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NHN의 한국성공과 일본, 중국 시장 진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19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Executive Summary
Ⅰ. Case : NHN Corporation & Global Expansion
1. Company & Industry Background
2. History
3. NHN Japan
4. NHN 중국진출

Ⅱ. Case Analysis
1. 일본의 NHN(Naver JAPAN, Hangame JAPAN)이 처한 경영환경에서의 SWOT 분석을 하라
2. 중국에서 NHN이 처한 경영환경에서의 SWOT 분석을 하라
3. 일본의 인터넷 포털 시장과 온라인 게임 시장을 Porter의 5-forces Model을 중심으로 산업 환경 분석을 하라
4. 중국의 온라인 게임 시장을 Porter의 5-forces Model을 중심으로 산업 환경 분석을 하라

Ⅲ. Appendix
Ⅳ. Reference

본문내용

Executive Summary



NHN은 검색 포털 네이버와 인터넷 게임 포털 한게임을 운영하고 있는 국내 최고의 인터넷 전문 기업이다. 인터넷 포탈업계의 후발주자였던 네이버는 국내 최초 지식검색 서비스인 ‘지식in’ 서비스의 도입으로, 한메일로 시장을 장악한 다음과 야후 코리아 같은 외국계 인터넷 포탈을 제치고 업계 1위로 올라서게 된다. 한국에서 인터넷 포탈과 온라인 게임으로 자리를 잡은 NHN은 한국 시장의 협소함과 포화상태로 해외 시장 진출을 고려하게 되었고, 해외시장 역시 초고속 인터넷 망의 확충으로 기반인프라가 갖추어짐으로써 NHN은 해외 진출에 박차를 가하게 된다.

대다수의 업체는 중국 시장을 바라보던 때에, 중국 시장의 잠재력보다는 위험에 무게를 둔 NHN은 일본 시장에 먼저 진출한다. 비록 한국시장에 비해 인프라는 완벽하지 않지만, 인터넷 인구가 빠른 속도로 증가하는 추세에 있었고 초고속 인터넷 인프라가 확충되는 상황에 있었기에 인터넷 산업의 성장성이 충분했다.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NHN Japan은 일본에서 어느 정도의 성공을 거두게 된다. 비록 검색사업인 Naver Japan은 업계 선두 기업인 Yahoo! Japan을 넘어서지 못하고 폐쇄를 선언했지만, Hangame Japan은 일본 온라인 게임시장의 선점 기업으로서의 경쟁우위와 다양한 수익모델, 충실한 현지화로 인해 성공을 거두게 된다. 현재 NHN Japan은 검색사업 대신 커뮤니티 서비스를 제공하는 Cururu를 재도약의 기회로 삼고 있다.

이후, NHN은 중국 시장에 진출하기로 한다. 중국은 엄청난 경제 성장 및 1인당 소득 증대로 인터넷 이용 인구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었고, 산업 내에서도 기존의 광고 중심의 수익 구조와 더불어 온라인 게임이라는 새로운 수익 구조가 주목 받고 있었다.

NHN은 중국의 사회주의 체제의 특성상 합작회사의 형태로 중국 시장에 진입하게 된다. 중국 하이홍과 50대 50의 형태로 베이징에 현지법인을 설립하고 롄종이란 이름으로 서비스를 제공한다. 합작회사를 통해, NHN은 파트너의 가입자 수와 막강한 유통 능력에 한국의 선진 경영 기법 및 온라인 게임 기술 노하우를 접목 시키고자 하였다. NHN은 중국 시장에서 철저한 현지화를 통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중국 전역을 모두 커버하는 몇 안 되는 게임 포털로 성장하였다.
참고문헌
1. 단행본
네이버, 성공 신화의 비밀 (임원기), 황금부엉이. 2007.4
인터넷 포털의 인사관리 (김성수), ECRC, 2003.2
인터넷 시대의 전략적 제휴 (이동기), ECRC, 2004.7
게임 콘텐츠를 통해 본 일본 모바일 인터넷 시장분석과 전망, KETI, 2005.9
2004년도 해외디지털콘텐츠산업 조사연구 : 게임편, KIPA, 2005.3
일본 게임산업의 현황과 성장전략, KIPA, 2002.7

2. Analyst Report
일본 초고속 인터넷 시장의 고성장, 굿모닝신한증권, 2005.9
기업분석 - NHN, 동양종합금융증권, 2005.9
기업분석 - NHN, 미래에셋증권, 2005.8
한게임 재팬의 가치, 동양종합금융증권, 2004.11
NHN-인터넷제국의 완성, 완벽한 사업 포트폴리오에 투자, 대우증권, 2005.9.
NHN-인터넷산업 과점기업으로의 재평가 예상, 대우증권, 2005.11.
NHN-온라인광고 및 전자상거래 시장 성장의 최대 수혜주, 삼성증권, 2005. 9.

3. Article
일본 내 온라인 게임 인기순위, 파워진, 2005.12
일본 게임한류 특집 기사, edaily, 2005.9.16
세계 FTTH 서비스 동향, 전자신문, 2005.9.6
일본 모바일 게임시장 현황과 미래, 더게임스, 2005.3.26
메이드 인 디지털 : NHN, 조선일보, 2004.1.1

4. Web Site
www.nhncorp.com
www.hangame.co.jp
www.rankey.com "
http://jinjakato.egloos.com "급성장하는 일본의 온라인 게임시장"
http://koreanclick.com/
www. gameinfinity.or.kr
http://japan.cnet.com/news/media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M&A 동향과 사례분석
  • 13팀 M&A 동향과 사례분석M&A 개념 및 분류, 동기M&A 정의M&A의 경제적 *경영적 의미M&A 거래의 종류M&A 유형M&A 동기국내 M&A 시장의 동향한국 M&A 시장의 변화한국 M&A 시장의 특성국제 M&A 시장의 동향일본중국미국한국 기업의 해외 시장 진출 사례M&A 사례기업역량 강화 사례 (NHN)외국계의 먹튀 사례 (외환은행)최근 가장 큰 이슈 (하이닉스)승자의 저주 사례 (금호그룹)M&A 악용 사례 (나무이쿼티)M&A 관련 새로운 아이템1.SPAC

  • M&A 시장의 동향과 사례
  • Mergers &Acquisitions경영분과 가치평가 13조01M&A 개념 및 분류, 동기M&A 정의M&A의 경제적 * 경영적 의미M&A 거래의 종류M&A 유형M&A 동기02국내 M&A 시장의 동향한국 M&A 시장의 변화한국 M&A 시장의 특성03국제 M&A 시장의 동향일본, 중국, 미국의 동향, 한국의 해외시장 진출사례04M&A 사례기업역량 강화 사례 (NHN)외국계의 먹튀 사례 (외환은행)최근 가장 큰 이슈 (하이닉스)승자의 저주 사례 (금호그룹)M&A 악용 사례 (나무이쿼티)05M&A 새로운 아이템SP

  • 한국타이어의 중국 해외직접투자 한국타이어 기업개요 한국타이어 중국시장
  • 한국타이어의 중국 해외직접투자▣ 목 차 ▣1. 한국타이어의 선정이유2. 한국타이어의 기업개요3. 중국 타이어 시장현황4. 중국시장 진출요인5. 중국 시장으로의 진입단계와 각 단계에 따른 장벽과 전략6. SWOT 분석 7. 4P 분석8. 성과9. 한국타이어의 성공요인11. 중국 시장 선점을 위한 개선 방향10. 최근 관련기사 모음11. 레포트를 마치며.1. 한국타이어 선정이유자동차 부품을 인간과 비유해 심장이 엔진이라면 우리의 발은 자동차의 타이어와

  • 한국기업 중국시장 진출 성공과 실패사례연구
  • 한국기업 중국시장 진출 성공과 실패 사례연구목차 Ⅰ. 서론 Ⅱ. 한국기업의 중국진출 동기와 추세 1. 중국의 경제개방의 확대2. 중국경제의 지속적인 발전3. 한국의 진출동기와 추세4. 한국기업의 투자 현황Ⅲ. 중국시장에 진출한 기업의 성공과 실패사례1. 금호건설, 두산인프라코어 : 유통망구축의 문제2. 유니클로, 시쉐이도 : 마케팅 능력 문제3. 콜게이트, 동양제과주식회사 : 기업의 신뢰도 문제4. 뉴발란스, 보끄레머천다이징 : 현지인력관

  • [논문] 네이버 기업의 경영전략 실행을 위한 e-비즈니스 모델링 분석 23page
  • NHN은 2012년 11월 시가 총액 12조 770억 원이 넘어 코스닥 등록 기업 중 시장가치 1위 기업으로 발돋움 하였으며, 연 매출 1조 5,148억 원, 영업 이익 5,998억 원, 순이익 4,942억 원(2010년 기준)으로 국내 인터넷 포털 사이트 분야 최대기업으로 성장하였다. 국내 시장의 성공을 기반으로 일본과 중국에 진출하였으며 미국시장 개척 계획을 수립하는 등 해외진출 역시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네이버의 선전으로 전 세계 인터넷 산업의 신흥강자로 부상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