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전략] 골목형 재래시장의 다각도 분석을 통한 활성화 방안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19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제2절 연구의 대상 및 방법

제2장 재래시장에 관한 분석
제1절 재래시장의 개념 및 역할
1. 재래시장의 개념적 정의
2. 재래시장의 역할
제2절 재래시장의 현황분석
1. 거시환경분석
2. 시장구조분석- M.Porter의 5 Forces
3. 4C 분석
4. SWOT
제3절 재래시장의 문제점
1. 재래시장의 문제징후
2. 재래시장의 문제정의

제3장 활성화 방안 실행 전 선행과제
- 조직적 측면에서의 실효성 획득
제1절 과제의 구체화
제2절 이론적 배경
1. 공공재와 집합재
2. 무임승차의 문제/ 강제성 획득의 문제
3. 집단 규모의 문제
제3절 대안의 제시 및 평가

제4장 재래시장의 활성화 방안
제1절 대안의 제시 및 기대효과 평가
1. 부가가치창출을 위한 종합 방안
2. 약점을 강점으로 (CRM)
3. 일교 일사 일장 운동

제5장 결론
제1절 연구 결과의 요약
제2절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
본문내용
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현재 몇몇 재래시장은 선행되었던 정부의 여러 재정적 지원에 힘입어 편의시설 및 노후된 환경 개선 등의 물리적 변화를 이루어 일평균매출액과 일평균고객수 등의 성과에 있어서 개선된 면을 보이고 있다. 지역사회적/경제적 측면에서 재래시장이란 존재의 중요성과 재래시장의 활성화 필요성은 상당수준 인식되었다고 볼 수 있으며, 이러한 인식을 통한 노력의 결과 정부의 지원을 이끌어낼 수 있었던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장은 여전히 내외부적인 침체의 위기상황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한 상태이며 시장 상인들 또한 체감하는 성과에 있어선 아직 만족할 만한 수준에 도달하지 못하였다고 말한다. 개선의 노력이 가져다 준 결과는 아직 미흡하다고 볼 수 있겠다. 고객 소비 행동 패턴의 변화 및 이에 따른 대형 할인점의 성장 등의 외부환경의 변화에 대한 보다 근본적인 대응책은 아직 마련되지 못 하였기 때문이다. 이는 경쟁력의 지속적인 약화로 이어지게 되고, 방문 소비자의 감소와 뒤따른 수익성의 악화로 계속되어, 결국에는 시장 내 점포의 생존까지 위협하기에 이르게 될 것이다.
이에 대한 우려에 의하여, 일교일장(一校一場) 운동이 태동하게 되었다. 일교일장 운동이란 하나의 대학과 그 대학이 위치한 지역사회 내 재래시장 하나를 묶어 대학 측에서 재래시장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여 지역사회의 사회적/경제적 발전을 도모하자는 것이다. 이 운동 내에서 서강대학교는 서울시 마포구 망원 1동에 위치한 망원동 월드컵 시장을 담당하게 되었다. 이 연구는 망원동 월드컵 시장을 중심으로 하여 재래시장과 주변환경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여 일교일장 운동의 의미에 맞게, 지역사회의 발전에 공헌하는데 그 의의와 목적이 있다.
또한 더 나아가, 망원동 월드컵 시장에 대한 연구와 타 재래시장과의 비교분석을 통하여 국내 전체 재래시장에 있어서 어떠한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는지를 확인하여, 이를 적용해 발전적인 방향으로 국내 재래시장을 이끌어 갈 수 있도록 도모함도 연구의 확장된 목적이다.

참고문헌
∙ 서금성,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단국대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 김수정, 지역 소매유통기관의 경쟁전략, 경상대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 안용찬, 재래시장의 활성화 방향과 기대효과-서울시 도심 재래시장을 사례로-, 단국대 도시계획 및 부동산 학과 석사학위논문, 2006

∙ 이정관, 재래시장 상인 조직 활성화 방안을 위한 연구-상인 및 상인조직 의식조사를 중심으로-, 아주대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 안경모,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한 전자상거래 도입 및 구축방안에 관한 연구, 충주대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 문여원, 골목형 재래시장 활성화의 성공 요인 분석에 관한 연구, 서울대 환경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3

∙ 이춘근, 대구∙경북지역 재래시장의 실태와 육성방안, 대구경북개발연구원,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급식경영학4공통) 최근외식산업급식포함의 주요트렌드 세가지를 기술하고, 외식기업이 각각의 트렌드에 어떻게대응하고 있는지 경영활동의사례를 제시하여 현황을 설명하시오0k
  • 시장의 저변이 확대되고 경쟁이 극심해짐에 따라 각 업체들은 변화하는 환경에 부응하기 위해 노력중이다. 특히 건강에 대한 소비자들의 욕구 증대와 배달시장의 확대는 이들 업체들의 중요한 대응과제가 되고 있다. 이에 따라 피자업계는 소비자 욕구를 반영한 신제품 개발, 전략적 제휴를 통한 인지도 제고와 신규고객 창출, 점포배달 활성화, 매장확대, 지역 밀착형 마케팅에 보다 주력하고 있다. 3) 패밀리 레스토랑 업계90년대 초부터 본격 도입이

  • [인사관리] 기업 면접
  • 잣대에 있어 가장 큰 차이를 보이는 것이 바로 시간에 대한 개념이다. 구직자들은 시기가 좀 늦어지더라도 토익점 수를 높이고 자격증도 취득하고 나서 취업 활동을 해야 취업시장 공략이 훨씬 유리하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기업은 이보다는 그 해 주어진 시간 안에서 최대의 성과를 거둔 자격 자체를 평가 기준에 있어 중요시한다는 점을 주의해야 한다. 마냥 실력을 높인다고 취업 문에 가까워지는 것은 아니라는 뜻이다. 정유민 잡코리아 상무

  • 재래시장의 문제점과 활성화방안00
  • 재래시장의 문제점과 활성화방안00Ⅰ. 서 론우리나라의 경제는 급속도로 발전하여 한강의 기적을 이뤄 세계사의 경제대국으로 급성장하였다. 이에 따른 생산과 소비부문에서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두어 왔으나, 성장속도에 비추어 국민생활과 밀접한 분야에서는 소외되거나 불균형 발전 양상이 심화되었다. 그 중 하나가 재래시장의 대형마트에 비해 비 발전된 것이 그 한 예이다. 필자는 재래시장을 가끔 구경하기도 한다. 여러 가지 토속적인 물건을

  • 대형마트와 SSM가 재래시장에 미치는 영향과 문제점해결방안00
  • 방안을 떠넘기면서, 업종도 슈퍼마켓에서 미용실, 병원 등으로 확대되고 있다. 이 장에서는 대형마트와 SSM가 재래시장에 미치는 영향과 문제점해결방안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Ⅱ. 본 론1. 대형마트와 기업형수퍼마켓(SSM)과 재래시장의 의미1) 대형마트할인점(割引店, discount store) 혹은 디스카운트 스토어는 생산자로부터 물품을 대량으로 구매해 판매하는 방식으로 시중가격보다 최소 10%에서 최대 30%까지 낮은 가격으로 판매하는 유통

  • [전통시장 활성화방안] 전통시장(재래시장) 현황,문제점및 전통시장 활성화위한 방안과 마케팅전략 제언및 전통시장 미래전망,나의의견정리
  • 전통시장활성화방안 -목차-1. 전통시장(재래시장)의 개념(1) 전통시장의 정의(2) 전통시장의 효용가치2. 전통시장의 현황과 문제점분석3. 전통시장의 환경분석4. 전통시장의 부진원인5. 전통시장 경쟁력 제고방안6. 전통시장 활성화위한 마케팅 4P전략 제언(1) Product (제품전략)(2) Price (가격전략)(3) Place (유통전략)(4) Promotion (프로모션전략)7. 전통시장 활성화위한 나의의견8. 전통시장의 미래전망1. 전통시장(재래시장)의 개념(1) 전통시장의 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