황은 비단 국내 시장 뿐만 아니라,
어느 나라에서 또한 마찬가지며 어떤 업종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일 것이라 생각합니다.
다시 말해, 그것을 이용 할 한정된 고객은 이미 다 가입된 상태에서 기업들이 좀 더 높은 수익을 올리기 위해서는 결국엔 타 회사를 사용하고 있는 고객들을 유치 해오는 한편 자 회사의 고객들이 타 회사로
빠져 나가는 것을 막는 방법을 연구하는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즉, 고객 관리가 앞으로 기업들이 무너지지 않고 살아남는 데 필수적이라 생각이 들어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고객관계관리)을 주제로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아직 1학년인 우리가 CRM의 이론적인 부분에 대해 깊이 조사하고 알아보는 것은 어렵고 또한 이해하기 어려울 것 같아 CRM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사례를 통해 CRM을 조금이나마 이해해 보는 쪽으로 방향을 정했습니다.
참고문헌
6. 참고문헌 및 사이트
1. CRM과 짜장면 배달 (박성수)
2. 고객관계관리를 위한 데이터마이닝의 활용과 실습 (김광용, 김명저)
3. CRM을 위한 데이터마이닝 (알렉스 버슨 외)
4. CRM을 이끄는 세계적 기업 (서울대 데이터베이스마케팅 연구회 공저)
5. 국내 기업의 CRM 도입 유형 분석
6. 보험회사의 유형별 CRM 성공요인에 관한 실증적 연구(박경석)
7. http://crmpark.com/portfolio234.htm
8. http://blog.naver.com/bhserta/60008176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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